$\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이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Application Effects of Out-of-class Chemical Experience Learning Programs on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6, 2006년, pp.506 - 514  

문성배 (부산대학교) ,  조미애 (동주중학교)

초록

연구는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재미있는 교실 밖 화학, ‘신나는 과학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자연환경에 부합되는 화학체험 제재를 선정하여 자연에서 실험 소재를 구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화학실험으로 구성되었다.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전일제 계발활동을 통하여 교실과 실험실을 벗어난 자연환경에서 적용하였다. D중학교 3학년 과학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집단은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가시키고 비교 집단은 전통적 수업방식을 따랐다. 두 집단 사이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비교·분석하고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교실 밖 자연친화적 화학실험은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학생들의 70% 이상이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자발적 참여도가 높아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is work was to study the applied effects of out-of-class Chemical Experience Learning (CEL) Programs on scientific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out-of-class CEL Programs which were developed to make the funny out-of-class chemistry a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 속의 화학', 재미있는 화학을 위해 개발한 교실 밖 화학체험 학습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전·후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 및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 조사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교실 밖 과학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과 실생활 중심의 과학을 강조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한 일상과 자연에서 할 수 있는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중학생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검증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구체화하여 해결하였다.
  • 이를 통해 볼 때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는 과학 교육의 중요한 두 축을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중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과학 탐구 능력 검사와 과학 관련 태도 검사를 하였고, 수업 후 자기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 반응 검사를 하였다.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관련 태도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지는 기존에 개발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자기 평가 지는 직접 개발하여 투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과학교육 편집실. 과학체험교육 어떻게 실시되고 있나;드림웍스 21: 서울, 2006 

  2.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정책과(2001). 학교 주5일 수업제 안내; 선명인쇄: 서울, 2001 

  3. 과학교육 편집실. 과학체험교육; 드림웍스 21: 서울, 2005 

  4. 최경희. STS교육의 이해와 적용; 교학사: 서울, 1996 

  5. 조희형. 과학-기술-사회와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서울, 1994 

  6. 교육부.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주)대한교과서: 서울, 1999 

  7. 유상민. 놀이공원의 과학탐방을 통한 중등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물리 개념 성취도 변화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8. 정준환. 과학행사가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9. 장경애. 남녀 학생의 물리 관련 경험, 태도, 희망직업 및 성취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10. 조미애, 최은경, 윤진녀, 문성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25(7), 828-836 

  11. 김수경, 차희영, 김중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25(7), 754-764 

  12. 조오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6, 26(1), 143-154 

  13. 부산광역시교육청. 중등학교 특별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부산, 2003 

  14. 강순자, 최경희, 이정아. 한국생물교육학회지, 1994, 22(2), 225-236 

  15. 최경희, 김추령. 물리교육, 1995, 13(1), 17-22 

  16. Yager, R. E. Science/Technology/Society as reform in science educ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Albany, NY, 1997 

  17. 권재술, 김범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4, 14(3), 251-264 

  18.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8, 18(3), 357-369 

  19. Fraser, B. J. Science Education, 1978, 62(4), 509-515 

  20. 김수경, 김중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25(7), 811-819 

  21. 진성욱, 이제용.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998, 17(2), 113-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