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를 위한 실감형 콘텐츠 활용 메타인지 학습전략 기반 화학 프로그램의 효과 및 관계성 분석
Effectiveness and Relationship Analysis of Chemistry Programs Based on Metacognitive Learning Strategies Using Realistic Contents for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7 no.4, 2023년, pp.271 - 280  

이다은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및 과학교육연구소) ,  김현경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및 과학교육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메타인지 학습전략 기반 화학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창의적 사고역량 및 과학과 핵심 역량에 미치는 효과와 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메타인지를 강화시키는 전략을 도입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더욱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참가자는 새로 개발한 화학 프로그램을 적용 받는 실험반과 실감형 콘텐츠와 메타인지 전략을 포함하지 않은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 받는 전통반으로 분류하였다. 두 집단 모두에게 프로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설문을 실시하여 메타인지 역량과 창의적 사고역량 및 과학과 핵심역량의 변화 정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메타인지 역량과 과학과 핵심역량이 창의력 사고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반의 메타인지 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하위요소 중 적절성과 합리성, 과학과 핵심 역량 중 과학적 참여 및 평생 학습 능력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소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메타인지 역량 중 메타인지적 지식, 과학과 핵심역량 중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사고력이 창의적 사고역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결과를 통해 창의력 사고역량의 향상을 위해 메타인지 학습전략을 접목시킨 실감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학습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emistry program based on metacognitive learning strategies using realistic contents on prospective teachers' creative thinking skills and science core competencies, and their perception. In particular, it was intended to further improve the...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2)

  1. Bang, H. S.; Kwon, Y. J.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8, 20, 93. 

  2. Lee, H. J.; Cha, S.-A.; Kwon, H.-N. The Journal of Korea?Contents Association. 2016, 16, 424. 

  3. Bae, Y. I.; Sin, H. L. "COVID-19, Accelerate Untact Society." Issue & Analysis. 2020, 416, 1. 

  4. Lee, J. 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020, 26, 369. 

  5. Shim, Y. 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 2019, 5, 315. 

  6. Lee, C. Y.; Park, C. K.; Hong, H. 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265. 

  7. Kye, B. K.; Kim, Y. 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2008, 24, 193. 

  8. Park, H, R.; Son, E. 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20, 725. 

  9. Shin, S. J.; Kim, H. R.; Noh, T. H.; Lee, J. W.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191. 

  10. Jong, Y. S.; Joo, H. M.; Kwon, S. J.; Han, J. H.; Lee, Y.?J. KERIS Research Reports. 2016, CR 2016-5. 

  11. Yoo, M. H.; Kim, J. H.; Koo, Y. H.; Song, J. H. The Journal?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18, 24, 459. 

  12. Choi, S; Kim, H. B. Biology Education. 2019, 47, 263. 

  13. Tark, J. S.; Yoo, M. H.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Arts Education. 2018, 24, 73. 

  14. Chang, J. A.; Park, J. H.; Song, J. W.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9, 38, 275. 

  1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Overview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Notice 2015-74, No. 1. 

  16. WEF. Catalysing Education 4.0 Investing in the Future of?Learning for a Human-Centric Recovery, BC: 2022. 

  17. Baek, S. G; Yoon, S. H.; Shin, A. N.; Son, J. Y.; Kim, Y.?K.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17, 30, 363. 

  18. Jeon, K. N.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2015,?15, 21. 

  19. Song, J. Y.; Park, J. 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2017, 15, 1. 

  20. Sin, S. Y.; Ryu, S. R.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14, 17, 95. 

  21. Yoo, Y. H.; Kang, Y. J.; Kim, J. N. Journal of Research?in Curriculum & Instruction. 2013, 17, 109. 

  22. Bruch, C. B.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988, 22,?112. 

  23. Kim, J. H.; Lee, K. H.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for the Gifted and Talented. 2019, 17, 123. 

  24. Flavell, J. H. American Psychologist. 1979, 34, 906. 

  25. Lee, K. M.; Lee, Y. J.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 14, 273. 

  26. Lee, E. J. A Study of Direct Teaching Strategy of Inquiry?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Ph.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27. Park, I. S.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cience?Programs Enhancing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Applying Meta-cognition. Ph.D. Thesis, Ewha Womans?University, 2010. 

  28. Sin, M. R.; Seo, H. A.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17, 27, 367. 

  29. Kim, E. J.; Kim H. 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Society. 2022, 66, 323. 

  30. Hwang, Y. H.; Park, J. 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10, 20, 847. 

  31. Suh, M. O.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2021, 21, 109. 

  32. Ha, M. S.; Park, H. J.; Kim, Y. J.; Kang, N. H.; Oh, P. S.;?Kim, M. J.; Min, J. S.; Lee, Y. H.; Han, H. J.; Kim, M.G.;?Ko, S. W.; Son, M.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Science Education. 2018, 38, 49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