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탐구 화학 실험을 통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cience Achievement Faculties Improvements in High School Inquiry Chemistry Experimen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7 no.5, 2003년, pp.487 - 494  

홍춘표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용연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탐구화학실험을 통해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향상정도를 논리적 사고력, 과학탐구기능, 실험 태도, 수공적 기능, 탐구과정 기능 등의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의 남녀 고등학교 2개교의 5개조 150명을 대상으로 하여 논리적 사고력, 과학탐구기능의 지필평가와 탐구과정 기능의 보고서평가, 실험태도, 수공적 기능의 실험관찰 평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의 탐구과정기능과 실험 태도, 수공적 기능은 전반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으로 조사되었으나 탐구과정 기능을 제외 한 나머지의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탐구화학실험이 지속적으로 수행될 때 학습자의 과학 성취도가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cience achievement faculties improvements upon students' logical thinking, science inquiry skills, experiment attitudes, manipulated skills and inquiry process skills were investigated in high school inquiry chemistry experiments. For this purpose, the participant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셋째 그룹(R3)은 동일한 10개 주제의 탐구화학실험을 수행하면서 중간검사와 사후검사를 하였으며 넷째 (R4) 와 다섯째 그룹(R5)은 동일 주제의 5차시 이론중심 수 업 후 중간검사를 실시한 다음 각각 5개 주제의 탐구화 학실험과 교과서에 의존한 전통적 실험을 수행하고 사 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각 그룹 간에 실험처치 전 동 질집단에서 각 실험의 적용중간과 후에 그룹 간 과학 성취도의 차이가 나타날 것을 목표로 실험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자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SE, Science Teschers' Handbook. Hutchinson, London, U. K. 1986. 

  2. Abruscato, J. Teaching children science.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Inc, 1982. 

  3. 문수한; 이동길; 이형기; 김경호; 김주훈; 문찬호; 이규석; 이범홍; 최돈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 서울, 1995,34-37. 

  4. 국립 교육 평가원, 대학 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 문제집, 1992. 

  5. Jeong, K. S.; Heo, M. J. Kor. Assoc. Res. Sci. Educ. 1993, 13(2), 146-151. 

  6. Choi, B. S.; Kim, D. C.; Nam, J. H. Chem. Educ. 1993, 20(1), 17-20. 

  7. Nam, J. H. The Construction of Assessment of Students' Skills in Chemystry Experiment,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6. 

  8. 교육부, 고등학교 과학교육의 실태 분석과 진흥 방안 및 점검 체제 연구, 1986 

  9. Choi, B. S.; Nam, J. H. Chem. Educ. 1995, 23(13), 136-143. 

  10. Robinson, J. American Biology Teacher, 1969, 31(3), 236-240. 

  11. Timir, P.; Glassman, F,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71, 8(4), 307-315. 

  12. Comber, L.; Keeves, J. P. Science education in nineteen countrie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73. 

  13. Ben-Zvi, R.; Hofstein, A.; Samuel, D.; Kempa,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77, 14(5), 433-439. 

  14. Baxter, G. P.; Glodman, S. R.; Pine, J.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1992, 29, 1-18. 

  15. Al Busaidi, R. S.; Allsop, R. T.; Lock, R.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2, 14(3), 319-330. 

  16. Greig, J.; Wise, N.; Lomark, M.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1994, 368-793 

  17. Lazarowitz, R.; Tamir, P.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93. 

  18. Meng, E.; Doran, R. The Science Teacher, 1990, 28(1), 42-45. 

  19. Choi, B. S.; Heo, M. J. Kor. Assoc. Res. Sci. Educ. 1987, 7(1), 19-32. 

  20. Woo, J. O.; Kim, J. I. J. Kor. Assoc. Res. Sci. Educ.1993, 13(2), 296-307.- 

  21. Kang, S. W.; Woo, J. O. J. Kor. Assoc. Res. Sci. Educ. 1995, 15(4), 404-416. 

  22. Kim, S. W. A Study of Causal Relationship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Students' Characteristics by Covariance Structural Analysis, Ph. 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6. 

  23. Tobin, K. G.; Capie, W.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82, 19(2), 113-121. 

  24. So, W. J.; Woo, J. O. J. Kor. Assoc. Res. Sci. Educ. 1994, 14(3), 312-320. 

  25. Jacobson, W. J.; Doran, R. Teachers Collage,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1991. 

  26. Lee, J. Y. A Study on Development of Special Assessment Criteria and Scale For the Inquiry-Oriented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Report. M. E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7. 

  27. 강순희; 박종윤; 최병순 우수 과학교사 양성을 위한 탐구적 일반화학 실험서 개발, 교육부, 1996. 

  28. Min, H. Y.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Levels and Achieve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by Practical Assessment, 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7. 

  29. Choi, Y. J.; Choi, B. S.; Lee, W. S. J. Kor. Assoc. Res. Sci. Educ. 1985, 7(1), 19-32. 

  30. Lee, J. K. The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 Inquiry Skills for High School Students, 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88. 

  31. Kim, Y. Y. The Development of Rubrics for the Inquiry-Based Experiments of General Chemistry, M. E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99. 

  32. Cha, E. K. Improvement of Science Process Skills According to the Cognitive Levels of Students in General Chemistry Experiments, M. E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