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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화학II 수업에 적용한 Small-Scale Chemistry 실험의 효과
The Effects of Small-Scale Chemistry Laboratoty Program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Clas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4, 2007년, pp.318 - 327  

홍지혜 (이화여자대학교) ,  박종윤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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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화학II 교과에서 Small Scale Chemistry(SSC)를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112명이며,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었다. 화학II 교과서의 기존 실험을 대치할 수 있는 SSC 실험을 7개 선정하여 이를 실험 집단에 적용하고, 비교 집단에는 교과서에 제시된 기존 실험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두 집단 간에 과학 탐구 능력의 향상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과학관련 태도의 향상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세부 분석 결과 과학 탐구 능력의 차이는 기초 탐구 능력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집단 학생들은 SSC 실험이 기존 실험에 비해 많은 장점(예를 들면, 개별 실험, 실험과 이론의 동시 학습, 짧은 실험 시간, 안전성, 친환경성 등)이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교 화학 과목에 SSC 실험을 적용할 가치가 있음을 나타내며 현 교과서의 기존 실험을 대치할 수 있는 다양한 SSC 실험을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mall-scale chemistry(SSC) laboratory activities implemented in high school chemistry II classes on the students' inquiry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For this study, 112 students in the 12th grade were chosen and divided into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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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시 때문에 실험 수업을 거의 하지 않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화학 Ⅱ 수업에 SSC 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SSC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 가지고 있어 교사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연구에서는 SSC 실험을 고등학교 3학년 화학Ⅱ 교과에 적용하여 기존의 교과서 실험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화학 실험 수업 진행에 대한 설문지는 수업 처치가 모두 끝난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화학 실험 수업 진행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수업 시간에 관한 1문항, 수업 과정에 관한 3문항, 수업 형태에 관한 2문항으로 모두 6문항이며, 3지 또는 4지 선택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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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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