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mall-Scale Chemistry(SSC)를 적용한 화학 I 수업이 자연계열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과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mall-Scale Chemistry(SSC) Lab Program on Science-Majored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nd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in High School Chemistry I Class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5, 2007년, pp.433 - 446  

유미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윤희숙 (서울대학교 BK21 미래사회 과학교육연구 사업단) ,  홍훈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Small-Scale Chemistry 실험수업이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및 과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화학 I 교과서를 분석하여 SSC 화학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실험집단은 SSC 실험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전통적인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사전 과학성취도 점수를 이용하여 상하 수준으로 나눈 후 이를 구획변인으 로 하는 이원 공변량(2-way ANCOVA) 분석을 통해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SSC 실험 프 로그램은 전통적 Large-Scale 실험에 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중에서 과학에 대한 직업적 흥미와 창의성 등에서 SSC 실험 집단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 은 것으로 나타났다. SSC 실험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SSC 실험이 편리하 고, 효과적이며 흥미로운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mall-Scale Chemistry(SSC) lab program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the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of 11th grade science-majored students. For this study, a SSC lab program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analyzing the textbook of hi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진로 결정을 하지 않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잠재적으로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들인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 살펴보지 못한 SSC 실험수업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아울러 선행 연구에서 보고된 과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자들은 이 연구를 통해 이공계 기피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는 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개선안으로서 SSC 실험의 유용성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 진로 결정을 하지 않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잠재적으로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들인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 살펴보지 못한 SSC 실험수업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아울러 선행 연구에서 보고된 과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 및 확인하고자 하였다.
  • 채점과 응답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2인의 분석자가 무작위로 선정한 일부 답안지의 응답 유형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학생 응답 유형 분석 결과를 과학교육 전문가 1 인, 과학교사 1인에게 제시하고 수정 보완을 받음으로써 결과 분석 및 해석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러한 변명을 하는 교사들도 실험 활동이 화학을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하면서 실험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다.'3 기존의 전통적인 화학 실험은 규모가 커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며, 기구의 가격도 비쌀 뿐 아니라 실험 준비도 번거롭다. 또한 위험한 화학 약품을 큰 규모로 사용함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과 환경오염 문제도 화학 실험수업을 기피하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Mark, R. Science 2002, 295, 1991 

  2. 장창원; 김승연 직업교육연구 2002, 21, 115-140 

  3. Lazarowitz, R.; Tamir, P. In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Gabel, D. L., Ed.; Macmillan: New York, U. S. A., 1994 

  4. 권용주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5. Tamir, P. Science Education 1989, 73, 59-69 

  6. Friedler, Y.; Nachmias, R.; Lynn, M. C.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0, 27, 173-191 

  7. Hofstein, A.; Lunetta, V. 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82, 52, 201-217 

  8. Lunetta, V. N.; Tamir, P.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981, 81, 230-236 

  9. Hofstein, A.; Lunetta, V. N. Science Education 2004, 88, 28-54 

  10. Ottander, C.; Grelsson, G.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2006, 40, 113-118 

  11. 유준희, 2005년도 청소년 과학문화활동 수요조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연구보고서; 한국과학문화재단, 2006 

  12. Chang, H. P.; Lederman, N. 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167-181 

  13. Bradley, J. D.; Durbach, S.; Bell, B.; Mungarulire, J.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98, 75, 1406-1409 

  14. 김현경; 최병순 대한화학회지 2005, 49, 208-214 

  15. Bradley, J. D. Pure and Applied Chemistry 2001, 73, 1215-1219 

  16. http://www.kreativkemi.se 

  17. Thompson, S. CHEMTREK.; Prentice Hall: New Jersey, U.S.A., 1989 

  18. Martin, M. F.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2, 79, 992-993 

  19. Simms, J. Science Teacher 1994, 61, 30-33 

  20. 김현경; 정영규 역 켐트렉 자유아카데미: 서울, 대한민국, 2004 

  21. 박종윤; 김용원; 전효정; 김진희; 어진영; 김해경; 윤진녀; 김성배; 이원희; 최말희; 조광제; 정금자; 유광종; 박광서; 홍영관; 이종수; 최혜란; 김종옥; 문경환; 여순화; 조정효 Small-Scale Chemistry 중등 화학 실험서; 자유아카데미: 서울, 2005 

  22. 심병주 물질지도에서 Small-Scale Chemistry(SSC)를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의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3. 윤진녀; 이지화; 문성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7, 27, 1-8 

  24. 유미현; 윤희숙; 홍훈기 대한화학회지 2006, 50, 256-262 

  25.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 Hall: New Jersey, U.S.A., 1986 

  26. 이수진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및 과학적 태도와 과학학업 성취의 관계;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7. Waterman, E. L.; Thompson, S. Small-Scale Chemistry Laboratory Manual;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New York, U.S.A., 1995 

  28. 김희준; 윤경병; 이준용; 황성용; 이복영; 전화영 화학 I; 천재교육: 서울, 대한민국, 2003 

  29.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구인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30. 유혜숙 중학교 과학 실험수업에 적용한 Jigsaw 협동학습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31.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8, 18, 357-369 

  32. 김아영; 박인영 교육학연구 2001, 39, 95-123 

  33. 박승재,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교육 정책 수요분석 및 방안제시: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7 

  34. 주동범 중등교육연구 2005, 53, 1-26 

  35. 윤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 906-92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