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6, 2006년, pp.494 - 505
구양삼 (전북대학교) , 박금홍 (전북대학교) , 신애경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 이국행 (전북대학교)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리더유형에 따라 포용적, 설득적, 배타적, 리더부재 모둠으로 편성한 후 MBL실험수업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상호작용 전체 빈도는 포용적 리더가 있는 모둠이 가장 높았고 설득적, 배타적, 리더 부재 모둠 순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측면의 질문, 응답, 의견제시, 의견받기와 관련된 상호작용 빈도는 포용적 리더가 있는 모둠에서 가장 높았으나, 정의적 측면의 행동참여와 분위기조절에 관련된 상호작용빈도는 배타적 리더가 있는 모둠에서 가장 높았다. 리더 유형에 따라 모둠내 언어적 상호작용은 매우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그 특성을 분석한 결과, 포용적 리더가 있는 모둠은 토론활동의 분위기가 매우 허용적 이었으며, 모둠 구성원들이 활발하게 토론활동에 참여하였고, 모둠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설득적 리더가 있는 모둠은 실험 및 토론활동을 리더학생이 주도하였고, 동료학생들은 리더에게 도전하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의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배타적 리더가 있는 모둠의 경우는 리더와 동료들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아 불만, 무시 등이 여과 없이 표현되었고, 리더 학생이 성취도가 낮은 동료들을 배려하지 못함으로서 활발한 토론활동을 하는데 장애요인이 되었다. 리더 부재 모둠의 경우, 토론활동의 내용이 마치 단답형 대화처럼 짧고, 단순하였다. 또한 동료들끼리의 질문에 대해서도 불명확한 대답이 많았고, 가끔씩 대화가 중단되기도 하였다.
This study was performed for 7th grade students to analyze by leader style, the verbal interactions between students in a small group in an MBL(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experiment class. The study was performed after arranging the students into four kinds of groups, including groups with lea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Hodson, D. K. School Science Review, 1990, 71, 33-40
Lunetta, V. N. The school science laboratory: History perspectives and context for contemporary teaching. In B. J. Rrase, & K. G. Tobin, Eds.; Kluwer Academic Publisher: London, 1998; p 249-262
Tobin, K.; Gallaghen, J. J.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87, 19, 549-560
Lock, R. School Science Review, 1988, 70, 115-119
Gunstone, R. F.; Champagne, A. B. Promoting conceptual change in the laboratory. In E. Hegarty-Hazel, Ed.; Routledge: London, 1990
Newton, P.; Driver, R.; Osborne,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9, 21, 553-576
Thornton, Ronald & Sokoloff, David. American Journal of Physics, 1990, 58, 858-866
Berg, C.; Bergendahl, V.; Lundberg, B.; Tibell, 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351-372
Bianchini, J.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7, 34, 1039-1065
Kurth, L. A.; Gardner, R.; Smith, E. L. J.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792-818
Lumpe, A. T.; Staver, J.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71-98
Nakhleh. M. B.; Krajcik, J. S. J.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3, 30, 1140-1168
Rivas, M. G. Student-student negoti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RST, Boston, MA., 1999
Richmond, G.; Striley, J. J.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6, 33, 839-858
홍현수. 변인통제에 관한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동기수준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성숙경.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 의 변화와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신애경. MBL 실험 수업의 소집단 활동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Costa, P. T., Jr.; McCrae, R. 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92, 13, 635-665
안현의; 김동일; 안창규. NEO청소년 성격검사 문항 자료집. 한국가이던스. 2005
Wylam, H.; Shayer, M. CSMS science reasoning tasks. NFER Publishing Company, 1978, 6-28
Adey, P.; Shayer, M. Really raising standards; Routledge: London, 1994
박숙진. Thinking Science 활동에서 학습자의 인성과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의 특성.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Alexopoulou, E.; Driver, R. J.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6, 33, 1099-1114
Bianchini, J. A. J.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7, 34, 1039-10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