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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 비판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중심으로
An Explorative Study of Application of Habermas's Critical Theory to the Social Work Practice : Focused on the Theory of Communicative Behavior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8 no.4, 2006년, pp.119 - 139  

김기덕 (순천향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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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에 대하여 가지는 함의를 탐색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하버마스의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만연하고 있는 관료화와 효율화를 도구적 이성의 팽배로 적절히 해명하고 그 대안으로 의사소통이론을 제시함으로써 규범적 비판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복지를 조망할 수 있는 패러다임으로서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이론을 보다 자세히 검토하여 보면 바람직한 사회복지의 분석틀이 되기에는 일정정도의 문제점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개념적인 측면에서 사회복지 실천 활동을 단순히 의사소통행위만으로 파악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하버마스의 이론에 의하면 전문직 관계와 판단이 단순한 이해와 합의의 과정으로 축소되고 만다.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은 사회복지 실천전략적인 측면에서도 충분한 지침이 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행위의 동기와 도구적 이성의 배제, 의사소통의 일치와 합의를 판단하는 데 있어 명확한 근거와 기준을 제시하지 못한다. 결론적으로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이 단순히 이상적인 목표나 하나의 지향에 그치지 않고 사회복지 실천전략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론과는 별개의 추가적인 조건들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는 것이다. 특히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주제인 상호이해에 대한 인지적 관심과 간주관성에 대한 실천적 관심을 어떻게 의사소통이론과 결합할 것인지가 주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lications of Habermas's Critical Theory, which has been considered as modern descendant of enlightenment thought, on the social work profession. The focus of this paper is a critical examination on expected perceptual and practical gain provid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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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간이성의 긍정성에 기초하여 해방의 기획(emancipatory project)을 달성하고자 하는 계몽주의 이상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는 하버마스는 이를 위해 담론윤리학(discourse ethics)이라는 자신만의 독특한 비판이론(critical theory)을 전개한다. 그의 비판이론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근대사의 전개 과정에서 보여준 인간 이성의 부작용과 역설을 해명하고 이에 대한 대안과 극복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점점 다원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도덕적 규범을 합리적 이성의 틀 내에서 여전히 정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하버마스는 포스트모던 계열의 이성 해체주의와는 엄밀한 단절을 시도한다.
  • 이와 같은 쟁점은 사회복지 실천과 관련하여 어떠한 함의를 줄 수 있을까?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행위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보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두 행위주체가 직면한 상황에서 타당성 조건에 부합하는 담화들을 주고받으며 서로가 동의할 수 있는 결론에 도달하였다고 하자. 이러한 과정은 하버마스의 지적대로 두 행위주체가 서로의 자율성과 고유성을 인정하면서 진행된 상호이해의 과정이었다고 일단 간주하자.
  • 예를 들어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이론은 어떻게 해서 현대사회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이 점점 관료화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분석의 틀을 제공할 수 있다(Blaug, 1995: 424). 이 장에서는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이론이 진정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틀이 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보고자 한다. 달리 표현하자면 이 장에서 진행하는 논의의 핵심은 과연 하버마스 의사소통이론이 사회복지 실천의 본질과 소명의 핵심을 정확히 관통하고 있는가의 여부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하버마스 비판이론을 사회복지에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이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가질 수 있는 함의를 개념적(perceptual) 측면과 실천적(practical) 측면으로 구분하여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하버마스의 비판이론 가운데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의사소통이론을 중심으로 이 이론체계가 사회복지실천, 특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맺는 전문직 관계에 어떠한 함의를 가지고 있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하버마스 비판이론을 사회복지에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이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가질 수 있는 함의를 개념적(perceptual) 측면과 실천적(practical) 측면으로 구분하여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하버마스의 비판이론 가운데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의사소통이론을 중심으로 이 이론체계가 사회복지실천, 특히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맺는 전문직 관계에 어떠한 함의를 가지고 있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쟁점은 사회복지 실천과 관련하여 어떠한 함의를 줄 수 있을까?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행위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보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두 행위주체가 직면한 상황에서 타당성 조건에 부합하는 담화들을 주고받으며 서로가 동의할 수 있는 결론에 도달하였다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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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합리성은 무엇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왔는가? 하버마스는 기존의 사회 철학적 논의들이 합리성의 범위를 너무 협소하게 해석하였다고 주장한다. 합리성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는 주로 다른 행위주체와는 독립된 개별주체가 스스로 설정한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적절한 수단을 모색할 때 작동하는 도구적 합리성(instrumental rationality)만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는데 이는 인간 합리성의 범위와 기능을 과도하게 축소해 파악 하는 오류를 범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인간이성의 긍정성에 기초하여 해방의 기획(emancipatory project)을 달성하고자 하는 계몽주의 이상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는 하버마스는 이를 위해 담론윤리학(discourse ethics)이라는 자신만의 독특한 비판이론(critical theory)을 전개한다. 그의 비판이론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근대사의 전개 과정에서 보여준 인간 이성의 부작용과 역설을 해명하고 이에 대한 대안과 극복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점점 다원화되어 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도덕적 규범을 합리적 이성의 틀 내에서 여전히 정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하버마스는 포스트모던 계열의 이성 해체주의와는 엄밀한 단절을 시도한다.
하버마스의 비판이론과 사회복지 간의 긍정적인 조응을 주장하는 연구가 전면적으로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하버마스의 비판이론과 사회복지 간의 긍정적인 조응을 주장하는 연구들이 이와 같이 전면적으로 등장한 이면에는 주목할 만한 배경이 놓여 있다. 그 배경에는 바로 최근 들어 사회복지 영역에서 그 영향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는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ought)의 경향이 자리 잡고 있다(Dean and Fenby, 1989; Mattison, 2000; 이효선, 2005). 주지하다시피 반성적 사고의 핵심은 기존에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던 것들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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