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정우
|
참여연구자 |
구남욱
,
이인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31 |
과제고유번호 |
1105011792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31 |
초록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처음으로 총론에 핵심역량이 제시되었으며,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학교교육에서 핵심역량은 점차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에게는 단편적인 지식을 많이 알고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교실수업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핵심역량의 함양을 위해서는 평가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학교교육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처음으로 총론에 핵심역량이 제시되었으며,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학교교육에서 핵심역량은 점차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에게는 단편적인 지식을 많이 알고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교실수업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핵심역량의 함양을 위해서는 평가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학교교육에서는 핵심역량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는 평가보다는 앞으로 핵심역량을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교실 수준에서 교과를 통해 핵심역량을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좋은지를 탐색하였다. 특히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많은 교과에서 교과역량으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초점을 두고 이를 교과 수업을 통해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좋은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델파이조사, 설문조사, 면담, 관찰, 전문가협의회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교실수업에서 학생평가의 의미를 최근 교실평가의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핵심역량과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특성,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학생평가 방향을 분석함으로써 교실평가의 최근 동향과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학생평가가 어떠한 지점에서 연결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Ⅲ장에서는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를 도출하고 교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방법론을 참고하여, 다양한 문헌 및 국내외 교육과정을 토대로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를 지식, 기능, 가치/태도로 범주화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총론 분석과 전문가 검토를 거쳐 이견이 있었던 부분들을 조율하며, 각 평가요소의 범교과적 활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용어를 선정하고 의미 기술을 정교화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 역량은 23개, 공동체 역량은 28개의 평가요소를 최종안으로 도출하였고, 각 평가요소별 의미를 확정하였다.
이들 역량의 평가요소가 교과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는데, 국어과와 사회과 모두 교과의 성격과 목표, 성취기준에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요소를 반영하고 있었다. 특히 중학교 성취기준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어과는 의사소통 역량이, 사회과는 공동체 역량이 보다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음이 나타나 교과 성격과 핵심역량 평가요소 간 긴밀성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Ⅳ장에서는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을 분석하고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였다.
평가 현황은 국내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국내의 경우, 학생평가 연구학교, 혁신학교, 일반학교에서 각 1개교씩을 선정하여 소속 교사들을 면담하고, 핵심역량 평가를 하는 데 있어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세 학교는 교실평가, 핵심역량 평가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과 실천을 보여 주었으나, 교실수업에서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해서는 예시평가 자료의 개발,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환경 조성,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기준의 확보,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 등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의견을 같이 하였다.
국외의 경우,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BC 주는 사고 역량,개인적·사회적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핵심역량으로 설정하고, 주 자체의 총합평가도 역량 중심으로 운영하고자 하였다. 교실평가에서는 BC 주에서 제공하는 수행 준거 척도를 토대로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더불어 핵심역량 평가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으며 학부모 역시 교사의 평가 결과를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한편, 전국의 중학교 교사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평가요소의 중요도와 실제 평가정도,핵심역량 평가 관련 요구사항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 교사들은 대체로 핵심역량이 매우 중요하며 학교교육에서의 평가도 이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는 데에 동의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요소의 모든 항목에 대해 평균적으로 보통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들 평가요소를 실제로 평가하는 정도도 평균적으로 보통 이상이었다. 하지만 중요도에 비해서 실제 평가정도에 대한 응답 평균이 낮게 나타났으며 응답 경향에는 교과별 차이가 나타났다. 핵심역량 전반에 대한 인식이나 핵심역량 평가관련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핵심역량을 고려한 교육과정의 재구성, 핵심역량 평가 관련자료 개발 및 보급 등이 중요하다고 답하였는데, 교직경력이나 연수 경험별로 응답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국내외 사례 분석과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교과별 특성을 반영하여 핵심역량을 재구성하는 작업이 요청되며, 관련 자료를 개발‧보급하는 한편으로 교사의 경력을 고려하여 연수가 강화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이 지니고 있는 핵심역량 평가 관련 불안감이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과 학부모의 인식 개선 등 사회적 여건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Ⅴ장에서는 이상에서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기본 방향과 평가의 원칙 및 평가의 절차를 제시하고, 각 절차별로 필요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의 평가 개발 단계를 참고하여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절차를 5단계(핵심역량 분석 및 평가 계획, 핵심역량 관련 기대 결과 진술, 수행평가 및 교실 활동 과제의 명세화, 수행평가 및 교실 활동 과제 수행, 결과 분석 및 피드백)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핵심역량 평가의 기본 방향과 원칙, 평가 절차를 바탕으로 실제 교실수업에서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제시하기 위해 예시 평가 자료를 개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과 실제 평가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국어과와 사회과를 예시 평가 자료 개발 대상 과목으로 선정하였다. 각 교과별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기에 적용할 수 있는 성취기준을 선정하고, 평가 절차 단계별로 핵심역량과 성취기준을 연계하여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수행평가를 계획하였다.
개발한 예시 평가 자료의 현장 적합성 검토도 실시하였다.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예시 평가 자료가 현장에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만 평가계획 단계에서 핵심역량과 성취기준을 연계하고 평가 결과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핵심역량 평가 관련 역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된 지침과 자료를 보다 풍부하게 제공하고 교사들이 자신감을 갖고 평가에 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통해 미래사회의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평가 관련 정책 제언을 Ⅵ장에서 세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핵심역량 평가의 기반 조성을 위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중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국한하여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고, 이를 국어과와 사회과의 일부 성취기준에 적용하여 예시 평가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가 각 교과의 현실에 맞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 및 교과를 확대한 후속 연구, 나아가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핵심역량 평가 방안의 교과별 적용 연구 지원’, ‘핵심역량 및 교과를 확대하여 예시 자료 개발 보급’, ‘총론과 교과의 연계를 통한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의 평가 방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평가 관련 역량이 중요하며, 현실적인 평가 결과 기술 방안과 관련된 정책적 지원이 구체적으로 뒷받침되어한다. 이에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와 평가 결과 보고 방식의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으로‘교사의 핵심역량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수정’,‘핵심역량 발달 상황 누적 기록지 신설’을 제안하였다.
셋째, 관련 기관 간 협력을 통한 핵심역량 평가의 확산을 위해 ‘국가수준 핵심역량 연계체제 구축’을 제안하였다. 장기적으로 핵심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재구조화될 경우 국가수준에서는 이를 현행의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NCS가 특성화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 학생의 직업교육과 관련된 것이라면, 본 연구에서 초점을 둔 핵심역량은 주로 중학교 학생의 일반적 능력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성과를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일반 고등학교까지 확산하고, NCS와 연계함으로써 국가수준에서 학생들의 역량과 관련된 체계적인 정책(국가역량체계,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NQF)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핵심역량 평가 관련 웹사이트 통합 구축’, ‘핵심역량을 반영한 NQF 구상’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ssessment methods that can improve students' core competencies in the classroom. This study suggests the assessment methods of classroom-based core competencies, as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proposed by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ssessment methods that can improve students' core competencies in the classroom. This study suggests the assessment methods of classroom-based core competencies, as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proposed by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various research methods such as a literature review, case study, delphi method, survey and expert meetings.
In chapter Ⅱ, the meaning of student assessment was examined based on the current classroom trend. The relationships between core competenc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and student assessment proposed by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re investigated.
Chapter Ⅲ describes the definition and the assessment criteria of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The definition and the assessment criteria were drawn inductively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case studies in different countries and existing competency assessment methods. A competency consists jointly of knowledge, skills, and values/attitudes. Different ideas on the definition and assessment criteria became aligned with through experts' meetings and curriculum analyses. Terms were chosen and meanings were specified that could be applied to all subjects. As a result, 23 assessment criteria were developed for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28 for social competency and each assessment criterion was determined.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were analyzed in order to investigate how these assessment criteria were reflected in the curriculum.
Both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curriculum included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in terms of the characteristics, goals and achievement standards.
According to a Middle School Achievement Standards analysis, the subject of Korean Language is more connected with communication competency while Social Studies is more connected with social competency. This indicate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ubject are different from the core competency assessment criteria.
In chapter Ⅳ, the current situation of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was analyzed and a need analysis was conducted in the field. In Korea, teachers from one Student Assessment School, one Innovative School and one General School were selected to be interviewed about the difficulties of assessing core competencies in schools. These three schools understood and practiced classroom assessment and core competency assessment differently. However, they all agreed that there are needs for developing assessment examples, building a friendly atmosphere for core competencies,setting fair and valid assessment standards, and enhancing comprehension about a core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core competency assessment.
The case study was conducted in British Columbia (BC) in Canada. BC's core competencies consist of thinking, personal/social, and communication competencies,which reflect BC Educational curriculum model. For classroom assessment, a performance standard scale is used to assess students' competencies. Overall, teachers appeared to feel confident with core competency assessment and take pride in their job as teachers. Moreover, parents are likely to show trust and respect toward assessment results. These findings should be a cornerstone for implementing core competency assessment in Korea. After the case study in Canada, a large-scale survey was conducted throughout Korea, involving 1,300 middle school teachers. The survey aimed to determine how much teachers generally understand about core competency assessment, how much they value and assess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and what they need for core competency assessment.
It is summarized that core competencies should be restructured in connection with classroom curriculum and they should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ubject.
Furthermore, associated materials should be developed and distributed, and also more organized teacher training programs should be introduced. It was also found that the Korean government’s policies, social support and parents' better understanding are essential to remove the fear and difficulties that teachers might face.
Chapter Ⅴ explores the basic guidelines of assessment for core competency enhancement and proposes the principles of assessment. First, general assessment principles, the whole procedure for classroom assessment and specific principles for each process are suggested. Moreover, based on existing assessment development, the procedure for core competency assessment is developed into five steps: analyzing &planning of core competencies, verbalizing core competency related results, specifying performance tasks and classroom tasks, conducting classroom performance & performance test, and analyzing the results and providing feedback. Additionally, the guidelines for core competency assessment development, feedback and assessment description and the checklist for implementing performance tests are provided.
Assessment example materials that show how core competency assessment is conducted based on the basic principles and the procedure were also developed.
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were highly valued in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and they were often assessed, so these two subjects were selected to be used to develop example materials. An achievement standard was set for each subject and was designed to be implemented for the Free Semester Program. The classroom performance test was designed so that each assessment procedure could be connected with core competency achievement standards.
Field testing was conducted in order to check whether the developed assessment examples would be suitable for real situations. For Korean Language, the limitations and possibilities were examined to explore the applications and optimization for each grade by piloting assessment example materials in middle school classes for 1st grade and 3rd grade. For Social Studies, six teachers who were reviewers, proposed their opinions about the suitability of the examples. Two further teachers who were involved in developing core competency assessments, commented on their experiences, and the limitation and possibilities of the assessment. This indicates that example materials could raise teachers' awareness of core competency assessment through conducting a suitability review. However, it is pointed out that teachers should be able to assess core competencies by connecting core competencies with achievement standards at the planning stage. For this, teachers need to have enough supports through the provision of supplementary materials and guidelines. As a result, it is expected that teachers' confidence would be boosted in core competency assessment.
In conclusion, this study has drawn the following suggestions. First, since this study has been limited to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r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and proposed assessment methods, there should be further research in extended subjects and competencies. It also suggests that further study should be conducted for core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in the long term. Second, it is realized that practical assessment result descriptors should be provided and there should be a government policy in order to apply the core competency assessment proposed by this study. This study also proposes that students' reports should be focused by revising the report method and setting up a core competency accumulated progress reports. Third, there should be systematic national supports that can connect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with the curriculum that is reconstructed based on core competencies in the future. It can be said that the NCS is mainly related to technical and commerci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vocational colleges while this study focuses on core competencies which are general competenc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Eventually, the outcome of this study can be extended from elementary schools to regular high schools and can also be connected with the NCS. Thus, it will enable a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NQF) to be established. Consequently, this study proposes developing an integrated website for the results and modules of core competency assessment as well as an NQF reflective of both core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vocational competencies in NCS.
(출처 : ABSTRACT 24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가. 연구의 필요성 ... 21
- 나.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 24
- 다. 연구의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28
- 가.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28
- 나.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 추출 ... 28
- 다.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과 요구 분석 ... 29
- 라.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 29
- 마.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 연구와 정책 방향 ... 29
- 3. 연구 방법 ... 29
- 가. 문헌 연구 ... 29
- 나. 전문가협의회 ... 30
- 다. 델파이조사 ... 30
- 라. 설문조사 ... 31
- 마. 면담 ... 31
- Ⅱ 교실수업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33
- 1.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 35
- 가. 교실평가의 의미와 특징 ... 35
- 나. 교실평가의 최근 동향 ... 36
- 2. 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38
-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 38
- 나. 핵심역량과 2015 개정 교육과정 ... 42
- 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43
- Ⅲ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47
- 1. 평가요소 추출 방안 ... 49
- 2.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53
- 가.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53
-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의사소통 역량 ... 62
- 3.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66
- 가.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66
-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공동체 역량 ... 78
- Ⅳ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 및 요구 분석 ... 83
- 1. 국내외 교실 수준에서의 평가 사례 분석 ... 85
- 가. 국내 사례 분석 ... 85
- 나. 국외 사례 분석 ... 98
- 다. 시사점 ... 110
- 2.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대한 교사 인식과 평가 요구 분석 ... 111
- 가. 교사 설문조사 개요 ... 111
- 나. 응답 결과 ... 114
- 다. 시사점 ... 133
- Ⅴ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학생평가 방안과 예시 자료의 개발 ... 135
- 1.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기본 방향과 절차 ... 137
- 가. 교실 수준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향 ... 137
- 나. 평가도구 개발 절차 ... 138
- 다. 개발 단계별 고려 사항 ... 142
- 라.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도구의 점검 ... 145
- 2. 예시 평가 자료: 국어과와 사회과를 중심으로 ... 147
- 가. 국어과 예시 평가 자료 ... 148
- 나. 사회과 예시 평가 자료 ... 180
- 3. 예시 평가 자료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시사점 ... 199
- 가. 국어과 ... 199
- 나. 사회과 ... 208
- Ⅵ 요약 및 제언 ... 213
- 1. 요약 ... 215
- 2. 제언 ... 220
- 참 고 문 헌 ... 237
- ABSTRACT ... 249
- 부 록 ... 253
- [부록 1] 의사소통 역량 1차 델파이조사 결과 ... 255
- [부록 2] 의사소통 역량 2차 델파이조사 결과 ... 262
- [부록 3] 공동체 역량 1차 델파이조사 결과 ... 267
- [부록 4] 공동체 역량 2차 델파이조사 결과 ... 277
- [부록 5]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국어과 성취기준의 연계 ... 279
- [부록 6]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사회과 성취기준의 연계 ... 282
- [부록 7]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국어과 성취기준의 연계 ... 284
- [부록 8]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사회과 성취기준의 연계 ... 286
- [부록 9] 국내 학교(A~C중학교) 방문 조사 면담 질문지 및 면담 기록 ... 289
- [부록 10] 캐나다 관련 기관 및 학교 방문 조사 면담 기록 ... 295
- [부록 11] 예비조사 설문지 ... 302
- [부록 12] 본 조사 설문지 ... 307
- [부록 13]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질문지 ... 316
- 끝페이지 ... 32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