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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선택확률 모형을 애용한 신규 이동 멀티미디어 서비스군 시장경쟁구조 분석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 Structure among Mobile Multimedia Services - Based on the Consumer Choice Model -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1 no.10B, 2006년, pp.900 - 908  

전효리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 경영학부) ,  신용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경영팀) ,  최문기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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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동성을 보장하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컨텐츠를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거의 동시에 상용화되는 상황에서 향후 이들 서비스의 시장경쟁구도가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에 대해 예측해 보고자 한다. 미래 시장경쟁구도 예측을 위해서 과거 정보통신사업에서 시장자료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소비자 선호에 근거하는 선택확률모형을 적용하는 접근법을 시도함으로써 유사 서비스들의 경쟁양상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들간의 대체효과, 유인효과, 외부영향 요인에 따른 변화 양상 등을 예상할 수 있었고, 이들을 근거로 하여 기업전략 방향이나 정부정책 수립에 대해 전반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d on the future market competitive structure among mobile multimedia services that offer a variety of multimedia services and contents through wireless networks. In the past, forecasting methods based on market data would be used popularly in telecommunications industry. However, me...

주제어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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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세훈, '소비자선택모형과 시장구조분석에 대한 소고,' 소비자학연구, 제5권, 제1호, 1994, p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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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전자신문, KT, SKT, 지상파 DMB 사업자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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