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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도 전이 확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추천 시스템
A Multimedia Contents Recommendation System using Preference Transition Probability 원문보기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16 no.2, 2006년, pp.164 - 171  

박성준 (공주영상대학 모바일게임과) ,  강상길 (수원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영국 (충남대학교 전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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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서비스되기 시작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은 다양한 종류의 수많은 컨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은 때로 자신이 선호하는 컨텐츠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심지어는 선호 컨텐츠를 찾는 동안 이미 방송이 끝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소 정보만을 추천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이 시청한 컨텐츠 선호도 전이 확률을 이용하여 고객이 선호하는 컨텐츠를 미리 예측하여 추천하기 위한 알고리즘과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클라이언트 관리자 에이전트, 모니터링 에이전트, 러닝 에이전트, 그리고 추천 에이전트 모듈로 구성된다. 클라이언트 관리자 에이전트는 다른 모듈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조정자 역할을 한다. 모니터링 에이전트는 컨텐츠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고객이 이용했던 usage history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에이전트이다. 러닝 에이전트는 고객으로부터 수집된 usage history 데이터를 정제하여 시간 변화에 따른 상태 전이 행렬로 모델링하기 위한 에이전트이다. 추천 에이전트는 고객의 상태 전이 행렬로 구성된 모델링 데이터에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선호도 전이 확률 모델을 이용하여 고객이 바로 다음에 선호하게 될 컨텐츠를 추천하기 위한 에이전트이다. 추천 에이전트 모듈에서 컨텐츠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전이 확률을 이용하는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추천 시스템무선 인터넷 표준 플랫폼인 WIPI(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플랫폼에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으며, 실험결과 제안된 선호도 전이 확률 모델의 추천 정확도가 전형적인 방법에 비해 효과적임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has been available as a commercial service. The users sometimes have difficulty in finding their preferred multimedia contents and need to spend a lot of searching time finding them. They are even very likely to miss their preferred contents while 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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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버와의 통신 횟수를 줄이고, 이용되는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추천 시스템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이 가지는 제약사항을 극복하면서, 방송컨텐츠 특성 상 시간 변화에 따라 컨텐츠 소비 성향이 전이되는 고객의 선호도 예측을 위해 제안된 선호도 전이 확률 모델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쪽에서 추천 알고리즘이 수행되는 방송 컨텐츠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추천 시스템은 모니터 링 에이전트 (Monitoring Agent), 러닝 에이전트 (Learning Agent), 그리고 추천 에이전트(Recommendation Agent)로 구성 된다.
  • 추천 에이전트는 러닝 에이전트에 의해 정제된 고객의 최근 시청 정보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추천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추론 값이 높은 순으로 컨텐츠를 추천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무선 인터넷 표준 플랫폼인 WIPK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8] 플랫폼 상에서 제안하는 개인화 컨텐츠 추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개인화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추천하기 위한 방법으로 모바일 장치와 같은 클라이언트 쪽에서 선호도 전이 확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추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클라이언트 관리자 에이전트, 모니터링 에이전트, 러닝 에이전트, 그리고 추천 에이전트를 포함한다.
  • 제안하는 시스템은 클라이언트 관리자 에이전트, 모니터링 에이전트, 러닝 에이전트, 그리고 추천 에이전트를 포함한다. 추천 에이전트에서 고객의 컨텐츠 소비 성향에 대한 선호도 전이 확률을 계산하기 위한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험 부분에서는 실제로 고객이 이용했던 usage history를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추천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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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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