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은 SNS가 파급력이 가장 큰 매체로 존재하고 있다. 수많은 SNS마케팅 디자인에 노출되어있고 SNS와 포털 사이트에 광고 노출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디자인들이 생산되어지고 있다. 10년 전보다도 가열되고 있는 sns광고 디자인의 현황을 알아보고 홍보와 광고 디자인의 제작에 필요한 커리튤럼을 고려하여 대학에서의 진행할 교육의 중요한 부분과 현업에 사용되고 제작되어지는 현재의 방식을 도입하는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현대 SNS마케팅 디자인은 홍보포스터, 카드뉴스, 배너 광고 등이며 광고와 접목된 콘텐츠와 다양한 형식으로 진화되고 있다.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실시간 광고 제작물 작업의 중요성과 가성비 절약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현장에서는 질적 향상과 함께 빠른 속도의 제작 방식으로 바뀌어 나가는 상황이며, 현재에 와서는 대학 교육의 다변화가 필요하다. SNS디자인 제작교육 개발 방안을 위한 졸업생 및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산업현장에 나아갈 때 필요한 실시간 작업이 가능한 교육 부분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SNS 마케팅 디자인 인력 양성과 교육 방안에 대한 고려와 실무적인 의의를 가지고자 한다.
오늘날은 SNS가 파급력이 가장 큰 매체로 존재하고 있다. 수많은 SNS마케팅 디자인에 노출되어있고 SNS와 포털 사이트에 광고 노출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디자인들이 생산되어지고 있다. 10년 전보다도 가열되고 있는 sns광고 디자인의 현황을 알아보고 홍보와 광고 디자인의 제작에 필요한 커리튤럼을 고려하여 대학에서의 진행할 교육의 중요한 부분과 현업에 사용되고 제작되어지는 현재의 방식을 도입하는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현대 SNS마케팅 디자인은 홍보포스터, 카드뉴스, 배너 광고 등이며 광고와 접목된 콘텐츠와 다양한 형식으로 진화되고 있다.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실시간 광고 제작물 작업의 중요성과 가성비 절약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현장에서는 질적 향상과 함께 빠른 속도의 제작 방식으로 바뀌어 나가는 상황이며, 현재에 와서는 대학 교육의 다변화가 필요하다. SNS디자인 제작교육 개발 방안을 위한 졸업생 및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산업현장에 나아갈 때 필요한 실시간 작업이 가능한 교육 부분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SNS 마케팅 디자인 인력 양성과 교육 방안에 대한 고려와 실무적인 의의를 가지고자 한다.
Today, SNS exists as the most influential medium. A variety of designs are being produced in the context of numerous SNS marketing designs and the increasing exposure of ads to SNS and portal sites. Recognizing the current status of sns advertising design, which is heating up more than a decade ago,...
Today, SNS exists as the most influential medium. A variety of designs are being produced in the context of numerous SNS marketing designs and the increasing exposure of ads to SNS and portal sites. Recognizing the current status of sns advertising design, which is heating up more than a decade ago, we will study strategies to introduce an important part of education to be conducted in universities and the current way in which it is used and produced. Modern SNS marketing designs include promotional posters, card news, and banner ads, and are evolving into various forms and content that are combined with advertisements. In communicating or sharing information, the importance of real-time advertising product work and the saving of caustic costs are important. This requires a diversification of university education, as well as a change in quality and speed of production. When the graduates of SNS Design Production Education Development Plan and design work were carried out, they conducted a study on the education section where real-time work is possible to proceed to the industrial field. Through this research, we would like to consider the development of SNS marketing design personnel and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raining methods.
Today, SNS exists as the most influential medium. A variety of designs are being produced in the context of numerous SNS marketing designs and the increasing exposure of ads to SNS and portal sites. Recognizing the current status of sns advertising design, which is heating up more than a decade ago, we will study strategies to introduce an important part of education to be conducted in universities and the current way in which it is used and produced. Modern SNS marketing designs include promotional posters, card news, and banner ads, and are evolving into various forms and content that are combined with advertisements. In communicating or sharing information, the importance of real-time advertising product work and the saving of caustic costs are important. This requires a diversification of university education, as well as a change in quality and speed of production. When the graduates of SNS Design Production Education Development Plan and design work were carried out, they conducted a study on the education section where real-time work is possible to proceed to the industrial field. Through this research, we would like to consider the development of SNS marketing design personnel and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rain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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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상황에 맞는 방안의 연구로서, 해당 산업의 새로운 인력들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학에서는 새로운 상황에 맞는 교육 부분이 커리큘럽으로 반영되어 진행되어진다면 현업에서의 중요한 역할의 디자이너의 양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본론에서는 SNS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살펴보고 앞으로 기업에서 찾고 있는 디자이너의 SNS마케팅 디자인의 제작방향과 대학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첫째 SNS마케팅디자인분야의 색채 계획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감성적 작업으로서 중요하며 시간도 많이 필요한 작업이다 이것을 위한 SNS 실무 작업 위한 무료 사이트를 이용한다, 이것은 SNS마케팅디자인 수업학생들의 커리큘럼에서 사용하기 매우 유용하다.
제안 방법
기업의 시대별 트랜드를 만들어 내고 실시간반응을 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여 노출의 빈도에 중요성을 두어야 할 것이다. 기업의 광고 미디어 마케팅을 막는 장벽들인 소셜 미디어에 대한 리소스 부족지식과 노출 경험의 부족, 제작 예산 등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5초 이내의 광고제작으로 제안을 한다. 각 인터넷 매체에 대한 마케팅과의 적합성 등을 명확히 파악하여 고객이 지루해하지 않을 콘텐츠의 장점과 부각시킬 요소 들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SNS마케팅 디자인분야의 색채계획이며 둘째, SNS마케팅디자인분야의 이미지 디자인 방식의 작업 셋째로 SNS마케팅디자인분야의 플렛폼에 대한 기획과 형식에 대한 연구이다. 이을 위한 현업에서의 작업 환경을 조사하고 현장 진행형 교육방식의 제안을 하였다.[4]
성능/효과
TV나 영화 등의 전통 미디어 혹은 산업형 미디어에서는 정형화된 콘텐츠와 조작과 실시간적 전달의 라이브가 생략된 콘텐츠에서 이제는 생생하고 친근하면서도 실시간적인 콘텐츠의 특징을나타낼 수 있는 sns에서의 공간의 활용성이 더욱 각광받는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1] 기존 미디어의 일방적인 전달 방식에 비하여, 소셜 미디어는 전 연령 누구에게도 개방되고 참여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특성과 생각을 부담 없이 공유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있다.
38달러에 달한다고 보고 하였다.[2] 이 결과는 SNS을 통하여 잘 전달된 브랜드의 가치는 고객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결과이며, 우수한 콘텐츠를 SNS를 통하여 전달한다면 그만큼 광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있다는 것이다.
둘째, SNS를 활용한 마케팅의 가성비 효과이다. 실시간 서비스, 정보의 파급력 등과 같은 SNS의 특징으로 인해 기존의 온라인 마케팅 광고보다 적은 비용 대비 높은 노출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빈도의 다각화는 고객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 경험 및 콘텐츠가 확산되는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빈도의 다각화라는 기반으로 대화의 형태나 자료나열 형, 스토리텔링 형 마케팅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SNS를 통해 이룬다면, 다른 미디어 매체보다 고객들의 기업 홍보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하는데 용이할 것이다.
이것이 변화하는 sns 마케팅 디자인에 대한 교육방향과 커리큘럽에 반영되어 구축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둘째로는 현재 툴 교육과 기존 교육제도의 교육과정들은 기초과정으로서 중요성을 가지며 유지하되 3년제 전문 교육과정에서의 3학년이상의 되어 취업을 목표로 하는 졸업 학년도의 sns마케팅 디자인 교육은 실무적 디자인 소스 활용의 교육으로 전환되어 학습되어져야 한다. 이것은 디자인 작업 생산능력의 활성화와 극대화에 매우 중요하다.
셋째, 2008년 이후 경제 침체 시 기업들은 광고 마케팅 비용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였다. 막대한 매체비의 기존광고로서, 가성비의 문제가 심각히 대두되었던것이다, 이러한 경제상황에 비교되어 기존 광고시장보다 온라인 시장의 광고비용은 저렴하면서 제작비용과 매체비용이 낮고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SNS 이용자의 증가가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SNS를 마케팅을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장점 3가지는 인터렉티브, 빈도의 다각화, 가성비 이다. 첫째, SNS 는 기존 미디어와 달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함으로 인해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매체 사용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시간적 가치의 우위인 고객의 실시간 참여, 공유,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으므로 브랜드와 사용자의 실시간 작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18 페이스 북 사용자들이 월 사용자 22억명 이상이며, 2012년 9월한국의 페이스 북 사용자 수는 950만명 이였다. 그 당시 인터넷 사용자 중 페이스 북 사용 비율은 24%였다.
후속연구
둘째, 빈도의 다각화는 고객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 경험 및 콘텐츠가 확산되는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빈도의 다각화라는 기반으로 대화의 형태나 자료나열 형, 스토리텔링 형 마케팅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SNS를 통해 이룬다면, 다른 미디어 매체보다 고객들의 기업 홍보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하는데 용이할 것이다. 그러므로 SNS를 통한 마케팅 사례와 광고 제작방향은 이전 광고제작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요구아래 sns 마케팅 디자인 교육의 기초과정의 연구는 매우 필요하며 비용과 시간의 절약을 위한 영상 디자인과의 대학교에서 이렇게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을 할 것인가 라는 효율성과 가성비가 있는 디자인 작업의 툴을 고민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3] SNS 마케팅 디자인의 특성과 적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상황에 맞는 방안의 연구로서, 해당 산업의 새로운 인력들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학에서는 새로운 상황에 맞는 교육 부분이 커리큘럽으로 반영되어 진행되어진다면 현업에서의 중요한 역할의 디자이너의 양상이 될 것이다. 그러한 SNS마케팅디자인분야 교육의 연구는 크게 3가지로 제안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엇인가?
이제는 보편화되어 가고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생업에서 개인생황에서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전반에 걸친 네트워크로 일과 사생활을 넘어서는 인맥구축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한 SNS는 파급력이 가장 큰 매체로 존재하고 있다.
SNS로 인해 무엇이 생겨나고 있는가?
이로 인한 SNS는 파급력이 가장 큰 매체로 존재하고 있다. 특히 1인 미디어, 1인 지식인이라는 분야를 만들고 있으며, 정보 공유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기 위한 목적 으로 개설된 커뮤니티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현대 SNS마케팅 디자인은 어떤 형식으로 진화되고 있는가?
10년 전보다도 가열되고 있는 sns광고 디자인의 현황을 알아보고 홍보와 광고 디자인의 제작에 필요한 커리튤럼을 고려하여 대학에서의 진행할 교육의 중요한 부분과 현업에 사용되고 제작되어지는 현재의 방식을 도입하는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현대 SNS마케팅 디자인은 홍보포스터, 카드뉴스, 배너 광고 등이며 광고와 접목된 콘텐츠와 다양한 형식으로 진화되고 있다.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실시간 광고 제작물 작업의 중요성과 가성비 절약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7)
Moon Ki Hong "A Study for Effective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Web Brand Marketing with Twitter Use" 2011.12, 515-547 (33 pages)
https://blog.naver.com/sunftown
https://blog.naver.com/idcrew123/
Joo, Heon Sik, "A Study on Content Production According to Change of Advertisement Types Used in Web Pages and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2013
Department for Education & Skills(2003), Information, Advice and Guidance for Adults: The Rational Policy Framework and Action Plan.
https://tyle.io/
Wang-Yun Yoo "Promotional Movie Production for the SNS Marketing", 2013.11, 579-586 (8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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