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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첫자녀를 둔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of Mothers with Infant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2 no.1, 2006년, pp.89 - 109  

조복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 전공) ,  정민자 (경희대학교) ,  김양은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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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녀 양육 초기 영아모의 아동발달지식 수준을 살펴보기 위하여 만 2세 미만의 영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동발달지식 수준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만2세 미만의 첫 자녀를 둔 어머니 156명을 대상으로 양육관련 설문지와 KCDI(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Inventory, Larsen, & Juhasz, 1986)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1.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ANOVA 등을 실시하여 결과를 처리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아모의 아동발달지식에 대한 평균 정답률은 70.0%로 나타났고,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 순으로 자녀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관련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여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일수록 유아의 정서발달에 관한 지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가족 월수입 정도가 많을수록 지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생시 체중이 많았던 자녀를 둔 어머니일수록 신체발달에 관한 지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고, 수유방법에 따른 아동발달지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혼합수유를 하는 어머니가 모유수유, 인공유 수유를 하는 어머니보다 자녀의 인지발달, 사회성발달에 관한 지식이 보다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편, 시부모가 기대하지 않았던 성의 자녀를 키우는 어머니일수록 아동발달지식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영아모 대상의 부모교육, 임산부 교실, 특수아동 자녀를 둔 부모대상 교육 프로그램, 입양센터, 미혼모센터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knowledge that mothers have on child development. To do so, a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Inventory(KCDI) developed by Larsen &Juhasz(1986) was carried on to 156 mothers with an infant range from birth to age 24 months. The findings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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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녀양육 초기에 어머니들이 지니고 있는 자녀의 정서발달, 인지발달, 신체발달, 사회성발달에 관한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 수준을 살펴보고, 자녀 및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출산 및 양육관련 변인에 따라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만2세 미만의 자녀를 첫 자녀로 둔 어머니 156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 수준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만2세 미만 영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 수준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어머니들의 자녀 아동발달지식에 관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으며, 있다 하더라도 어머니와 자녀의 특성을 고려하여 아동발달지식을 조사한 것이라기보다는 육아정보 수준을 조사한 것이 대부분이었다(심영숙, 서영미, 권인수, 1998; 유경희, 200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이 양육기술, 양육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영아기 첫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신체발달에 관한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 수준을 알아봄으로써 어머니의 양육태도, 양육기술을 포함한 바람직한 양육환경 제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만2세 미만 영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 수준은 자녀와 어머니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3> 만2세 미만 영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 수준은 출산 및 양육관련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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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녀의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지식은 어머니로 하여금 자녀에게 어떤 기술을 사용하도록 도와주는가? 자녀의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지식은 어머니로 하여금 자녀에게 적절한 양육기술을 사용하도록 도와주고, 유아발달에 적절한 환경자극을 제공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Stevens, 1984a).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교육의 중요성이 어린 영아기부터 강조되는 사회에서 영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성만큼 어머니들이 일찍부터 정확한 아동발달지식을 갖는 것은 자녀를 올바르게 교육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아동발달지식의 정의는? Goodnow(1988)에 의하면 아동발달지식이란 어머니가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 발달, 사회성발달 영역의 유아발달에 관해 알고 있는 지식의 정도로서 자녀를 양육할 책임을 지고 있는 부모가 자녀의 발달을 어떻게 지원해 줄 것인지 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해 갖는 지식과 정보라고 정의된다. Macphee(1984)는 부모의 양육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아동발달지식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자녀 양육에 있어 발달시간표란 무엇과 같은 것인가? 유아의 행동발달에 관한 지식은 부모의 기대를 형성하하고, 이러한 기대는 자녀 양육에 있어 내적인 기준으로 하나의 발달시간표(development timetable)를 구성하게 된다. 이는 자녀에게 가능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나타내는 개인적인 표준행동목록과도 같은 것이다. 여러 연구결과 영아의 발달능력에 관한 평가결과로 측정된 어머니의 아동발달지식과 어머니의 물리적, 언어적 환경제공 간에 관련이 있음이 규명된 바 있다(Stevens, 1984a, 198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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