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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2 no.2, 2006년, pp.129 - 146
이재연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이완정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ibling relationship, the attachment to parent and peer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birth order, and sibling gender composition. For this purpose, 697 male and female elementary students answered the questionnaire, who were selected because th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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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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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성별과 출생순위, 형제간 성별 구성에 따라 형제 관계, 부모 애착과 또래 애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한 아동의 부모애착과 형제관계의 질, 그리고 또래애착 간의 관계를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는? | 0프로그램에서 신뢰계수(Cronbach's ${\alpha}$), t검증, 편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아동의 성별과 출생순위에 따라 형제관계의 질과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맏이 남아와 맏이 여아 모두 동성(同性)의 동생을 둔 집단이 이성(異性)의 동생을 둔 집단보다 동생에게 온정, 친밀감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아와 여아 모두 여아를 손위형제로 두었을 경우 주변인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정도가 높았다. 넷째, 부모에 대한 애착이 높을수록 형제관계의 질은 긍정적이었고, 부모에 대한 애착이 높고 형제관계의 질이 긍정적일수록 또래에 대한 애착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
형제관계의 질은 어떤 차원들로 구분할 수 있는가? | 이와 더불어 형제관계는 손아래 형제의 출생과 함께 시작되어 형제가 함께 성장해가면서 비교적 비슷한 환경특성을 공유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서로 필요한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지지체계의 역할을 한다(이지선, 1994). 형제관계의 질은 형제관계에서 반복적으로 관찰 또는 추출되는 주요차원인 친밀성의 차원, 갈등의 차원, 상대적 지위에 따른 권력과 역할특성 차원, 질투․경쟁의식의 차원 등으로 구분된다(이경희, 1991; 홍연림, 1999; Azimitia & Hesser, 1993; Stocker, Dunn & Plomin, 1989). | |
가족관계는 무엇이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아동은 이중 어떤 것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게 되는가? | 가족관계는 크게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관계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데, 아동은 부모자녀관계와 형제자매관계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는 인간관계 중 가장 기본이 되며 아동성격발달의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 비해 형제자매관계는 아동 상호간에 보호자, 지지자, 경쟁자, 때로는 갈등자로서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김영희, 1995; Cicirelli, 19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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