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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공간의 활성화 인자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일본의 가로구성인자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ivating factors of street spaces -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component factors of streets in Korea and Japan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2 = no.64, 2006년, pp.99 - 108  

이재원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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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미 발표된 '가로공간의 번화함을 만드는 요소에 관한 연구'와 '가로경관의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지속되는 연구로서 가로공간을 구성하는 구조적인자 이외에 어떤 인자가 가로공간의 이미지를 활기차게 조성하는 인자로 영향력 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우선, 선행연구 2편에서 연구대상으로 사용되어진 가로 중에서 가로공간의 구조비율($D/H=0.5{\sim}2$)에 의해 흥미로운 이미지를 갖는 가로가 된다는 이론에 합당한 구조를 가진 가로를 중점적인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그 다음으로 가로구조비율에 의해 쾌적함이나 번화함의 이미지가 있다고 인지되어진 가로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가로가 쾌적함이나 번화함이 있다고 느끼는 것은 그 가로가 활성화되었다는 의미로 한정하고 가로활성화인자를 가로구성요소에서 추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가로가 활성화되어서 쾌적한 이미지 또는 번화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가로를 본 연구에서는 '활기찬 가로'라고 명명하였다. 또, 조사지 역도 선행연구와 동등하게 국가별 지역특성별로 구분하여 20개의 가로를 선정하였고 그 중에서 $D/H=0.5{\sim}2$를 벗어난 가로가 활기찬 가로로 느껴질 경우에는 어떤 인자에 의한 영향인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D/H=0.5-2인 업무지역가로인 경우 가로공간 활성화인자로는 수경시설, 보도, 연도건물인자 순으로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상업지역의 가로의 활성화인자로는 보도, 연도건물, 수경시설 및 조명시설인자순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D/H=0.5{\sim}2$를 벗어난 가로구조를 가진 한국의 상업지역가로 5개와 일본의 업무지역가로 1개는 흥미로운 이미지를 갖는 구조를 벗어나면서도 활기찬 가로의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은 가로공간의 구조적요소 이외에 가로공간 활성화인자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런 구조를 가진 한국의 상업지역의 가로인 경우 연도건물, 보도, 수경시설 등의 인자 순으로, 일본의 업무지역의 가로인 경우 수경시설, 연도건물, 보도인자 순으로 가로활성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already published 'A study on factors that make busy of street space' and 'A study on street the image evaluation of streetscape',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xplore factors, other than the structural factors, that compose the street space and affect the image of str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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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가로경관의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3)에서 알 수 있었던 D와 H에 의한 가로구조적인 요소에 의해서 느낄 수 있는가로 경관의 이미지에 의한 가로공간의 활성화 조건을 바탕으로 하여 그러한 가로공간을 점유하는 가로구성요소 중에서 어떤 요소가 가로 활성화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연구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이미 발표된 "가로공간의 번화함을 만드는 요소에 관한 연구" 6)와 "가로경관의 이미지평가에 관한 연구" 7) 결과를토대로 그 가로공간을 점유하고 있는 가로시설물이 가로경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활성화인자로서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용자의 관점에서 로공간의 활성화인자를 구조물과 시설물 기준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형태, 종류, 재질, 색채 및 배치 등에 중점적인 비중을 두어 연구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가로구성요소 중에서 어떤 요소가 가로경관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요소인지를 조사.분석하여 각각의 특성이 있는 가로마다 그 가로경관을 활성화인자를 추출한다.
  • 본 연구는 가로를 형성하는 구조적인 인자(D/H) 이외에 시설물 인자로서 가로를 활성화하는 인자가 어떤 인자인가를 추출하는 연구로 한정하였고 물리적인 평가요소로는 10개의 가로공간의 활성화 인자가 지역의 특성에 따라 구분된 조사선정지역의 가로 활성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지역 특성에 따른 가로의 활성화 인자를 추출하는 것을 전제하에 실시한다.
  • 본 연구는 서론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이미 연구된 가로경관의 이미지를 활성화하는 인자 중에서 가로의 구조적요소의 비율 (D/H) 이외에 어떤 인자가 가로를 활성화 되게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사용되어진 가로 중에서 번화함과 쾌적함이 있는 가로를 대상9)으로 하였다. 또 주1), 주3)의 연구가 한국과 일본의 가로를 조사 및 비교, 분석하여 중심으로 하였기 때문에 이번 연구도 동일한 조건으로 실시하였다.
  • 이렇게 조사함으로서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가로를 활성화하는 인자 중에서 어떤 인자가 그 지역가로의 활성화에 많은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내어 그 결과를 토대로 지역특성에 입각한 활성화된 가로를 형성하는 기초적인 자료가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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