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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표현 연출 방법에 관한 연구 - 촬영 공간의 형태적 특성에 기인하는 이미지 표현을 중심으로 -
A Research on Expressional Directing Methods for Film and Video - Focused on the of Expression derived from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Filming Zone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2 = no.64, 2006년, pp.217 - 228  

유택상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초록

영상의 매체 특성이 영상 표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이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화 되는 과정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왜곡이 일어나며 이러한 피할 수 없는 왜곡은 새로운 표현을 끌어내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촬영 매체인 카메라를 중심으로 카메라의 시선이 포괄하는 공간, 즉 촬영 공간의 형태적 특성을 기반으로 영상의 표현의 방법의 도출을 시도하였다. 그를 위해 먼저 촬영 공간의 형태적 특징과 그로 인해 생성되는 이미지의 구조를 규명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행해질 수 있는 촬영 공간 내의 물리적 요소의 배치 및 움직임의 다양한 경우를 탐구하였으며, 그에 의해 구현되는 여러 가지 연출상의 표현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어 영상제작물 가운데 표현성이 두드러진 샘플을 수집하여 각각의 표현과 그러한 표현을 도출해낸 촬영 공간 내의 물리적 요소의 배치 및 이동의 방법을 서로 연결시켜 그 관계의 규명을 시도하였으며 이들 각각을 유형화하여 체계화함으로써 이를 창의적 영상 표현의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표현 연출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부가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론과 이들 방법들이 영상 연출 교육에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 과정에 도입하여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수업의 전후에 부여되고 수집된 과제물의 분석을 통하여 그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obviou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media are related with the visual expression found in film and video shots. It can be assumed that there would be unavoidable distortion when the space and objects are being framed into an image by the camera and that unavoidable distortion can be util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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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촬영 공간의 특성으로부터 기인한 피사체와 카메라의 배치 및 이동 방법들이 어떻게 구체적인 영상 표현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해보겠다.
  • 본 논고의 관점을 통한 촬영 공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그로부터 도출된 영상 표현의 방법들이 실제 연출에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의 방법으로는 영상 연출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기간에 걸쳐 위의 내용의 교육을 행하고 그 교육의 이전과 이후에 영상물을 과제로 제작 제출하도록 하고 제출된 영상물을 분석하여 교육 이전에 제작한 영상물에 나타난 표현과 교육 이전에 제작한 영상물에 나타난 표현의 내용과 출현 빈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행한 교육이 학생들의 연출상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켰는가를 알아보았다.
  • 예술가와 현장실무자에 의해 발전을 이룩한 영상 연출에 있어 특히 그 표현 방법의 이론적 근거를 탐구함에 있어 본연구에서는 카메라가 포착하는 촬영 공간의 특성을 중심으로 촬영된 이미지의 구조와의 관계를 개념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그러한 개념을 기반으로 표현 사례를 유형화함으로써 연출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틀의 제시를 통한 영상연출 교육의 방법화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 이러한 매체의 활용은 이제까지 기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 실무 등과 같은 경험적 방법으로 전수, 학습되어온 것이 보통이었으나 영상의 적용 범주의 확대와 전문 인력의 수요의 급증으로 인해 매체 표현 교육에 있어서도 방법적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촬영을 통해 이미지를 형성하는 카메라가 포착하는 3차원 공간과 포착된 이미지와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영상 매체의 특성의 일부를 이해하고 그를 기반으로 창의적 표현의 개발을 촉발하는 영상 연출의 교육 방법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2) 각각의 이미지 층은 별개의 역할을 가지며 개별적으로 연줄 될 수 있다.
  • Z값은 화면과 얼마나 멀리, 카메라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를 말해준다.5)이러한 위상학적인 좌표계를 이용하여 카메라에 의해 포착되는 공간의 형태를 설명하면 그것은 X, Y축으로 일정한 크기를 가지고 Z축을 따라 무한히 뻗어 나아가는 사각 뿔의 형태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4]
  • 맞지 않게 처리하는 기법이다.9)사람의 눈은 가장 선명하게 보이는 부분에 자동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그러므로 만일 전경에 위치한 인물이 화면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초점이 흐린 상태(탈초점)에 있고 반면에 배경에 있는 인물의 얼굴은 크기가 더 작고 먼 거리에 있으면서도 선명한 초점 상태(정초점)를 유지하고 있다면 우리의 눈은 배경에 우선적으로 관심을 더 두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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