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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각각의 그림을 한 화면에서 순차적으로 보이게 하여 마치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시각적 착시를 만들어 낸다.
현대의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은 2D, 3D애니메이션, 클레이메이션, 스톱모션 등 여러 가지 제작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와 카메라의 움직임을 제어하여 촬영하는 모션컨트롤 기술 등이 놀랍도록 발전하고 있다. 단순히 필름 카메라를 가지고 그림을 촬영하던 시대에서 퍼스널 컴퓨터 한 대에서 채색과 동화, 촬영 등이 모두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퍼스널 컴퓨터의 보급과 발전은 기존의 노동 집약적이던 제작방식에서 탈피, 일인이 단시일 내에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제작방식의 변화는 변화된 제작 노하우를 쌓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프리프로덕션 과정이 더욱 중요해졌다. 또한 수요층의 눈높이 변화로 보다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제작과정에서 프리프로덕션이 차지하는 비중은 커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저자 | 장길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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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멀티미디어학과 |
지도교수 | 안영순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180 |
키워드 | 애니메이션연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146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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