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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되는 공간에 관한 연구 - 인크레더블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xpressed in Animations - Focused on Incredible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2 = no.64, 2006년, pp.273 - 282  

전정숙 (한국폴리텍대학 컴퓨터애니메이션학과) ,  손영범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 디자인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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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의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삽화에 움직임을 줌으로서 살아있는 듯한 표현의 리얼감을 목표로 하였다. 이후 애니메이션은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의식변화, 그리고 사회현상들의 다양한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고, 영향을 끼쳐왔다. 그 중에서도 1946년에 처음 등장한 컴퓨터는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 표현의 도구를 더욱 다양화시켰고, 나아가 표현 매체의 지적능력 향상을 초래하여 새로운 시각영역의 확대와 의식을 확장하는 다원적인 영상정보 환경으로 바뀌었다. 또한 이 기술은 모든 영역에 있어서 보편적 질서의 해체와 다의적이고 다양함과 모호함, 그리고 때로는 서로 모순적인 요소들이 함께 내포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애니메이션은 기존의 리얼리티(지각적 리얼리티와 반영적 리얼리티)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만 하였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단순한 화상처리라는 기술의 벽을 넘어서서 논리적인 지각과정의 경로보다 빠르고 즉흥적이고 감성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리얼리티로의 전환을 이루게 된 것이다. 이를 본 연구에서는 '감각적(感覺的) 리얼리티'라고 명명하며, 이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질 들뢰즈(Gilles Deleuze,)의 공간에 관한 리얼리티를 실제 애니메이션영화에 적용하여 해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arlier animations aimed to express the characters realistically by making the illustrations look like moving and alive. Since then, animations have been influenced by development of media technology, men's changed mentality and evolvement of diverse social phenomena, while influencing them, t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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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영상에 관련된 3편의 저서 중(천개의 고원)을 주요 연구과제로 삼아 들뢰즈의 공간이미지를 새로운 개념으로 탐구하고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의 본질적인 문제라 할 수 있는 리얼리 티의 개념을 들뢰즈의 이론 하에 해석적 논의를 두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공간(空間)에 관한 해석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애니메이션에서의 생성이란 비존재가 존재로 되는 과정'에서 감각적 리얼리티를 발현 가능케 하는 빗금쳐진 공간과 매끄러운 공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들뢰즈의 공간 개념은 현재 애니메이션이 추구해야 할 방향으로서 본 연구는 제안하는 바이며, 향후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리얼리티 연구가 지속됨으로서 한국의 애니메이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 이러한 요 구를 배경으로 들뢰즈는 공간에 관한 리얼리티를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들뢰즈의 감각적 리얼리티의 이해의 일환으로 서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되고 있는 공간에 관한 연구이자, 현재 애니메이션이 나아갈 방향의 하나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9) 구체적으로 위치 중심 기제는 자극(刺戟)의 공간 위치가 주의할당의 바탕이 된다고 보는데, 주의가 무대나 줌렌즈처럼 제한된 공간에 집중되며, 그 위치에 있는 정보들을 중점적으로 처리한다고 에릭슨(Eriksen)과 제임스(St. James)는 설명한다 10) 이와 달리 대상 중심 기제는 대상이라는 속성 자체, 특히 대상이 가지고 있는 형태라는 특성 자체가 주의의 할당에 영향을 준다. 다시 말해서 ''주의의 할당에 중요한 요인은 결국은 위치인데, 대상의 형태상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어디인가에 따라 주의의 할당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김민식은 논하고 있다.
  • 인크레더블과 대포의 이중 시각을 교차시키며 표정의 감화(感化)이미지에서 시선은 공감각으로 전환시킴으로서 우리의 지각을 흔들어 놓았다.24) 우선 인크레더블의 신을 보면 정면에서 측면 후면 그리고 다시 정면으로 움직이고, 대포 역시 위에서 측면에서 정면으로 클로즈업되고 있다. 여기서 보이는 공간이미지는 일정한 시선의 궤도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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