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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뮤지엄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 유형분석을 위한 평가모형 개발 및 적용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ng Model to Analyze the Type of Digital Storytelling in Web Museum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2 = no.64, 2006년, pp.301 - 312  

김미례 (인제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  박수진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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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의 발달과 향상된 PC의 보급은 웹 컨텐츠의 표현 방식과 사용자 경험에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웹 환경은 가상현실 감상이 가능한 웹 뮤지엄을 탄생시켰으며 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웹 뮤지엄 관련 연구는 시각적 표현 방식, 가상현실 구현과 관련한 인터페이스를 위주로 한 사례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웹 뮤지엄의 기능성을 강조할 수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해 고찰해 보고 웹 뮤지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자체 평가모형의 개발을 시도해 보았다. 본 연구는 웹 뮤지엄의 새로운 디지털 스토리텔링 평가모형 개발과 그 적용을 통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적용 효용성을 검증해 보고 평가 결과를 통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유형화를 최종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웹 뮤지엄 제작에 있어 디지털 스토리델링 적용의 가이드라인이 됨과 동시에 제작된 웹 뮤지엄의 사용자 경험 제고를 위한 체크리스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ancement of IT technology and the distribution of PC makes a change on the web contents expressions and user's experiments. The advanced web environment makes virtual web museum. We anticipate that demand of virtual web museum is likely to increase. However, most of studies on web museum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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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형(정적인 인포메이션형: Static Information)은 정보전달이 목적으로 절제된 기술요소의 사용으로 정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스토리텔링이다. D묘형 (동적인 엔터테인먼트형: Dynamic Entertainment)^ 정보전달의 목적보다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다양한 경험을 주는 목적으로 한다. D.
  • 본 연구는 웹 뮤지엄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이 사용자 수용 부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알아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밝히고 웹 뮤지엄 스토리텔링 설계에 있어서 사용자와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인터랙션을 이끌어 내기 위한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얻고자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웹 뮤지엄을 방문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필요성에 의해 웹 뮤지엄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사례별로 적용시켜문제점을 분석하고 디지털 스토리텔링 유형별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며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일반적인 디지털 스토리텔링 자료 그리고 웹 사이트로서의 조건들이 모두 부합할 때 최적의 웹 뮤지엄 사이트라고 보고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차원의 웹 뮤지엄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평가모형을 구성하고자 한다. 기존 웹 사이트 평가모형을 통해 웹 뮤지엄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성에 부합하는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선행 연구된 웹 뮤지엄의 평가모형과 디지털 스토리텔링 평가 모형, 2장에서 제시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이 세 가지를 통해 웹 뮤지엄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평가모형을 도출한다.
  • 전개한다. 이야기를 새롭게 재구성하거나 다른 기술요소와 결합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려고 한다. 사용자 (user)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이야기를 구성하는 재미 때문에 사용자의 개념이 아닌 놀이(play)의 개념으로 인터페이스를 체험하게 되며 이야기하기도 사용자의 참여에 의해 진행되는 형식을 띄게 된다/)놀이가 이야기의 목적이 되어 웹 뮤지엄에 사용자들이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정보제공의 효율성을 높여 사용자에게 빠르고 쉽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기술에서는 부분적으로 동영상과 VR이 가끔 쓰이긴 그것은 텍스트 위주의 정보를 돕는 역할만 하며 주가 되진 않는다.
  • 평가대상을 선정했으면 1차 분석을 실시한다. 준비된 평가영역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구성항목에 대해 전문가의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여기에서는 사례별 뮤지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다음 2차 평가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주관적 평가로 사용자 수용범위에 관한 평가 항목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다.
  • 많은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하지만 웹 뮤지엄의 양적인 팽창에 비에 질적인 향상은 다소 부족한데 본 연구는 그 원인을 스토리텔링의 부재라 보고 웹 뮤지엄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실험해 보았다. 선행연구에서 타당성이 인정된 항목을 바탕으로 평가 모형을 개발하였는데 이는 웹 뮤지엄의 특성에 맞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라는 특정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이 개발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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