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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만화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active Storytelling Structures of Digital Comics 원문보기

게임&엔터테인먼트 논문지= Journal of game & entertainment, v.2 no.2, 2006년, pp.35 - 44  

김영근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  안성혜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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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만화가 종이를 이용하여 인쇄되었던 것에 반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작되는 만화를 디지털 만화라고 분류하고 있으나 그것은 종이 위에서 보여져왔던 것이 모니터 위로 옮겨져 왔을 뿐 디지털 환경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만화의 대부분이 작가의 작품을 독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일방향 전달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콘텐츠 동향을 보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독자와 작가가 상호작용성을 갖는 '쌍방향 전달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콘텐츠에서 '인터랙티브'는 핵심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만화 또한 인터랙션을 활용하였을 때야 말로 유의미한 디지털 콘텐츠로써의 가치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만화에 적합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유형을 제시하여 디지털만화의 인터랙션 연구에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reas comics were printed on a paper in the past, it is now possible to produce digital comics thanks to the development of computer technology. However, it only came to be implemented on a monitor instead of paper and did not fully utilize a digital environment. That is because most digital com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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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독자의 스토리 참여 정도와 참여 단계에 따라 디지털 만화의 인터랙션 유형을 7가지로 분류하고, 사례예시를 통해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구조를 제시해 보았다.
  • 이와 관련하여 김재국 의『사이버리즘 사이버소설-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소설과 이론』에서는 릴레이 스토리텔링의 공동창작 특성[10]에 대한 작품적 가능성 또한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독자 스스로의 체험과 욕구를 담아내는 과정에서 주관적이고도 개성적인 작품의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독자가 얼마나 또는 어떻게 디지털 만화의 스토리에 개입할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7가지로 구분하고 그 특성을 제시해 보았다.
  • 이는 디지털 만화의 인터랙션을 활용한 제작과정의 이해부족과 관련 연구의 미흡으로 사료되는데, 그런 의미에서 더더욱 향후 디지털 만화가 유의미한 디지털 콘텐츠가 되기 위해서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본 논문은 디지털 만화제작에 필요한 인터랙티브 스토리 텔링의 구조를 연구함으로써 디지털만화의 다양한 인터랙션 연구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출판 형태로만 존재하던 만화는 이제 디지털 환경에서 보다 광범위한 표현과 시도들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또한 온라인을 통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만화를 통한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특히 디지털 환경에서 만화작가와 독자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디지털 만화의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그 구조와 유형을 제시하는데 연구범위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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