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로 접어들면서 색채 연구는 호기심이나 미를 추구하는 대상에서 효과를 만드는 수단으로 소비 욕을 증폭시키며 발전하여왔다. 특히 컬러 방송이후 사람들은 컬러에 관심을 갖게 되어, 근래는 능동적인 결과의 표현으로서 디자인의 감성적 측면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로까지 확대되어 그 의미가 다양해지고 있다. 자동차 색채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함께 발전되어 왔지만 1900년부터 1950년 반세기 동안은 세계대전과 경제성장의 과도기로 블랙이 주를 이루었으며, 이후 세계적 경제 고속화로 인해 자동차 생산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상품 가운데 가장 고가품으로 성장하여 대량 생산을 위한 설비투자로 인해 기술적 평준화가 이루어졌다. 자동차 제조는 공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차체의 기계설비, 설계구성과 같은 하드부분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컬러, 소재와 같은 소프트 부분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발전적으로 변화시키는 용이한 방법이라는 인식이 자동차 제조사에 확산되면서 컬러 계획과 개발시스템이 다양한 각도로 세분화되었다. 세분화 경향 가운데 도료 기술과 도장 방법은 바디컬러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로 다른 산업제품의 컬러 개발보다 기술적인 상관관계가 높다. 즉, 진보된 안료의 혼합으로 그동안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바디컬러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도장 구조와 도장 방법을 다변화시키는 요인으로서 바디컬러의 투명성과 깊이 감을 극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향후는 기술적 요인과 상관관계가 높은 바디컬러의 증가가 예상되며, 자동차 수출지역의 확대로 글로벌경쟁에 대응하는 지역별 컬러 선호도 연구가 체계화되는 추세이다.보리고추장의 패키지로 한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조상의 문화와 전통이 쉼 쉬고 있는 농촌마을들을 개발 가능한 관광자원의 개념으로 파악, 연구 발전시켜 문화유산의 계승, 발전뿐만 아니라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유사의 여러 발전적 연구가 진행된다면 농촌경제의 활성화에 따른 국가의 균형발전에 이바지하리라 기대한다. 비례를 발견할 수 있었다. 실질적으로 연구결과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정보기기에서 표시창외에 입력장치를 위한 공간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디자인 작업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초투자율, 손실계수, 큐리온도 등)으로 미루어보아 각종 microwave 통신기기 core 및 고 투자율 deflection yoke core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의 쐐기를 사용할 때 MU값이 크다. 결론: 수집된 광자선 빔 데이터를 분석하여 빔데이터의 정확성과 치료계획용 시스템의 계산 정확성을 대략적으로 점검 할 수 있는 기준 값을 제시하였다.동결이 요구되며 본 연구에서 이용된 OPS 동결 방법이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며 이 때가 최상의 교배 적기로 사료되며, 혈장 progesterone농도가 4.0 ng/ml 이상으로 증가한 날(Bay 0)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부터 CI는 혈장 estradiol-$17{\beta}$ peak 후 1일째인 최고치를 나타내었고, CI peak 후 1일째인 Day 0에 혈장 progesterone 농도가 최초로 4.0 ng/ml 이상으로 증가하여 CI가
20세기로 접어들면서 색채 연구는 호기심이나 미를 추구하는 대상에서 효과를 만드는 수단으로 소비 욕을 증폭시키며 발전하여왔다. 특히 컬러 방송이후 사람들은 컬러에 관심을 갖게 되어, 근래는 능동적인 결과의 표현으로서 디자인의 감성적 측면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로까지 확대되어 그 의미가 다양해지고 있다. 자동차 색채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함께 발전되어 왔지만 1900년부터 1950년 반세기 동안은 세계대전과 경제성장의 과도기로 블랙이 주를 이루었으며, 이후 세계적 경제 고속화로 인해 자동차 생산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상품 가운데 가장 고가품으로 성장하여 대량 생산을 위한 설비투자로 인해 기술적 평준화가 이루어졌다. 자동차 제조는 공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차체의 기계설비, 설계구성과 같은 하드부분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컬러, 소재와 같은 소프트 부분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발전적으로 변화시키는 용이한 방법이라는 인식이 자동차 제조사에 확산되면서 컬러 계획과 개발시스템이 다양한 각도로 세분화되었다. 세분화 경향 가운데 도료 기술과 도장 방법은 바디컬러에 영향을 주는 주요소로 다른 산업제품의 컬러 개발보다 기술적인 상관관계가 높다. 즉, 진보된 안료의 혼합으로 그동안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바디컬러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도장 구조와 도장 방법을 다변화시키는 요인으로서 바디컬러의 투명성과 깊이 감을 극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향후는 기술적 요인과 상관관계가 높은 바디컬러의 증가가 예상되며, 자동차 수출지역의 확대로 글로벌경쟁에 대응하는 지역별 컬러 선호도 연구가 체계화되는 추세이다.보리고추장의 패키지로 한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조상의 문화와 전통이 쉼 쉬고 있는 농촌마을들을 개발 가능한 관광자원의 개념으로 파악, 연구 발전시켜 문화유산의 계승, 발전뿐만 아니라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서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유사의 여러 발전적 연구가 진행된다면 농촌경제의 활성화에 따른 국가의 균형발전에 이바지하리라 기대한다. 비례를 발견할 수 있었다. 실질적으로 연구결과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정보기기에서 표시창외에 입력장치를 위한 공간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디자인 작업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초투자율, 손실계수, 큐리온도 등)으로 미루어보아 각종 microwave 통신기기 core 및 고 투자율 deflection yoke core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의 쐐기를 사용할 때 MU값이 크다. 결론: 수집된 광자선 빔 데이터를 분석하여 빔데이터의 정확성과 치료계획용 시스템의 계산 정확성을 대략적으로 점검 할 수 있는 기준 값을 제시하였다.동결이 요구되며 본 연구에서 이용된 OPS 동결 방법이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며 이 때가 최상의 교배 적기로 사료되며, 혈장 progesterone농도가 4.0 ng/ml 이상으로 증가한 날(Bay 0)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부터 CI는 혈장 estradiol-$17{\beta}$ peak 후 1일째인 최고치를 나타내었고, CI peak 후 1일째인 Day 0에 혈장 progesterone 농도가 최초로 4.0 ng/ml 이상으로 증가하여 CI가
Research of color has been developed and also has raised consumer desire through changing from a tool to pursue curiosity or beauty to a tool creating effects in the 20th century. People have been interested in colors as a dynamic expression of results since the color TV appeared. The meaning of col...
Research of color has been developed and also has raised consumer desire through changing from a tool to pursue curiosity or beauty to a tool creating effects in the 20th century. People have been interested in colors as a dynamic expression of results since the color TV appeared. The meaning of colors has been recently diversified as the roles of colors became important to the emotional aspects of design. While auto colors have developed along with such changes of the times, black led the color trend during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from 1900 to 1950, a transitional period of economic growth and world war. Since then, automobile production has increased apace with the rapid economic growth throughout the world and automobiles became the most expensive item out of the goods that people use. Accordingly, increasing production induced facility investment in mass production and a technology leveling was achieved. Auto manufacturing processes are very complicated, auto makers gradually recognized that software changes such as to colors or materials was an easier way for the improvement of brand identity as opposed to hardware changes such as the mechanical or design components of the body. Color planning and development systems were segmented in various aspects. In the segmentation issue, pigment technology and painting methods are important elements that have an influence on body colors and have a higher technical correlation with colors than in other industries. In other words, the advanced mixture of pigments is creating new body colors that have not existed previously. This diversifies the painting structure and methods and so maximizes the transparency and depth of body colors. Thus, body colors that are closely related to technical factors will increase in the future and research on color preferences by region have been systemized to cope with global competition due to the expansion and change of auto export regions.
Research of color has been developed and also has raised consumer desire through changing from a tool to pursue curiosity or beauty to a tool creating effects in the 20th century. People have been interested in colors as a dynamic expression of results since the color TV appeared. The meaning of colors has been recently diversified as the roles of colors became important to the emotional aspects of design. While auto colors have developed along with such changes of the times, black led the color trend during the first half of the 20th century from 1900 to 1950, a transitional period of economic growth and world war. Since then, automobile production has increased apace with the rapid economic growth throughout the world and automobiles became the most expensive item out of the goods that people use. Accordingly, increasing production induced facility investment in mass production and a technology leveling was achieved. Auto manufacturing processes are very complicated, auto makers gradually recognized that software changes such as to colors or materials was an easier way for the improvement of brand identity as opposed to hardware changes such as the mechanical or design components of the body. Color planning and development systems were segmented in various aspects. In the segmentation issue, pigment technology and painting methods are important elements that have an influence on body colors and have a higher technical correlation with colors than in other industries. In other words, the advanced mixture of pigments is creating new body colors that have not existed previously. This diversifies the painting structure and methods and so maximizes the transparency and depth of body colors. Thus, body colors that are closely related to technical factors will increase in the future and research on color preferences by region have been systemized to cope with global competition due to the expansion and change of auto export reg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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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4, 2005년 세계모터쇼의 컬러자료16)를 기반으로 대표적 특징을 정리하고자 한다. 도료기술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펄마이카의 특징인 혼합 안료 효과를 표현한 다색성으로 실버가 많이 나타났으며, 이는 메탈 효과만을 강조한 단순 실버가 아닌 블루빛 실버, 옐로우빛 실버 등 2가지 이상의 색이 존재하는 복합적 컬러이다.
도료 기술과 도장 방법은 자동차 바디컬러 개발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 다른 산업 제품의 컬러 개발보다 기술적인 측면과의 상관관계가 높아 기술적 속성 변화 연구의 필요성이 높다. 따라서 자동차 바디컬러 개발 협력업체의 기술 자료를 기반으로 도료와 도장 방법의 현상적 변화와 분석을 통하여 바디컬러의 속성 변화 추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자동차 바디컬러 개발 업체의 기술 자료와 자동차 선진국이 추구하는 방향을 분석하여 근 미래 자동차 컬러의 추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기술발전의 가능성에 따라 자동차 컬러가 발전하고 나아가 여러 의미로 사람들에게 이해되고 있어 향후 컬러가 주는 의미와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도 이러한 맥락과 함께 컬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기술적 측면에 의해 이해되어야 하는 컬러 제약을 강조하며, 자동차 선진국의 기술 응용 고찰로 향후 자동차 바디컬러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자동차 기술 발전이 가속화 되는 변화 속에서 컬러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대표적 변천사 연구를 통해 근래의 자동차 컬러 변화과정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를 목적으로 한다. 둘째, 도료 기술과 도장 방법에 따른 자동차 바디컬러 양상을 연구하고, 기술적 속성이 반영되어 나타난 현상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바디컬러 디자인 개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유행색, 자동차 내.외장 디자인의 요소변화와 연계하여 변천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각 시대별 배경의 상관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컬러 변화와 기술적 응용과정에 따른 외장컬러의 변천을 기반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외장 디자인의 요소변화와 연계하여 변천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각 시대별 배경의 상관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컬러 변화와 기술적 응용과정에 따른 외장컬러의 변천을 기반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총 14개의 자동차를 선정하여 앞장에서 서술한 바디컬러 기술 변화에 의한 컬러 현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바디컬러 동향은 해외 모터쇼의 대표적 사례와 현대 아반떼 XD와 동급인 자동차들의 제조사별 컬러 판매율을 도출하여, 지역별로 나타나는 컬러 선호도와 특징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자동차 바디컬러 개발 업체의 기술 자료와 자동차 선진국이 추구하는 방향을 분석하여 근 미래 자동차 컬러의 추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추세이다. 환경과 문화적 색채개념에 따라 나타나는 지역별 자동차 컬러 선호도와 수출 사양에 고려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한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도 컬러 연구의 인프라구죽이 이루어져야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나 1927년 GM 은 포드사가 가격과 생산 저[일주의를 강조한 전략과 달리 쾌적성과 스타일링 추구를 위해 zart and color section'이라는 디자인부서를 신설하여 적극적으로 디자인을 행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1)색채 전략도 T형 포드가 블랙을 중심으로 단순하게 응용한 것과 대조적으로 1927년 K형 시보레(Chevrolet) 를 등급별로 차별화하여 여러 가지 컬러를 적용하였다. 이는 당시 제조기술과 시설 낙후로 색채담당 부서를 운영한 전략은바디컬러 변화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지만, 심미적인 요구에 대응한 자동차 색채전략 역사의 출발점이라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3코트는 펄마이카를 사용하는 경우 컬러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예로 상도에 동일한 펄마이카를 사용하고 중도컬러를 화이트, 그레이, 블랙으로 각기 다른 명도로 도장하면 최종적으로 각기 다른 바디컬러로 보여 진다. 따라서 최상의 상도 컬러 효과를 위해서는 적합한 중도컬러를 적용하는 방법적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살펴보았으며, 유행색과 자동차 내.외장 디자인과의 상관관계를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 컬러 변천을 [표 1]과 같이 자동차 문헌과 컬러 기술자료8)를 기반으로 대표적 변화를 중심으로 도표화하였다.
이상과 같이 시대별 배경에 따른 90년대까지의 대표적 컬러 흐름을 살펴보았으며, 유행색과 자동차 내.외장 디자인과의 상관관계를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 컬러 변천을 [표 1]과 같이 자동차 문헌과 컬러 기술자료8)를 기반으로 대표적 변화를 중심으로 도표화하였다.
현대 아반떼 XD와 동급인 자동차의 컬러 운영과 판매율을 [그림7]과 같이 지역별로 분석하여 [표3]과 [표4]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총 14개의 자동차를 선정하여 앞장에서 서술한 바디컬러 기술 변화에 의한 컬러 현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적용하여 전 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VW 페이톤 (Phaeton)은 양산되고 있는 12가지 바디컬러 외에 비비드 (vivid) 컬러와 브라운이 가미된 그레이 등 10가지 컬러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소재는 최상의 천연 소재가 적용되었다. 예로 재규어의 경우 전용 농장에서 사육하는 스칸디나비아 생산 소가죽만을 사용하리만큼 소재에 대한 품질을 중요시 여긴 시대였다.
외장용 도료는 솔리드, 메탈릭, 펄마이카 순으로 개발되었다. 가장 나중에 개발된 펄마이카는 다양한 색 배합으로 혼재되었던 컬러를 색 자체의 표현력에 집중하도록 한 도료로 특징은 광선의 반투과성이다.
이론/모형
시작하였다. 패션계는 포스트모더니즘인 즉, 탈 장르 화를 향한 절충 양상이 번져 무채색과 자연색이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넷째, 21세기 자동차 수출지역의 확대 변화와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에 대응하는 컬러 연구가 구체화되는 추세이다. 환경과 문화적 색채개념에 따라 나타나는 지역별 자동차 컬러 선호도와 수출 사양에 고려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한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도 컬러 연구의 인프라구죽이 이루어져야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정리하고자 한다. 도료기술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펄마이카의 특징인 혼합 안료 효과를 표현한 다색성으로 실버가 많이 나타났으며, 이는 메탈 효과만을 강조한 단순 실버가 아닌 블루빛 실버, 옐로우빛 실버 등 2가지 이상의 색이 존재하는 복합적 컬러이다. 실버는 테크놀러지 시대를 대변하는 의미의 금속성 이미지 계열로 기존의 단순한 컬러감에서 굵은 안료가 3D입자로 보여 지는 광택성이 향상된 실버들이다.
석유파동과 경제 불황이후 소비가 미덕이 아니라는 사회의식이 형성되어 검소한 생활을 지향하면서 멋(cheapvhic)을 표현하는 기성복이 발달하였고, 유행색으로 내추럴, 브라운, 모스그린(moss green) 등의 중간 계열이 선호되었다.
셋째, 소비트렌드의 고급문화 지향과 가치위주 소비성향이 자동차 컬러와 세부적인 단품을 고급화하고 있다. 즉, 사용자에 대한 관심 고조와 사용자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맞춤형과 옵션 사양 증가현상으로서, 최근 선보이는 자동차 단품 디테일의 고급화를 초래하고 있다.
시대별 개념에 의거하여 대표적 컬러 변천사를 살펴보고 바디컬러 개발 업체의 기술 동향을 기반으로 분석함은 자동차 제품이 갖는 고유 특성으로 인한 기술연계의 컬러 연구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동차 발전이 외형적인 형태에 무게를 두었기에 오랜 동안 블랙을 중심으로 단순화된 컬러 경향을 보였지만 상대적으로 장식 요소가 응용되어 그 시대의 특징에 부합하며 일관성 있게 발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양산 자동차의 경우도 형태적인 변화와 그래픽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으나, 양산개념의 고려로 극단적인 형태 변화보다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바디컬러의 투명성과 광택성에 부합할 수 있는 고광택 플라스틱 소재가 응용되어 램프의 광택성이 좋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컬러 변화로는 산업계가 오랜 동안 석탄의 검정이나 회색 계로 친숙해져 있다가 점차 기업 이미지를 고려하는 개선 방법으로 많은 시스템변화 없이 가능한 것이 색이라고 판단하였기에 원색과 밝은 컬러가 대담하게 사용되었다. 자동차 컬러도 원색이 증가하였고, 특히 붉은색이 자동차 내, 외장 전체에 응용된 강렬함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공예 기술에 의존한 조립 방식과 섬세한 장식이 가능한 시기였기에 다양한 곡선의 투톤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오늘날 단품으로 분리되어 도장 되는 투톤 배합과는 달리 [그림 1] 부가티(Bugatti) Type57과 같이 독특한 곡선으로 분리되어 도장되는 고가의 공예적인 색 배합 라인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표현한 실버 계열의 단색이 많았다. 짧아진 오버행과 길어진 휠베이스의 변화와 함께 높은 벨트라인은 슬림한 그린하우스를 형성하여 형태적으로 동적인 볼륨감을 강조하지만 상대적으로 컬러는 일체감을 형성하는 단순배합을 보였다. 앞부분은 제조사별 고유 이미지가 정착되어 라디에이터 그릴을 중심으로 디자인과 컬러의 통일된 색 배합이 시리즈별로 응용되어 제조사별 이미지가 뚜렷해지는 추세이다.
[그림8]은 일본 내에서 판매된 바디컬러.통계14)로 무채색 계열의 비중이 70년대부터 증가하면서 1985년 화이트가 전체 70%를 기록 후, 높은 판매율을 지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타 분야의 제품과 다르게 지역별 선호색 고려가 중요하며, 문화적 코드와 자동차 제품만의 규칙에 의해 컬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명한 통계로서 최근 자동차 수출지역의 확대에 따른 컬러 속성 변화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목적으로 한다. 둘째, 도료 기술과 도장 방법에 따른 자동차 바디컬러 양상을 연구하고, 기술적 속성이 반영되어 나타난 현상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바디컬러 디자인 개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대표적 사례로 램프의 고광택 플라스틱 소재 적용에 따른 투명성과 빛 자체 순도를 고급화하는 LED의 응용이다. 이는 IT기술과 하이테크를 강조하는 첨단화 이미지가 컬러로 표현되는 시각적 강조 현상으로 새로운 소재응용의 가능성은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이다.
현재 독일은 실버, 블랙, 화이트와 베이지가 새로이 생산된 자동차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틴티드실버(tinted silvers) 효과와 같이 정확한 실버가 아닌 두드러짐이 약한 다색성 효과의 컬러 계열로 확산되고 있다. 이는 독일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례이지만 세계적 경향도다색성 효과가 있는 실버, 블랙과 함께 진주광택이 표현되는 화이트 계열의 판매율이 높아지는 추세로 향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저명도 도색의 경우 종래 알루미늄에 비해 안개현상과 같은 백탁감이 줄어 병용하는 착색 안료의 채도를 높여주고, 투명 도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고광택 도장이 가능하기에 적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바디컬러 도료는 다양한 개념의 형태를 일체화된 이미지로 표현하는 펄마이카 타입의 적용 비율이 높아질 것이며, 새로운 도료 개발로 그동안 존재하지 않던 컬러들이 자동차 바디컬러로 시도되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컬러 요인으로 정착될 것으로 전망된다.
4코트 시스템의 점차적인 증가가 예측된다. 현재 인디 비주얼 라인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있는 옵션사양이지만 향후는 다양한 자동차 등급으로 확산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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