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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세대 남성의 인터넷 쇼핑행동에 관한 연구
Intention to Return to Online Shopping Malls by Men of Digital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11 = no.158, 2006년, pp.1618 - 1625  

성희원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전양진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dentify dimensions of fashion lifestyles of men of digital generation and online shopping mall service attributes, and 2) to find factors affecting general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urchase at online shopping malls. Data were obtained from 632 men aged b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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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 문화가 보편화되어가고, 남성 패션 시장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디지털 세대 남성의 온라인 쇼핑몰 구매 행동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신세대 남성의 인터넷 패션몰에 대한 전반적 구매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패션 라이프스타일과 인터넷 서비스 속성의 차원을 밝히고, 인터넷 친숙도, 인구통계학적 특성들의 영향력을 검토하였다.
  • 연구 문제4. 디지털 세대 남성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요인과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요인이 인터넷 쇼핑몰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3. 디지털 세대 남성의 패션 라이프스타일 요인과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요인이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본다.
  • 또한 디지털 세대 관점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속성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전반적 구매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 신세대 남성을 표적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몰 소매업자에게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제안해 보고 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신세대 남성의 패션 관련 특성과 인터넷 소비 행동을 집중적으로 파악하여 온라인 마케터들의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한다. 먼저 이들의 패션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함으로써 패션에 대한 흥미, 의견, 활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세대 관점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속성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문화 속에서 성장한 10대-30 대 남성들의 인터넷 패션 상품 구매 행동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먼저 이들의 패션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함으로써 패션에 대한 흥미, 의견, 활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 안광호 외(2005)는 라이프스타일을 한 개인의 살아가는 방식으로서, 보통 개인의 활동(activity), 관심 (interest), 의견(opinion)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으며 특정 상품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일반적 라이프스타일과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 상품과 관련된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조사하였다.
  • 연구 문제5. 인터넷쇼핑몰의 구매 만족도가 재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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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구양숙, 이승민. (2001). 온라인상의 패션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점포 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6), 110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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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은주, 강은미, 하명진. (2005). 쇼핑성향에 따른 인터넷 패션 쇼핑몰 환경과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3(4), 564-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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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2005). 패션마케팅(전면개정판). 서울: 수학사 

  10. 안민영, 박재옥. (2003). 사이버쇼핑 이용자의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기준과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 789-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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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홍금희. (2003). 소비자의 기술준비성이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8), 913-923 

  18. 통계청. (2006, 2. 8). 2005년 12월 및 연간 사이버쇼핑몰통계 조사 결과. 자료검색일 2006,2. 13. 자료출처 www. 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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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iang, P. & Rosenbloom, B. (2005). Customer intention to return online: price perception, attribute-level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unfolding over tim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9(1/2), 150-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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