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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1, 2020년, pp.3 - 16
김지수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Recently, as the fashion e-commerce market has expanded, the proportion of online shops that are growing rapidly has increased and with them so too has competition. Most retailers operating online shops need their own competitiveness, and accordingly, the need to develop their logistics service q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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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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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이란 무엇인가? | 반품이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한 후 교환, 환불, 수리 등의 다양한 이유로 구입한 제품을 판매자 또는 공급자에게 되돌려 보내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 구매에서 반품·환급에 대한 요구 및 소비자 피해의 발생은 인터넷 구매가 제품을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하고 화면에 제공된 정보에만 기초하여 구매 결정을 하는 단점에 기인하는 면이 크다 (Ji, 2008). 소비자들은 구매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교환이나 환불을 선택한다. | |
반품 이유를 분석해 알 수 있는 반품의 조건은 무엇인가? | 쇼핑몰 유형에 따라 반품 이유를 분석한 결과 ‘제품품질’ 요인에는 차이가 없이 모두 동일하였으나 ‘배송 및 변심’ 이유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반품서비스 만족도와 상관없이 제품 품질요인에 해당하면 무조건 반품을 하였고 배송품질 및 변심일 경우에는 반품물류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야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쇼핑몰을 만족하게 되면 반품물류품질서비스도 만족하게 되며 이에 만족하게 될때 반품도 자유롭게 자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반품이유에 따라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무엇이었는가? | 200명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을 표집하였으며 SPSS25 패키지를 이용, 분산분석, 요인분석, t-test, 상관분석 등 통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반품이유에 따라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품질에 차이를 보이거나 다른 제품이 배달되어도 남성은 여성보다 반품을 덜 하고 있었다. 또 패션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반품물류서비스는 일반적인 물류서비스 요소와 동일하게 정보성, 신뢰성, 신속성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평가와 고객만족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Ji, H. K. (2008). The characteristics of return factor, information search and perceived risks by return experience in internet clothing purchas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and Costume Design Association, 10(3), 149-161.
Jin, G. S., & Lee, J. H.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repurchase and satisfaction by apparel product's image.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37, 21-38.
Kim, J. D., & Kim, J. H. (2015). A study on the internet shopping mall status and logistics service quality: focused on Harbin in Heilongjiang Province.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86, 353-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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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M. G., & Hyun, B. E. (2016). A study on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mobile food-shopping. Korea Logistics Review, 26(4), 39-54. DOI: 10.17825/klr.2016.26.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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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D. H. (2019). Musinsa became Unicorn. retrieved 2019 11. 25 from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899883&memberNo31543081&vType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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