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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온라인 쇼핑몰에 따른 반품이유와 반품물류서비스 만족도
Online Shopping: Satisfaction of Return Services and Return Reasons According to Types of Fashion Shopping Mall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3 no.1, 2020년, pp.3 - 16  

김지수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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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패션 e 커머스 시장이 팽창됨에 따라, 온라인쇼핑몰시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많은 유통업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에 뛰어들어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온라인 쇼핑몰에 대하여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율에 영향을 주는 물류서비스 품질이 무엇인지, 또 성별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200명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을 표집하였으며 SPSS25 패키지를 이용, 분산분석, 요인분석, t-test, 상관분석 등 통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반품이유에 따라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품질에 차이를 보이거나 다른 제품이 배달되어도 남성은 여성보다 반품을 덜 하고 있었다. 또 패션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반품물류서비스는 일반적인 물류서비스 요소와 동일하게 정보성, 신뢰성, 신속성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평가와 고객만족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렉 쇼핑몰이 반품이유, 재구매 의도와 만족도가 높은 반면에 전문쇼핑몰이나 일반 쇼핑몰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품물류 유통은 물류서비스의 품질과 구성요소 뿐만 아니라 잡지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 및 콘텐츠를 추가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 및 재구매율이 높아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fashion e-commerce market has expanded, the proportion of online shops that are growing rapidly has increased and with them so too has competition. Most retailers operating online shops need their own competitiveness, and accordingly, the need to develop their logistics service qu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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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반품이유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쇼핑몰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조사한다. 둘째, 패션 반품 물류서비스 품질은 어떠한 요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상관이 있는지 조사한다. 셋째, 반품이유와 반품물류서비스 품질 간에 상관이 있는지 조사한다.
  • 불만족한 반품 품질이 쇼핑몰의 지속가능성에서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상품의 반품/교환에 대한 연구 사례가 현재 매우 부족한 형편이며 또 일반쇼핑몰의 반품이 아니라 ‘패션’ 쇼핑몰의 반품 관련 연구는 특히나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온라인 쇼핑몰에서 반품이유를 조사하고 이와 밀접한 물류서비스 품질에 따른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분석하였다. 또 성별에 따른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 유형, 반품 이유 등을 조사하였다.
  • 첫째, 패션 온라인 쇼핑몰에서 반품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본다. 또 반품이유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쇼핑몰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조사한다. 둘째, 패션 반품 물류서비스 품질은 어떠한 요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상관이 있는지 조사한다.
  • 본 연구는 패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후 반품 이유와 성별에 따른 반품이유, 또 주로 이용하는 쇼핑몰 유형과 이에 따른 반품 이유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 물류서비스 품질에 따른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를 파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반품 물류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쇼핑몰의 형태에 따른 현황파악, 또 이에 따른 고객 만족도 및 재구매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와 반품에서 만족도가 낮은 고객은 기존의 사이트를 쉽게 이탈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물류서비스 품질요인 중 반품이유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데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 둘째, 패션 반품 물류서비스 품질은 어떠한 요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와 상관이 있는지 조사한다. 셋째, 반품이유와 반품물류서비스 품질 간에 상관이 있는지 조사한다. 넷째, 쇼핑몰 종류에 따라서 고객만족도, 재구매의도, 반품 물류서비스 품질이 다른지 조사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반품 물류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쇼핑몰의 형태에 따른 현황파악, 또 이에 따른 고객 만족도 및 재구매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와 반품에서 만족도가 낮은 고객은 기존의 사이트를 쉽게 이탈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물류서비스 품질요인 중 반품이유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데 본 논문의 의의가 있다. 불만족한 반품 품질이 쇼핑몰의 지속가능성에서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상품의 반품/교환에 대한 연구 사례가 현재 매우 부족한 형편이며 또 일반쇼핑몰의 반품이 아니라 ‘패션’ 쇼핑몰의 반품 관련 연구는 특히나 부족하다.
  •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온라인 쇼핑몰에서 반품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본다. 또 반품이유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쇼핑몰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조사한다.
  • 최근 급속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인터넷 및 모바일 쇼핑몰의 매출 증가로 인해 반품이유 및 반품물류 서비스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는 현시점에 종합적인 인터넷쇼핑몰을 대상이 아니라 패션 쇼핑몰을 중심으로하고 뿐만 아니라 새롭게 등장한 모바일 쇼핑을 포함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는데 연구의의를 갖는다. 패션 인터넷쇼핑몰을 대상으로 한 반품 연구가 드물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패션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만한 대안을 마련하며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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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품이란 무엇인가? 반품이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한 후 교환, 환불, 수리 등의 다양한 이유로 구입한 제품을 판매자 또는 공급자에게 되돌려 보내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 구매에서 반품·환급에 대한 요구 및 소비자 피해의 발생은 인터넷 구매가 제품을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하고 화면에 제공된 정보에만 기초하여 구매 결정을 하는 단점에 기인하는 면이 크다 (Ji, 2008). 소비자들은 구매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교환이나 환불을 선택한다.
반품 이유를 분석해 알 수 있는 반품의 조건은 무엇인가? 쇼핑몰 유형에 따라 반품 이유를 분석한 결과 ‘제품품질’ 요인에는 차이가 없이 모두 동일하였으나 ‘배송 및 변심’ 이유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반품서비스 만족도와 상관없이 제품 품질요인에 해당하면 무조건 반품을 하였고 배송품질 및 변심일 경우에는 반품물류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야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쇼핑몰을 만족하게 되면 반품물류품질서비스도 만족하게 되며 이에 만족하게 될때 반품도 자유롭게 자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품이유에 따라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무엇이었는가? 200명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을 표집하였으며 SPSS25 패키지를 이용, 분산분석, 요인분석, t-test, 상관분석 등 통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반품이유에 따라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품질에 차이를 보이거나 다른 제품이 배달되어도 남성은 여성보다 반품을 덜 하고 있었다. 또 패션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반품물류서비스는 일반적인 물류서비스 요소와 동일하게 정보성, 신뢰성, 신속성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평가와 고객만족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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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ong, B. S. (2011). The effects of internet shopping malls attributes on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of fashion consum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4), 476-487. DOI: 10.5850/JKSCT.2011.35.4.476 

  2. Hwang, S. Y., & Shin, S. M. (2013). The effects of the virtual avatar fitting models for apparel e-commerce i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comparing traditional model with virtual avatar model.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5), 57-69. DOI: 10.12940/jfb.2013.17.5.57 

  3. Ji, H. K. (2008). The characteristics of return factor, information search and perceived risks by return experience in internet clothing purchas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and Costume Design Association, 10(3), 149-161. 

  4. Jo, Y. A. (2015). The correlations among trust, satisfaction, commitment, and relation-continuing intention for internet foundation fashion shopping mall.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6), 155-165. 

  5. Jin, G. S., & Lee, J. H. (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repurchase and satisfaction by apparel product's image.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37, 21-38. 

  6. Kim, J., Jin, J., Hyun, J. and Na, Y. (2017). Consumer response change according to the level of personalization of internet shopping mall.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20(2), 59-72. DOI: 10.14695/KJSOS.2017.20.2.59 

  7. Kim, S. E., & Chung, M. S. (2014). The effects of perceived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characteristics on positive shopping emo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1), 73-85. DOI: 10.7741/rjcc.2014.22.1.073 

  8. Kim, J. D., & Kim, J. H. (2015). A study on the internet shopping mall status and logistics service quality: focused on Harbin in Heilongjiang Province.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86, 353-372. 

  9. Kim, J. H. (2010). Study on consumers complaints behavior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according to return factors of the Internet fashion mall.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2(6), 745-754. DOI: 10.5805/KSCI.2010.12.6.745 

  10. Kim, W. G., Kim, J. Y., & Ahn. W. C. (2014). Study on return and exchange service quality for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ffects in internet shopping malls. Korea Logistics Review, 24(2), 117-143. 

  11. Lee, E. J. (2011). A study on the service recovery justice perception, purchase satisfaction, positive word-ofmouth inten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consumers according to the types of internet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7), 787-800. DOI: 10.5850/JKSCT.2011.35.7.787 

  12. Oh, M. G., & Hyun, B. E. (2016). A study on logistics service qua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mobile food-shopping. Korea Logistics Review, 26(4), 39-54. DOI: 10.17825/klr.2016.26.4.39 

  13. Park, J. S. (2006). A study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ogistics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in internet shopping malls.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Myongji University, Seoul. 

  14. Seo, M. K., Kwon, J. H., & Choi, Y. J. (2013). Impact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parcel service. Korea Logistics Review, 23(5), 239-262. 

  15. Lee, D. H. (2019). Musinsa became Unicorn. retrieved 2019 11. 25 from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899883&memberNo31543081&vType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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