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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의 VM과 쇼핑가치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남자대학생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Store VM and Shopping Values on Male University Students' Clothing Purchase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3, 2008년, pp.316 - 321  

오희선 (부경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what male consumers value in their clothing behaviors, as well as to investigate how the consumers' shopping values and store VM impact on their clothing purchase behaviors. For data collection, research questionnaires were responded by 202 male students living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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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남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 의복구매동기, 의복추구혜택, 의류쇼핑성향(황진숙, 이기춘, 2000; 김건수 외, 2007; 서미아, 1988; 김지현, 홍금희, 2000; 신수연, 김용덕, 2000; 김주희, 박옥련, 2004; 노현지, 2003)등으로 연구되었으나, 남성소비자의 쇼핑가치에 따른 구매행동이나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자 대학생들의 의복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알아보고 남성복 매장 VM에 따른 소비자의 쇼핑가치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로 인한 의복구매행동의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남성복 매장VM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자 대학생들의 의복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알아보고 남성복 매장 VM에 따른 소비자의 쇼핑가치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로 인한 의복구매행동의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남성복 매장VM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자대학생들의 의복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알아보고 남성복 매장 VM에 따른 소비자의 쇼핑가치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2. 쇼핑가치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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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6년 전체 의류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2006년 전체 의류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3% 성장한 20조9,984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남성복 시장이 전체의 20%를 웃돌며 4조원을 넘어섰다.
남성소비자들의 패션의 관심의 증가는 마켓 환경을 어떻게 바꾸었는가? 특히 남성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패션을 통한 자기표현의 욕구가 커지면서 남성소비자들의 패션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사복 일변도의 마켓 환경에서 캐릭터, 트래디셔널, 시티캐주얼, 남성코디네이션, 영 캐릭터 캐주얼 등으로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다. 여기에 넥타이, 구두, 가방, 벨트 등의 액세서리 비중이 늘어나고 브랜드 토털화 현상도 확산되면서 남성복 시장이 새로운 수익 창출 영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패션채널, 2007). 이처럼 현대 남성의 의식이 변화되면서 여성의 전유물로만 인식 되어왔던 쇼핑이 사회현상 변화와 더불어 남성에게도 관심 대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남성소비자들은 상품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를 원하며 이러한 패션상품을 찾기 위해 다양한 유행정보 탐색과 액세서리를 포함한 패션코디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VM은 어떤 방법론인가? VM은 소비자가 지향하는 이미지를 구체화하는 전략수단이며, 종합적 점포 연출로써 ‘시각적’, ‘눈에 보이는’, ‘보이기 위한’ 등의 의미인 ‘Visual’과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특정의 상품과 서비스를 시간, 장소, 가격, 수량 별로 시장에내놓는 계획과 관리인 ‘Merchandising’을 합성한 단어로 ‘상품을어떻게 연출 하는가’에 대한 방법론이다. 즉 시각적 요소와 상품을 효과적으로 구성해 매장 전체에 기업과 매장의 고유 이미지를 불어넣어 고객에게 의도하는 정보화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판매의 효율을 높이는 종합적인 점포연출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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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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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Katerattanakul, P. and Siau, K. (2003). Creating a virtual store image. Communications of The ACM, 46(12), 226-232 

  31. Payne, J.W., Bettman, J.R. and Johnson, E.J. (1992). Behavioral decision research: A constructive processing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3, 87-131 

  32. Pitts, R. E. and Woodside, A. G. (1983). Personal value influences on consumer product class and brand preference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19(1), 27-53 

  33. Sankar, S., Lauren, G.B. and Sucharita, C. (2002). Window displays and consumer shopping decision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9, 277-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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