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아스팔트 개질재의 경우 아스팔트 바인더의 고온 점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믹싱 및 포설온도에서의 점도 또한 증가시켜 높은 생산온도 및 시공온도를 요구하게 된다. 이와 달리 Wax의 경우 아스팔트 바인더의 강성을 증가시키기도 하지만 일정 온도가 넘으면 물처럼 유동성을 확보해 믹싱 및 포설온도에서의 점도를 낮추어 작업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실험을 통해 PE Wax가 아스팔트 바인더에 첨가되었을 경우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Wax가 기존 개질재인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과 함께 사용되었을 경우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Wax type I은 내유동성 강화에 큰 효과가 있으며 작업성 개선에 약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ax type II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작업성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상온에서 부드러운 특성으로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개질재의 경우 아스팔트 바인더의 고온 점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믹싱 및 포설온도에서의 점도 또한 증가시켜 높은 생산온도 및 시공온도를 요구하게 된다. 이와 달리 Wax의 경우 아스팔트 바인더의 강성을 증가시키기도 하지만 일정 온도가 넘으면 물처럼 유동성을 확보해 믹싱 및 포설온도에서의 점도를 낮추어 작업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실험을 통해 PE Wax가 아스팔트 바인더에 첨가되었을 경우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Wax가 기존 개질재인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과 함께 사용되었을 경우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Wax type I은 내유동성 강화에 큰 효과가 있으며 작업성 개선에 약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ax type II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작업성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상온에서 부드러운 특성으로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Generally, asphalt binder modifier increases the viscosity at high temperature as well as at mixing and paving temperature, so that higher temperature is required to produce the hot-mix asphalt. Otherwise, wax is able to improve workability by means of decreasing the viscosity of asphalt binder. In ...
Generally, asphalt binder modifier increases the viscosity at high temperature as well as at mixing and paving temperature, so that higher temperature is required to produce the hot-mix asphalt. Otherwise, wax is able to improve workability by means of decreasing the viscosity of asphalt bind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PE wax used to modify the asphalt binder was evaluated in laboratory. The properties of PE wax modified binder were compared with those of SBS and Crumb Rubber Modified binders. The results showed that wax type I has an effect on strengthening rut resistance as well as improving workability. However, wax type I weaken crack resistance due to making binder harder at intermediate temperature.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wax type II has an effect on improving workability and on strengthening crack resistance due to making binder softer.
Generally, asphalt binder modifier increases the viscosity at high temperature as well as at mixing and paving temperature, so that higher temperature is required to produce the hot-mix asphalt. Otherwise, wax is able to improve workability by means of decreasing the viscosity of asphalt bind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PE wax used to modify the asphalt binder was evaluated in laboratory. The properties of PE wax modified binder were compared with those of SBS and Crumb Rubber Modified binders. The results showed that wax type I has an effect on strengthening rut resistance as well as improving workability. However, wax type I weaken crack resistance due to making binder harder at intermediate temperature. The results also showed that wax type II has an effect on improving workability and on strengthening crack resistance due to making binder so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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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PE Wax를 단독으로 첨가한 경우 아스팔트 바인더의 물리적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개질재인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이 첨가된 아스팔트 바인더와 비교.분석하였다.
DSR 실험은 아스팔트 바인더의 점탄성적 물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다. 본 연구에서는 TA Instuments사의 CSA500 시험장비를 사용하였다.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ax와 다른 개질재가 혼합되어 사용될 경우, Wax가 바인더에 미치는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디..
본 연구에서는 Wax가 첨가된 개질 아스팔트 바인 더의 물리적 특성을 실내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Wax,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단독으로 사용하였을 경우와 Wax+SBS, Wax+폐타이어 고 무분말을 사용한 경우에 대하여 DSR, BBR, 회전점 도, 동점도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 을 얻을 수 있었다.
제안 방법
분석하였다. 또한 PE Wax가 기존 개질재인 SBS와 폐타이어 고무분말과 혼합되어 사용되었을 때 Wax가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실내 실험을 통해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단위 부피당 들어가 있는 분자량의 많고 적음에 따라 HD(High Density) 와 LD(Low Density) 로 나 눠지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H사의 High Density Oxidized Homopolymer(HD계)와 Oxidized Homopolymer(LD계) Wax를 사용하였는데, 구분 의 편의상 본 연구에서는 전자는 type I 으로 후자는 type Ⅱ로 명명하였다. 표 1은 H사에서 제공한 PE Wax의 기본 물성값을 나타내고 있다.
그림에 나타낸 것과 같이 Wax ・SBS .폐타이어 고무 분말 각각의 타입마다 base 아스팔트인 AP-5에 첨가하여 개질재로서 단독으로 사용되었을 때 각각의 물리적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폐타이어 고무분말 각각 1종류씩을 우선 선정하였다. 이후 Wax가 다른 개질제와 혼합되어 첨가되었을 때 아스팔트 바인더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Wax와 SBS, Wax와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혼입비율별 첨가하여 아스팔트 바인더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A Instuments사의 CSA500 시험장비를 사용하였다. 본 실험은 하부의 고정판과 상부의 스핀들 사이에 시료를 장착하고 스핀들에 의해 일정한 strain이 발생 하도록 비틀림을 가하고 이때 발생되는 토크(T)와 위상각(3)을 측정하여 복합전단계수(complex shear modulus, G*) 를 계산한다. 고온에서의 PG 기준치는 original 바인더에 대해 G*/sind 값이 l.
실험방법은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 중 평균온도라고 가정된 25P에서 100g의 하중이 재하된 바늘이 5초 동안아스팔트 바인더 시료에 관입된 깊이를 0.1mm 단위로 측정 한다. 아스팔트의 굳기 (consistency)가 부드러울수록 침입도는 커지며, 침입도 2 이하와 500 이상의 값은 신뢰할 수 없는 범위로 보고 있다.
회전점도실험은 믹싱 온도에서 아스팔트 바인더의 작업성 (workability)을 측정 하는데 사용된다. 약 13512의 아스팔트 시료 내에 원통형 스핀들이 일정한 회전속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토크를 측정하여 바인더의 점도를 자동적으로 계산하고 계기반에 계시한다. PG 기준점도는 3Pa-s (3000 cP) 이하이다.
개질재를 단독으로 첨가한 경우, 150±2℃에서 가열된 base 아스팔트 (AP-5) 에 Wax를 교반기에 투입하여 130~ 140P에서 혼합을 실시하고, SBS와 폐타이어는 교반기에 투입하여 150~ 160℃에서 혼합을 실시하여 개질아스팔트 바인더를 제조하였다. 두 가지 종류의 개질재를 첨가한 경우, 150±2℃에서 가열된 base 아스팔트(AP-5)에 Wax를 교반기에 투입하여 130~ 140℃에서 1차 혼합을 실시한후, SBS 또는 페타이어를 교반기에 투입 150~160 ℃ 에서 2차혼합을 실시하여 개질아스팔트 바인더를 제조하였다.
제조하였다. 두 가지 종류의 개질재를 첨가한 경우, 150±2℃에서 가열된 base 아스팔트(AP-5)에 Wax를 교반기에 투입하여 130~ 140℃에서 1차 혼합을 실시한후, SBS 또는 페타이어를 교반기에 투입 150~160 ℃ 에서 2차혼합을 실시하여 개질아스팔트 바인더를 제조하였다.
Wax type I , H 각각에 대하여 첨가량을 3%, 5%, 7%씩 변화시켜 base 아스팔트에 첨가하여 DSR(original), 회전점도, 침입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4는 DSR(original) 실험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Wax를 첨가한 경우에 아스팔트 바인더의 안전성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Wax 첨가량 7%에 대하여 인화점 실험을 수행하였다. 표 2는 인화점 실험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SBS는 linear type과 radial type 각각 2종류에 대하여 함유량을 3, 5%씩 변화시켜 base 아스팔트 에 첨가하여 DSR(original), 회전점도, 침입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7은 DSR(original) 실험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폐타이어 고무분말은 80 mesh와 120 mesh에 대하여 각각 5%, 10%, 12%, 15%씩 변화시켜 base 아스팔트에 첨가하여 DSR(original), 회전점도, 침 입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10은 폐타이어 고무 분말 함유량에 따른 DSR(original)실험결과를 나타내고 있는데, 폐타이어 고무분말의 첨가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G*/sind 값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폐타이어 고무분말 80mesh와 120mesh 간에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 이를 위해 이제까지의 실험결과를 토대로 각각의 개질재 중에서 그 특성이 우수한 재료를 아래와 같이 선정하여 복합 개질 재(두 가지 재료가 혼합된 개질재)의 재료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 SBS의 경우, linear type I 과 radial type I 이 다른 것과 비교하여 좋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radial type의 경우 분자량이 많고, 재료분 리가 일어나 저장안정성이 문제점이 야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SBS linear type I 을 선택하였다
▷폐타이어 고무분말의 경우, 80mesh와 120mesh 모두 비슷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하지만 입자크기가 가는 것이 좀 더 안정적인 아스팔트 바인더를 제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 고무분말 120 mesh를 선택하였다.
정하였다. 또한 각각의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에 대하여 DSR(original, RTFO), BBR, 동점도, 침입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Wax가 저온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10%로 고정하고 Wax를 1%, 2%, 3% 변화시켜 제조한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의 BBR(실험온도:-12℃)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17에 나타내었다. 그림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Wax의 첨가비율이 증가하면서 m-value 값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Wax가 첨가된 개질 아스팔트 바인 더의 물리적 특성을 실내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Wax,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단독으로 사용하였을 경우와 Wax+SBS, Wax+폐타이어 고 무분말을 사용한 경우에 대하여 DSR, BBR, 회전점 도, 동점도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 을 얻을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된 SBS는 4가지 종류로 L사와 K사의 linear 및 radial type을 사용하였으며 , 제조사별 type I 과 type I 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폐타이어 고무분말은 C사에서 생산되는 고무분말 중에 냉동분쇄기술을 이용해 제조된 80mesh(180ym), 120mesh(125ym) 입자 크기의 고무분말을 사용하였다.
이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Wax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 각각 1종류씩을 우선 선정하였다. 이후 Wax가 다른 개질제와 혼합되어 첨가되었을 때 아스팔트 바인더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Wax와 SBS, Wax와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혼입비율별 첨가하여 아스팔트 바인더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DSR 실험은 아스팔트 바인더의 점탄성적 물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다. 본 연구에서는 TA Instuments사의 CSA500 시험장비를 사용하였다. 본 실험은 하부의 고정판과 상부의 스핀들 사이에 시료를 장착하고 스핀들에 의해 일정한 strain이 발생 하도록 비틀림을 가하고 이때 발생되는 토크(T)와 위상각(3)을 측정하여 복합전단계수(complex shear modulus, G*) 를 계산한다.
BBR 실험이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ATS사에서 제작한 BBR 시험기를 사용하였다. BBR 실험은 장기노화시킨 아스팔트 바인더를 12.
성능/효과
Wax type I 의 경우 첨가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아스팔트 바인더의 G*/sin5 값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실험온도 64℃에서 Wax 3% 첨가 시 base 아스팔트에 비해 G*/sin3 값이 2배 정도, Wax 7% 첨가 시 4배 정도 증가하였다. Wax type H 의 경우 base 아스팔트에 비해 G7sin5 값이 약간 감소하거나 거의 유사한 값을 보여 주는데, 첨가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G*/sinJ 값이 약간씩 감소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Wax type I 은 함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고온에서의 바인더 점성을 증가시킴을 알 수 있다. 즉, Wax type I 은 아스팔트 바인더의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Wax type Ⅱ는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은 떨어뜨리지 않 으면서 아스팔트 바인더의 작업성을 크게 개선시킴 을 알 수 있다. 또한 상온에서의 부드러운 특성으로 인해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키는데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그림 7은 DSR(original) 실험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SBS의 첨가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아스팔트 바인더의 G*/sinS 값이 증가하며, radial type I 과 linear type I 이 다른 것에 비해 좀 더 우수한 특성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특히 실험온도 64 ℃ 에서 linear type I 5% 첨 가 시 base 아스팔트에 비해 G7sin*/sin<5 값을 비교해 보면.
나타내고 있다. 그림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SBS 함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회전점도는 증가하였으며, 특히 linear type I 5% 첨 가 시 base 아스팔트에 비해 회전점도가 약 225%, radial type I 5% 첨가 시 약 490% 증가하였다.
있다. 그림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SBS 함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침 입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type별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se 아스팔트와 비교하여 보면 SBS 3% 첨가 시 침입도가 약 24%, SBS 5% 첨가 시 약 39% 감소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SBS radial type I 과 linear type I 이 아스팔트 바인더의 소성 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키는데 좀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판단되며 , 작업성 측면에서는 linear type이 radial type에 비해 좀 더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base 아스팔트와 비교하여 보면, 실험온도 64"0에서 폐타이어 고무분말 5% 첨가 시 G*/sin3 값이 약 70% , 폐타이어 고무 분말 15% 첨가 시 약 380% 증가하였다. 또한 실험 온도 76P에서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15% 첨가한 아 스팔트 바인더만이 PG 기준치를 넘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 시험온도 82℃에서는 모든 바인더가 PG 기 준치를 넘지 못하였다.
실험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림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폐타이어 고무분말 첨가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회전점도는 증가하며, 폐타이어 고무분말 5% 첨가 시 base 아스팔트에 비해 약 60%, 폐타이어 고무분말 15% 첨가 시 약 600% 증가하였고, 폐타이어 고무분말 80mesh와 120mesh 간에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하지만, 폐타이어 고무분말 12%와 15%가 첨가된 아스팔트 바인더의 경우 회전점도값은 120mesh가 약간 작게 나왔다.
표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Wax type I 은 SBS·폐타이어 고무분말 보다 고온에서의 내유동 성을 강화하는데 더 큰 효과를 발휘함을 알 수 있다. 또한 Wax type I 은 회전점도값 증가율이 SBS · 폐 타이어 고무분말보다 훨씬 더 낮아 상대적으로 작업 성 개선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침입도 실험결과에서는 Wax type I 이 SBS · 폐 타이어 고무분말에 비해 침입도 감소율이 약간 크게 나타났지만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Wax typeQ는 침입도 실험결과 base 아스팔트에 비해 오히려 증가하여 상온에서 부드러운 특성을 강 화하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침입도 실험결과에서는 Wax type I 이 SBS · 폐 타이어 고무분말에 비해 침입도 감소율이 약간 크게 나타났지만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Wax typeQ는 침입도 실험결과 base 아스팔트에 비해 오히려 증가하여 상온에서 부드러운 특성을 강 화하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 Wax의 경우, type J 과 type I 가 모두 Wax 본 래의 특성인 작업성 개선 효과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type I 이 type![에 비해 고온 에서의 내유동성이 증진어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typel 3% 첨가 시 DSR 시험온도 82℃에서도 PG 기준치를 통과하여, SBS와 폐타이어 고무분 말보다 더 좋은 내유동성을 나타내었다.
▷ Wax의 경우, type J 과 type I 가 모두 Wax 본 래의 특성인 작업성 개선 효과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type I 이 type![에 비해 고온 에서의 내유동성이 증진어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typel 3% 첨가 시 DSR 시험온도 82℃에서도 PG 기준치를 통과하여, SBS와 폐타이어 고무분 말보다 더 좋은 내유동성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총 6가지 Wax type 및 함유량 중에서 Wax type I 3%를선택하였다
그러나 type I 이 type![에 비해 고온 에서의 내유동성이 증진어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typel 3% 첨가 시 DSR 시험온도 82℃에서도 PG 기준치를 통과하여, SBS와 폐타이어 고무분 말보다 더 좋은 내유동성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총 6가지 Wax type 및 함유량 중에서 Wax type I 3%를선택하였다
DSR(original) 실 험의 경우, 모든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가 실험온도 82℃에서 기준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그림 13을 그림 7과 그림 10에서 SBS와 폐타이어 고무 분말만을 첨가한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보면, Wax 와 SBS가 복합 개질재로 사용된 경우 SBS가 단독 으로 사용한 경우에 비해 500% 이상의 내유동성이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Wax가 SBS와 함께 개질재로 사용되었을 경우에도 고온에서의 내유 동성을 증가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4의 DSR(RTFO) 실험의 경우, C5W3과 C10W3을 제외한 나머지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는 실험온도 82℃에서 PG 기준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SBS와 폐 타이어 고무분말에 Wax를 첨가함으로써 고온에서의 점성이 증가하여 PG 82를 만족하는 아스팔트 바인 더 제조가 충분히 가능함을 알 수 있다.
그림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실험온도 T2℃에서 C5W3, C12W3, C15W3이 PG 기준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기준 치를 통과하지 못한 개질 바인더에 대하여 실험온도 -6℃와 0℃에서 BBR 실험을 수행하였는데, C10W3의 경우 실험온도 -6℃에서 PG 기준치 이상 을 나타내었으나, S3W3과 S5W3의 경우 실험온도 -6℃와 -0℃ 모두에서 PG 기준치를 넘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C5W3,C12W3, C15W3은 저온등급 PG-22를, C10W3은 저온등급 PG-16을 만족하며 , S3W3과 S5W3은 저온등급 PG-1O에도 미치지 돗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준 치를 통과하지 못한 개질 바인더에 대하여 실험온도 -6℃와 0℃에서 BBR 실험을 수행하였는데, C10W3의 경우 실험온도 -6℃에서 PG 기준치 이상 을 나타내었으나, S3W3과 S5W3의 경우 실험온도 -6℃와 -0℃ 모두에서 PG 기준치를 넘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C5W3,C12W3, C15W3은 저온등급 PG-22를, C10W3은 저온등급 PG-16을 만족하며 , S3W3과 S5W3은 저온등급 PG-1O에도 미치지 돗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 Wax와 SBS는 저온에서 너무 딱딱한 성질을 유지하여 저온균열 저항성을 약화시키는 단점이 있으며, 폐타이어 고무분말은 저온균열 저항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18에 나타내었다. 그림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SBS, 폐타이어 고무분말의 첨가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회전점도값이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C15W3의 경우 3, 125cP 값을 나타내어 일반적인 PG등급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은 위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base 아스팔트에 대한 복합 개질 아스팔트의 실험결과 증가/감소율을 나타낸 것이다. 표에서 나타낸 것과 같이 노화되지 않은 바인더의 G*/sinJ 증가율은 Wax와 SBS를 첨가한 것이 크게 나왔고, 단기 노화된 바인더의 G7sin 증가율은 Wax와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첨가한 것이 더 크게 나왔다. 또한 단일 개질 아스팔트의 결과를 나타낸 표 2와 비교해 보면, 복합 개질 아스 팔트의 G*/sin3 증가폭이 훨씬 큰 반면에 회전점도 증가율을 거의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high density oxidized homopolymer 형태의 Wax(Wax type I)가 첨가된 바인더는 oxidized homopolymer 형태의 Wax(Wax type II) 에 비해 고온에서 내유동성이 크게 증가되며, 특히 3% 첨가 시 DSR 실험온도 82℃에서도 PG 기준치를 통과하여, SBS와 폐타이어 고무분말보다 더 좋은 내유동성을 나타내었다. 반면에 Wax type I 은 첨가비율의 증가에 따라 회전점도값이 소폭으 로 증가하나 고온에서 내유동성이 크게 강화되는 것을 고려한다면 상대적으로 믹싱 , 포설, 다짐 등 작업성 (workability)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Wax type II 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작업성개선 효과를 크게 하고, 상온에서 부드러운 특성으로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증진시키는데 큰 효과를 발휘하지만, 고온에서의 내유동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Wax type I 과 SBS를 함께 첨가한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는 고온등급 PG 82를 나타내지만, 저온등급 PG-10에 도달하지 못하여 , 저온균열 발생 가능성을 높게 만드는 단점이 나타났다. 이는 Wax type I 과 SBS 모두 저온에서 너무 딱딱한 성질을 만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Wax type I 과 SBS 모두 저온에서 너무 딱딱한 성질을 만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Wax type I 과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함께 첨가한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는 폐타이어 고무분말 첨가비율 12% 이상에서 고온등급 PG 82를 나타내었으며 , 저온등급은 폐타이어 고무분말 첨가비율 10%를 제외하고는 모두 PG-22를 나타내었다. Wax type I 이 저온특성을 약화시 킨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폐타이어 고무분말이 Wax의 단점을 보완하여 저온균열 저항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값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위에 기술한 것 처 럼 Wax type I 과 SBS/폐타이어 고무분말을 첨가한 복합 개질 바인더가 고온등급이 더 높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Wax가 작업성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고온에서의 내유동성을 크게 향상시킴을 알 수 있다.
- 본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 Wax type I 은 고온에서 내유동성 강화와 작업성 개선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상온과 저온상태에서 바인더의 딱딱한 성질을 유지하게 하여 균열에 대해 취약하게 만드는 단점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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