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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처짐값을 이욤한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 평가기법 개발
Development of the Structural Condition Evaluation Technique for Asphalt Pavements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Defl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4 = no.30, 2006년, pp.115 - 124  

손종철 (건설교통부 기반시설본부 도로건설팀) ,  이석근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덕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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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처짐값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포장체 각 층의 구조적 상태 평가기준을 제시함에 있다. 유한요소해석 아스팔트 포장체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포장체의 표면처짐값과 포장체 내부반응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FWD 처짐값과 포장체 두께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포장체 내부반응을 계산할 수 있는 아스팔트 포장체의 내부반응 모델을 통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반응모델을 토대로 아스팔트 포장체 각 층의 구조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 절차를 검증하기 위하여 국도 11개와 지방도 8개 노선에서 FWD와 동적관입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현장에서 채취한 코어는 아스팔트 시편의 삼축압축반복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아스팔트층의 경우 아스팔트층 하부의 인장변형률값과 회복탄성계수값이 아스팔트 층의 강성 특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인자로 판단되었다. 보조기층에서는 BDI값과 보조기층 상부의 압축변형률이 보조기층의 지지력 평가에 적합하였으며, 하부층의 경우 BCI값과 하부층 상부의 압축변형률값이 노상토의 지지력 및 상태를 판단하는데 적절한 인자로 선정되었다. 아스팔트층과 보조기층은 3단계, 하부층은 2단계로 구분하여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를 평가 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paper are to develop the structural condition evaluation technique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deflections and propose the structural condition criteria for asphalt pavements. To figure out correlation between surface deflections and critical pavement responses, the sy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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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WD 처짐값을 이용하여 아스팔트포장체의 구조적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기법과 상태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 평가기법 개발을 위하8 아스팔트 포장체 구조해석 프로그램 (KJWE) 을 이용하여 가상적 포장 체내부반응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를 분석하고 포장 층의 탄성계수 역산분석을 위해 FWD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FWD 현장시험은 국도의 경우에는 20m 간격으로 약 300m 구간에 대하여 실시 (1개 구간당 15개 지점)하였고, 지방도의 경우에는 10m 간격으로 약 100m 구간에 대하여 실시 (1개 구간당 10 개 지점)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파괴시험장비(FWD,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처짐값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상태평가 기준을 제시함에있다. 이를 위해 FWD 처짐값과 포장체 각 층의 두께를 이용하여 포장체의 탄성계수와 중요 지점의 변형률을 직접 계산할 수 있는 포장체 내부반응모델을 회귀분석을 통해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상적 데이터베이스는 다양한 단면구조와 물성으로 구성된 포장체를 아스팔트 구조해석 프로그램을 통해 연산한 후 포장체의처짐, 응력 및 변형률을 계산하여 입력과 출력정보를 축적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가상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아스팔트층은 선형거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보조기층과 노상층은 Uzan이 개발한 모델을 사용하여 비선형성을 고려하였다. 가상적 데이터베이스 구성을 위한 구조해석 프로그램으로는KPAVE를 이용하였다(손종철,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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