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자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on Learner Flow in e-Learning Communi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1 no.6, 2006년, pp.87 - 97  

김성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Learrning)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e-learning community)에서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의 태도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특히,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토대로 연구모형과 다섯 개의 연구 가설들을 세웠다. 잠정적인 모형에서 제시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개발했다($Cronbach\;{\alpha}=.88$).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예비교사를 위한 전자교육공동체의 회원 6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지각된 유용성이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I),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II), 그리고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V) 등 세가지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 지각된 유용성이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V)는 가설들은 기각되었다. 이 경로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정한 모형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X^2$ 값은 4.29, 유의확률.23으로 유의수준.05에서 모형과 자료가 일치한다는 영가설이 채택되었다. 표본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적합도 지수인 RMSEA, NNFI, CFI 값은 각각.08,.94,.97로 비교적 높은 적합도 수준을 보였다.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에서의 학습자 몰입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시사점들을 제공해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effect that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on learner flow in e-learning community.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 potential model and five hypotheses were suggested. Questionnaire was carried out among 62 m...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모형을 세웠다. 즉, 이 연구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전자 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들의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전자 교육공동체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전자교육공동체는 전자공동체 (e-community) 와 학습공동체 (learning community) 의 합성어이다. 좀더 전자 교육공동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전자공동체와 학습공동체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학습자들의 태도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에 기초해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가설들을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수정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그것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I : 지각된 4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口: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IU: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태도적 몰입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IV: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V: 지각된 유용성은 행동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 5에서 모형과 자료.가 일치한다는 영가설이 채택되었다. 표본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적합도 지수인 RMSEA, NNF I.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