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전자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on Learner Flow in e-Learning Community원문보기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e-learningcommunity)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의 태도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특히,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토대로 연구모형과 다섯 개의 연구 가설들을 세웠다. 잠정적인 모형에서 제시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개발했다($Cronbach\;{\alpha}=.88$).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예비교사를 위한 전자교육공동체의 회원 6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지각된 유용성이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I),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II), 그리고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V) 등 세가지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 지각된 유용성이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V)는 가설들은 기각되었다. 이 경로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정한 모형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X^2$ 값은 4.29, 유의확률.23으로 유의수준.05에서 모형과 자료가 일치한다는 영가설이 채택되었다. 표본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적합도 지수인 RMSEA, NNFI, CFI 값은 각각.08,.94,.97로 비교적 높은 적합도 수준을 보였다.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에서의 학습자 몰입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시사점들을 제공해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e-learning community)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의 태도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특히,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토대로 연구모형과 다섯 개의 연구 가설들을 세웠다. 잠정적인 모형에서 제시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측정도구를 개발했다($Cronbach\;{\alpha}=.88$).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예비교사를 위한 전자교육공동체의 회원 6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지각된 유용성이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I),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II), 그리고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V) 등 세가지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I), 지각된 유용성이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가설 V)는 가설들은 기각되었다. 이 경로분석 결과를 토대로 수정한 모형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X^2$ 값은 4.29, 유의확률.23으로 유의수준.05에서 모형과 자료가 일치한다는 영가설이 채택되었다. 표본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적합도 지수인 RMSEA, NNFI, CFI 값은 각각.08,.94,.97로 비교적 높은 적합도 수준을 보였다.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에서의 학습자 몰입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시사점들을 제공해 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effect that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on learner flow in e-learning community.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 potential model and five hypotheses were suggested. Questionnaire was carried out among 62 m...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effect that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on learner flow in e-learning community.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 potential model and five hypotheses were suggested. Questionnaire was carried out among 62 members of one e-learning community for preparatory teacher Cronbach alpha of the questionnaire was.88.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and path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Three hypotheses were adopted: Perceived usefulness will affect on attitudinal flow, Perceived ease of use will affect on attitudinal flow. and Attitudinal flow will affect on behavioral flow. Two hypotheses were rejected;. Perceived usefulness will a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will affect on behavioral flow. The model revised through the results of path analysis had good-fitness. That is. overall fit measures (RMSEA, CFI. NNFI). indexes that show the suitability of the model were quite good.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e important strategies for designing e-learning community in order to promote learner flow.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effect that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on learner flow in e-learning community. Based on literature review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 potential model and five hypotheses were suggested. Questionnaire was carried out among 62 members of one e-learning community for preparatory teacher Cronbach alpha of the questionnaire was.88.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and path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Three hypotheses were adopted: Perceived usefulness will affect on attitudinal flow, Perceived ease of use will affect on attitudinal flow. and Attitudinal flow will affect on behavioral flow. Two hypotheses were rejected;. Perceived usefulness will a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will affect on behavioral flow. The model revised through the results of path analysis had good-fitness. That is. overall fit measures (RMSEA, CFI. NNFI). indexes that show the suitability of the model were quite good.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e important strategies for designing e-learning community in order to promote learner 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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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모형을 세웠다. 즉, 이 연구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전자 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들의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전자 교육공동체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자교육공동체는 전자공동체 (e-community) 와 학습공동체 (learning community) 의 합성어이다. 좀더 전자 교육공동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전자공동체와 학습공동체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전자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학습자들의 태도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에 기초해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가설들을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수정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그것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I : 지각된 4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口: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IU: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태도적 몰입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IV: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V: 지각된 유용성은 행동적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0 5에서 모형과 자료.가 일치한다는 영가설이 채택되었다. 표본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적합도 지수인 RMSEA, NNF I.
제안 방법
학습 방법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Davis(1989)가 제안한 기술수용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이 유익하다. TAMe 정보기술을 이용하려는 개인의 행위 의도를 결정하는 두 가지 변수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을 제안하고. 이것은 시스템의 사용과 관련된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태도는 실제 시스템의 사용과 관련된 행위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에는 행위의도가 시스템 사용으로 연결된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에서는 전자교육공동체의 사용에 대한 태도 및 행위 의도를 각각 태도적 몰입, 행동적 몰입으로 대체하고 독립변인으로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을 투입하는 연구모형을 세웠다. 즉, 이 연구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된 전자 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학습자들의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전자 교육공동체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Jackson과 Marsh(1996)은 몰입을 측정하는 하위요인으로 도전-기능(challenge-skill)의 균형, 행동-인지(action-awareness)의 통합, 분명한 목표(cl ear goals). 분명한 피드백(unambiguous feedback), 집중(concentration), 제어감(sense of control), 자의식 상실(loss of self-consciousness), 시간변환(transformatio n of time), 자기 목적적 경험 (autotelic experience)을도출했다. Chen과 동료 연구자(1999)는 사전역량(preexis ting capacity), 사전조건 요인 (precondition factor), 몰입 결과 요인(flow consequence factor) 등 세 영역을 통해 몰입 모형을 제시했으며, 허균 .
나일주(2003)는 이것을 웹 활용 교수 . 학습에 맞도록 수정하여 학습자 측면과 WBI 측면을 몰입 요인으로 제안했다. 학습자 측면에는 즐거움, 중요도, 탐색행동, 시간왜곡, 기술정도, 자극정도, 도전정도, 집중정도 등의 하위요인들이 포함되었고, WBI 측면에는 학습 내용, 디자인, 상호작용, 항해 등이 포함되었다.
상기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29개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전자 교육 공동체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학습자의 몰입(태도적 몰입,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도구를 개발하고 수집된 설문 자료를 통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했다.
영향을 끼치는 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에 기초해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가설들을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수정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그것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가설들을 검증하고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예비교사를 위한 사이트(미래샘)에 참여하고 있는 A대대학생 및 교육대학원생 62명에게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대상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또한 선행연구 결과에 기초해서 설정한 연구모형의 타당성과 5개의 연구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SPSS를 통해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AMOS를 활용해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정된 연구모형의 경로계수의 값을 추정하였다. 경로모형의 경로계수(path coefficients)의 검증을 위해 유의수준 .
추정하였다. 경로모형의 경로계수(path coefficients)의 검증을 위해 유의수준 .05를 기준으로 검정을 실시했다. 정규분포를 가지는 변수들인 경우, L96이상의 t값(critical ratio = 경로계수/표준오차)을 가지는 경로계수는 .
성능/효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신뢰. 상호작용성, 놀이성, 편리성, 명성, 콘텐츠 등을 도출했으며, 신뢰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친밀감, 놀이성, 콘텐츠 등을 꼽았다. 이외에도 상호의존성, 대화의 다양성, 대화의 깊이, 구성원 간의 이해, 사회적 전환 활동 등을 몰입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으로 제안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상호의존성과 대화의 깊이 요인은 심리적 행동에, 그리고 대화의 깊이와 대화의 다양성은 행동적 몰입에 각각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33〕.
05와 .이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각된 사용용이성이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가설 I 은 제외하였다.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태도적 몰입(r=.32)과 행동적 몰입 (r=.31)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에 있고,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적 몰입(r=.43)과 행동적 몰입(r=.3O)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 (r=.
21)은 기각되었다. 즉,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용성과 행동적 몰입 간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만, 인과관계는 형성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변인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한 만큼, 전자 교육공동체에서의 학습자 몰입을 촉진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을 높이는 것 역시 중요하다.
그러나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적 몰입을 매개로 행동적 몰입에 미치는 간접효과(경로계수 =.2 9, .24)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태도적 몰입이 행동적 몰입을 일으키는데 상당한 역할(경로계수 =.
가 일치한다는 영가설이 채택되었다. 표본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적합도 지수인 RMSEA, NNF I. CFI 값은 각각 .08, .94, .97로 높은 적합도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이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있다. 첫째,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태도적 몰입, 행동적 몰입 등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경로분석의 결과에 따라 수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수정된 모형에 따르면, 전자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태도적 몰입, 행동적 몰입 등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경로분석의 결과에 따라 수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수정된 모형에 따르면, 전자교육공동체에서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태도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태도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자교육공동체에서 학습자의 몰입을 증대시키기 위해 설계하는데 있어서 학습자의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둘째, 지금까지 주로 사용자의 정보기술 수용 여부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던 기술수용모형인 TAMe 전자 교육공동체에서의 학습자 몰입과 관련된 논의에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Davis가 주장하는 기술수용모형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상당 부분연구 결과가 겹치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의 하위 요인들()간 관계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며, 예비교사와 같이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전자교육공동체의 구체적인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한편, 이 연구는 분석을 위해 수집한 표본의 수가 적다는 한계를 가진다. 물론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모형의 적합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 표본의 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기준들을 사용했지만, 연구결과 전체를 일반화하는 데는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물론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모형의 적합 여부를 분석하기 위해 표본의 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기준들을 사용했지만, 연구결과 전체를 일반화하는 데는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재검증하는 반복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와 관련되어 향후에는 연구모형에 학습자 변인과 환경 변인 등 구체적인 외부변수를 투입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을 정교화하는 연구를 통해 전자 교육공동체에서 학습자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이 요청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의 하위 요인들(<표 1>)간 관계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며, 예비교사와 같이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전자교육공동체의 구체적인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의 하위 요인들(<표 1>)간 관계에 대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며, 예비교사와 같이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한 전자교육공동체의 구체적인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한편, 이 연구는 양적 연구 결과만을 제시했는바, 이 결과에 대한 심층적인 검증을 위해 질적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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