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고등학생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및 의복추구혜택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Clothing Benefits Sought according to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of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를 살펴보고 남녀고둥학생 각각을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집단간 외모관리행동과 의복추구혜택을 비교해 보았다. 신체만족도는 남녀학생 모두 낮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하반신과 전신에 대해 더 불만족하였다. 외모관심도는 남녀학생 모두 높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라 남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중간인 집단, 낮은 집단의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고, 대부분이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중간인 집단에 속하였다. 여학생의 경우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네 집단으로 분류되었고,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남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외모관리행동을 더 하였으며, 여학생의 경우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순으로 외모관리행동을 하였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복에서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 경제성을 더 추구하였다. 남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를 더 추구하였지만 경제성은 세 집단 모두 추구하지 알았다. 여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심미성과 유행성을 더 추구하였고, 유명상표 추구는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을 제외한 나머지 세 집단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네 집단 모두 의복을 구입할 때 경제성을 고려하였다.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를 살펴보고 남녀고둥학생 각각을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집단간 외모관리행동과 의복추구혜택을 비교해 보았다. 신체만족도는 남녀학생 모두 낮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하반신과 전신에 대해 더 불만족하였다. 외모관심도는 남녀학생 모두 높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라 남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중간인 집단, 낮은 집단의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고, 대부분이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중간인 집단에 속하였다. 여학생의 경우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네 집단으로 분류되었고,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남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외모관리행동을 더 하였으며, 여학생의 경우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순으로 외모관리행동을 하였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복에서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 경제성을 더 추구하였다. 남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를 더 추구하였지만 경제성은 세 집단 모두 추구하지 알았다. 여학생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심미성과 유행성을 더 추구하였고, 유명상표 추구는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을 제외한 나머지 세 집단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네 집단 모두 의복을 구입할 때 경제성을 고려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high school male and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and understand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clothing benefits sough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the body cathexis of high school students were ...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high school male and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and understand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clothing benefits sough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the body cathexis of high school students were low, and female students had lower body cathexis than male students especially in the lower halves of bodies. The appearance interests of students were high, but female students had higher appearance interests than male students. Second, male students were classified by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into three groups with high, middle, and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and most of them belonged to the middle group. Female students were classified into four groups(with high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with high body cathexis but low appearance interest, with low body cathexis but high appearance interest, and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and most of them belonged to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but high appearance interest. Third, male students in groups with high and middle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showed mor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than those in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while management behavior, followed by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but high appearance interest, that with high body cathexis but low appearance interest, and that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Fourth, female students sought more aesthetics, fashionability, brand, and price in clothing coml)wed to male students. Male students in high and middle groups tended to seek more aesthetics, fashionability, and brand than those in the low group, but all three groups didn't consider price benefit sought. Female students with high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tended to seek more aesthetics and fashionability than those in other three groups. And only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didn't consider brand benefit sought. All four groups were found to consider price benefit sought. I hope that results of this study help teachers to guide students' clothing life more positively by understanding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clothing benefits sought than to control negatively.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high school male and female students according to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and understand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clothing benefits sough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First, the body cathexis of high school students were low, and female students had lower body cathexis than male students especially in the lower halves of bodies. The appearance interests of students were high, but female students had higher appearance interests than male students. Second, male students were classified by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into three groups with high, middle, and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and most of them belonged to the middle group. Female students were classified into four groups(with high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with high body cathexis but low appearance interest, with low body cathexis but high appearance interest, and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and most of them belonged to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but high appearance interest. Third, male students in groups with high and middle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showed mor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than those in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while management behavior, followed by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but high appearance interest, that with high body cathexis but low appearance interest, and that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Fourth, female students sought more aesthetics, fashionability, brand, and price in clothing coml)wed to male students. Male students in high and middle groups tended to seek more aesthetics, fashionability, and brand than those in the low group, but all three groups didn't consider price benefit sought. Female students with high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tended to seek more aesthetics and fashionability than those in other three groups. And only the group with low body cathexis and appearance interest didn't consider brand benefit sought. All four groups were found to consider price benefit sought. I hope that results of this study help teachers to guide students' clothing life more positively by understanding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clothing benefits sought than to control nega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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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녀 고둥학생을 대상으로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를 조사하고,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및 의복 추구 혜택을 파악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의 외모관리 행동과 의복 추구 혜택을 이해하여 학교나 가정에서 청소년들의 의복을 규제하는 소극적인 지도보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의생활 지도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1-2. 남녀고등학생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른 집단 간 외모관리행동을 살펴본다.
남학생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라 분류된 집단의 외모관리행동을 살펴 본.결과가<표 4>에 나타나있다.
본 연구에서는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체 만족도와 외모 관심도를 살펴보고 남녀 고등학생 각각을 신체 만족도와 외모 관심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집단간 외모 관리 행동과 의복 추구 혜택을 비교해 보았다.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에 따라 분류된 여학생의 집단 간 외모관리해동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가에 제시되었다.
파악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의 외모관리 행동과 의복 추구 혜택을 이해하여 학교나 가정에서 청소년들의 의복을 규제하는 소극적인 지도보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의생활 지도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남녀 고둥학생을 대상으로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기 위하여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남학생과 여학생 각각 계충적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남학생과 여학생 각각 군집간의 유사성 거리를 나타내는 계수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기 전 단계에서 군집의 형성을 종료한 결과 남학생은 3집단, 여학생은 4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고둥학생의 외모관리행동은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중요시하면서 실제로 주로 행하는 외모관리행동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되어 남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을 각기 다르게 선정하여 살펴보았다.
1-1. 남녀고등학생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를 살펴보고, 집단을 분류한다
설문지는 자신의 신체만족E, 외모관심도 외모관리행동, 의복추구혜택(심미성 추구, 유행성 추구, 유명상표 추구, 경제성 추구)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선행연구(강혜원 김양진, 1992; 구자명, 이명희, 1994; Rudd & Lennon, 2000; 고애란, 심정은, 1997; 송경자, 1999)를 기초로 하여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각각을 측정하는 문항의 신뢰도계수는 Q.
대상 데이터
하였다. 71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690부가 통계처리에 사용되었으며 성별로는 남학생 295명, 여학생 395명이었다.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하는 3곳의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의 남학생과 여학생을 대상으로 2004년 3월에 조사를 하였다. 71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690부가 통계처리에 사용되었으며 성별로는 남학생 295명, 여학생 395명이었다.
데이터처리
4. 자료 분석
분석에는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t-test, 계충적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과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경제성 추구에서는 네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모든 집단이 의복을 구입할 때 경제적인 면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로 낮게 나타나 대부분 외모관리행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집 단간 외모관리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신체 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이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보다 외모관리행동을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고등학생의 외모관심도는 남학생은 3.3 여학생은 3.6으로 나타나 남녀 고등학생들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보통 이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외모관심도를 측정하는 6개 모든 문항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외모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시하였다. 남학생과 여학생 각각 군집간의 유사성 거리를 나타내는 계수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기 전 단계에서 군집의 형성을 종료한 결과 남학생은 3집단, 여학생은 4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분석결과는<표 2>와 <표 3>에 나타나 있다.
남학생의 집단간 의복추구혜택은 심미성 추구, 유행성 추구, 유명상표 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경제성 추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신체 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의 남학생들이 신체 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심미성이 높고, 유행에 관심이 많으며, 유명상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이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헤어제품을 많이 사용하며, 몸매를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귀걸이를 하기 위해 귀를 뚫으며 방향제품 등을 자주 사용하며 염색, 파마, 코팅을 더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로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녀 고등학생을 비교해본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신체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신체 부위별로 살펴보면 얼굴과 상반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하반신과 전신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으로 나타나 남녀 고등학생들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보통 이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외모관심도를 측정하는 6개 모든 문항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외모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외모에 관심이 많으며, 남들이 내 외모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상관하며, 내 차림새가 좋지 못하면 신경이 쓰이고, 멋진 외모로 남의 눈에 띄고 싶어 하고, 외모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고, 남들 앞에 나서기 전에 내 모습이 괜찮은지 확인하는 둥 외모 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여학생들의 외모관리행동 중 몸매 보정을 위한 속옷을 입는 것이나 머리에 무스, 헤어 젤, 왁스 같은 모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 색조화장을 하는 것 뒤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것과 같은 외모관리행동은 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의 신분으로 비싼 보정용 속옷 착용은 힘들기 .
성별에 따라 비교해 보면 모든 의복추구혜택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 경제성을 더 추구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옷의 선택할 때 디자인을 많이 고려하며, 옷을 사지 않더라도 어떤 옷이 유행하는지 관심이 많으며, 유명상표를 선호하고, 싼 가격으로 옷을 사기 위해 여러 상점을 돌아다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의복추구혜택은 신체 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과 거의 비슷한 경향을 보여 유명상표를 보통으로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체 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은 외모관리행동을 거의 하지 않고 의복추구혜택에 있어서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 모두에서 낮기 나타났다.
또한 남녀 고등학생을 비교해본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신체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신체 부위별로 살펴보면 얼굴과 상반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하반신과 전신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학생의 경우 허벅지, 하체 전반, 엉덩이둘레에 대한 불만이 크다는 결과(강혜원, 김양진, 1992; 전경숙 2001)와 일치한다.
심미성 추구와 유행성 추구에서는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심미성과 유행성을 더 추구하였다. 이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청소년들이 아름다운 의복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유
여자 고둥학생도 남자 고둥학생과 동일한 방법으로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신체 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낮은 4집단으로 나누어졌다. 여학생의 경우 신체 만족도는 낮지만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91.
여자 고등학생의 집단간 의복추구혜택은 남학생과 마찬가지로 심미성 추구, 유행성 추구, 유명상표 추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경제성 추구에서는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학생 중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은 다른 세 집단에 비해 모든 외모관리행동을 적극적으로 하며 의복에서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 추구혜택이 높게 나타났다.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은 외모 관리 행동으로 눈썹을 정리하며, 의복을 구입할 때 유명상표를 어느 정도 추구하는 집단이었다.
4%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과 달리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성향을 지닌 집단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외모관리행동 중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한다, 체중감소를 위해 다이어트를 한 적이 있다, 몸매를 위해 운동을 한다는 문항에서는 외모관심도가 높은 두 집단이 외모 관심도가 낮은 두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다이어트나 트리트먼트 제품이나 운동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명상표 추구는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 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낮은 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즉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낮은 집단을 제외하고는 유명상표 추구가 높게 나타나 외모관심도가 높을수록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에는 여학생 대부분이 속하였으며 외모 관리 행동으로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하고, 다이어트를 하며, 몸매를 위해 운동을 하였다. 의복추구혜택은 신체 만족도는 높으나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과 거의 비슷한 경향을 보여 유명상표를 보통으로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체 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은 외모관리행동을 거의 하지 않고 의복추구혜택에 있어서 심미성, 유행성, 유명상표 모두에서 낮기 나타났다.
낮은 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즉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낮은 집단을 제외하고는 유명상표 추구가 높게 나타나 외모관심도가 높을수록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낮은 두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즉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다이어트나 트리트먼트 제품이나 운동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눈썹 정리와 염색, 파마, 코팅과 같은 행동은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을 제외하고 모든 집단에서 많이 하는 외모 관리 행동이었다.
유명상표 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경제성 추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신체 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의 남학생들이 신체 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심미성이 높고, 유행에 관심이 많으며, 유명상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세 집단 모두 경제적인 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이 경제성을 많이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중간인 집단이 신체만족도와 외모 관심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헤어제품을 많이 사용하며, 몸매를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귀걸이를 하기 위해 귀를 뚫으며 방향제품 등을 자주 사용하며 염색, 파마, 코팅을 더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있었다. 즉,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옷의 선택할 때 디자인을 많이 고려하며, 옷을 사지 않더라도 어떤 옷이 유행하는지 관심이 많으며, 유명상표를 선호하고, 싼 가격으로 옷을 사기 위해 여러 상점을 돌아다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신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높으므로 의복에 대해 추구하는 혜택이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외모관심도를 측정하는 6개 모든 문항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외모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외모에 관심이 많으며, 남들이 내 외모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상관하며, 내 차림새가 좋지 못하면 신경이 쓰이고, 멋진 외모로 남의 눈에 띄고 싶어 하고, 외모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고, 남들 앞에 나서기 전에 내 모습이 괜찮은지 확인하는 둥 외모 관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김현식 외(1997)의 연구 결과와 您치한다.
집단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은 전반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신체단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신체만족도는 낮으나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 신체만족도는 높으나 외모 관심도가 낮은 집단 > 신체만족도와 외모관심도가 낮은 집단 순으로 외모관리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을 서울시와 경기도 소재의 인문계고등학교로 제한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남녀 고둥학생들에게 확대 적용시키는 것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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