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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전달함수의 심리음향적 특성을 이용한 전/후 음상정위 특성 개선
Improvement of front/back Sound Localization Characteristics using Psychoacoustics o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1 no.4, 2006년, pp.448 - 457  

구교식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멀티미디어시스템 연구실) ,  차형태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멀티미디어시스템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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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3D 입체음향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소리가 음원으로부터 청자의 두 귀에 이르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머리전달함수를 사용한다. 그러나 HRTF의 비개인화적인 특성 때문에 양쪽 귀까지의 거리가 같아지는 혼돈원추상에서는 앞/뒤 방향지각에 대한 혼돈을 주게 됨으로써 입체감을 저하시키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특성에 따른 여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앞/뒤 음상정위의 특성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로 대칭되는 각 HRTF의 여기 에너지를 계산하고 각 bark 대역에 따른 에너지의 비율을 추출하는 방식으로써 각 HRTF의 스펙트럼 특성을 부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청감테스트를 통해서 제안한 방식이 기존 방법보다 방향감을 개선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RTF DB, including the information of the sounds which is arrived to our ears, is generally used to make a 3D sound. But it can decline some three-dimensional effects by the confusion between front and back directions due to the non-individual HRTF depending on each listener. In this paper, we pro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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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앞/뒤 음상정위의 혼돈을 개선하기 위해 심리음향적인 특성을 이용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때 마스킹 효과나 절대가청한계 등의 인간의 청각 특성으로 인해 지각적으로 무관한 정보는 인간의 청각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HRTF를 이용한 3D 입체음향 생성과정에서 심리음향을 이용한 앞/뒤 방향지각의 혼돈을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바이노럴 시스템에서 HRTF 를 이용하여 3D 입체음향을 생성할 경우 시간이나 레벨의 차 등 소리가 음원에서 인간의 두 귀에 도달하는 정보를 이용하게 된다.
  • 본 논문은 HRTF를 이용하여 3D 입체 음향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앞/뒤 음상정위 특성에 대한 혼돈을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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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윤대희, '오디오 신호처리 기술 동향', 전자공학회지, 제31권 6호, 2004 

  2. 김시호, 김경훈, 배건성, 최송인, 박만호, 'HRTF를 이용한 헤드폰 기 반의 다채널 입체음향 생성',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2권 제1호, 2005 

  3. 김익형, 정의필, '웨이블릿을 이용한 입체음향의 확산감 제어', 신호처리시스템학회 논문지, 제4권 4호, 2003 

  4. Durand R. Begault, '3-D Sound for Virtual Reality and Multimedia', NASA, 2000 

  5. 구교식, 차형태, 유일현, '필터 계수 확장을 이용한 적응 지각 필터의 속도 개선', 신호및시스템학회, 2005 

  6. Navarun Gupta, Armando Barreto and Carlos Ordonez,' Spectral Modification of head-related transfer functions for improved virtual sound spatialization', IEEE, 2002 

  7. 김경훈, 김시호, 배건성, 최송인, 박만호, '헤드폰 기반의 입체음향 생 성에서 앞/뒤 음상정위 특성 개선',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Vol.29 No.8c, 2004 

  8. Chong-Jin Tan, Woon-Seng Gan, 'User-defined spectral manipulation of HRTF for improved localisation in 3D sound systems', Electronics letters Vol.34 No.25, 1998 

  9. 명현, 김기홍, 김기호, 김용완, 김현빈, 김풍민, '입체음향 생성에 있어 서 자연스러운 이동음 효과의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제28권 제10호, 2001 

  10. 김기홍, 김용완, 명현, 정혁, 김기호, '3D Sound 기술', 정보과학회지 제19권 제5호, 2001 

  11. 김학진, '크로스토크 제거를 통한 입체 음향 구현에 과한 연구', 전자 공학회논문지 제 41권 SP편 제 2호, 2004 

  12. 서정국, 차형태, '잡음 에너지 제어를 통한 지각필터 성능 개선', 한국음향학회지 제 24권 제1호, 2005 

  13. 강성훈, 강경옥, 입체음향, 기전연구사, 1997 

  14. Ming Zhang, Kah-Chye Tan, M.H.Er, 'A Refined Algorithm of 3D Sound Synthesis', ICSP98,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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