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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 시스템을 위한 머리전달함수의 개선
HRTF Enhancement Algorithm for Stereo ground System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7 no.4, 2008년, pp.207 - 214  

구교식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  차형태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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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음향을 구현하는 방법으로는 다수의 스피커를 사용하는 다채널 음향재생 시스템과 2개의 스피커나 스테레오 헤드폰을 이용하는 2채널 음향재생 바이노럴 시스템이 있다. 그 중에서 공간 및 비용 상의 문제로 인하여 2채널을 이용한 음향재생시스템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2채널로 입체음향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소리가 음원으로부터 청자의 두 귀에 이르는 경로를 모델링한 머리전달함수 (HRTF :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를 이용하지만 혼돈원추 상에서 음상정위의 혼돈을 주게 되므로 입체감을 저하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2채널 입체음향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머리전달함수를 개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HRTF 그룹화 및 심리음향을 이용하여 각 방향에 해당하는 주파수 스펙트럼 특성을 부각시키는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이 정확한 방향감을 생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reate 3D sound, we usually use two methods which are two channels or multichannel sound systems. Because of cost and space problems, we prefer two channel sound system to multi-channel. Using a headphone or two speakers, the most typical method to create 3D sound effects is a technology of hea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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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혼돈원추 상에서는 상/하, 전/후 등의 방향에 대해 정확한 방위를 판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2채널 음향재생 시스템에서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경우 음상정위에 대한 혼돈을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특히 혼돈원추 상에서는 상/하, 전/후 등의 방향에 대해 정확한 방위를 판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2채널 음향재생 시스템에서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경우 음상정위에 대한 혼돈을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청각 특성을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음상을 정위하는 방법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청각 특성을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음상을 정위하는 방법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특성을 이용하여 바이노럴 시스템에서 보다 현실적인 입체음향을 생성하고 정확한 방향감을 생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특성을 이용하여 바이노럴 시스템에서 보다 현실적인 입체음향을 생성하고 정확한 방향감을 생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보다 현실적인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돈원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사운드 음원들은 직접 녹음하거나 오디오 CD로부터 획득한 44.
  • 본 논문은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보다 현실적인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돈원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사운드 음원들은 직접 녹음하거나 오디오 CD로부터 획득한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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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성훈, 강경옥, 입체음향, (기전연구사, 1997) 

  2. 김기홍, 김용완, 명현, 정혁, 김기호, "3DSound기술," 정보과학회지 19(5), 2001 

  3. 구교식, 차형태, "머리전달함수의 심리음향적 특성을 이용한 전/후 음상정위 특성 개선," 방송공학회 논문지 11(4), 2006. 12 

  4. 김학윤, 김희석, "3차원 음상제어 알고리즘," 산업과학연구, 15(2), 1-6, 1997 

  5. Durand R. Begault, 3-D Sound for Virtual Reality and Multimedia, NASA, 2000 

  6. 서보국, 차형태, "머리전달함수의 그룹화를 이용한 가상 스피커의 정위감 개선,"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16(6), 2006 

  7. 김경훈, 김시호, 배건성, 최송인, 박만호, "헤드폰 기반의 입체음향 생성에서 앞/뒤 음상정위 특성 개선,"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29(8c), 2004 

  8. Chong-Jin Tan, Woon-Seng Gan, "User-defined spectral manipulation of HRTF for improved localisation in 3D sound systems," Electronics letters 34(25), 1998 

  9. Navarun Gupta, Armando Barreto and Carlos Ordonez, "Spectral Modification of head-related transfer functions for improved virtual sound specialization," IEEE, 2002 

  10. Ming Zhang, Kah-Chye Tan and M.H.Er, "A Refined Algorithm of 3D Sound Synthesis," ICSP98, 1408-1411, 1998 

  11. ITU-T P.800, "Methods for subjective determination of transmission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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