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매체나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듯 사람들의 성향도 그에 맞춰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함 속에 찾을 수 있는 하나의 대중성은 '매니아'(Mania)라는 계층에게서 엿볼 수 있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하나의 상품이나 문화의 수명은 짧을 수 밖에 없으나 하나의 매니아 그룹이 형성되면 자연히 상품의 수명은 길어지게 된다. 애니메이션 역시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가지의 영상이 영사되고 있지만 한번 보고 기억에서 잊혀지는 영상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어떠한 형태로든 매니아 그룹을 형성하게 된 애니메이션은 여러 콘텐츠에서 꾸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BONES사(社)의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원작: 아라카와 히로무, 감독: 미즈시마 세이지)의 캐릭터를 통하여 나타난 매니아 그룹의 형성을 연구, 분석하였다. 강철의 연금술사의 관객이 단순히 작품을 마음에 들어 했다는 것이 아닌 열광하는 집단이었음은 무수한 콘텐츠로의 발전과 당시 잠시 나마 주춤했던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띄게 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여러 콘텐츠들로의 발전은 그 만큼 많은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는 커다란 매니아 그룹이 형성되어 있었음을 나타낸다. 매니아 그룹의 형성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특히 캐릭터는 작품의 총괄적인 상징을 하기 때문에 매니아 그룹 형성에 가장 커다란 작용을 끼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의 캐릭터가 커다란 매니아 그룹을 형성할 수 있었던 까닭과, 이러한 매니아 그룹이 작품에게 부여한 가치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비선형 자료를 위한 모의방법으로 선형 모형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 강수량과 강우 발생빈도에 대한 10년-이동평균과 회귀식을 이용하여 추세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인자의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10년-이동평균을 이용하여 강우 발생 빈도에 대한 추세를 살펴본 결과, 0.2 mm 이상의 강수량을 기록한 연간 일수는 감소하나, 80 mm이상의 강수량을 기록한 호우 발생 연간일수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IPCC에서 제시한 미래 배출 시나리오에 따른 한반도 기후변화를 고려하여 WGEN 모형을 응용함으로서 향후 $2041{\sim}2050$년의 남한 지역 월 강수량과 월평균기온의 변화율을 적용한 강수량과 평균 기온에 대한 일 기상자료를 발생시켰으며, 수원 지방의 강우 일수 변화 추세를 고려하기 위해 WGEN모형의 마코브체인 매개변수를 수정하여 시나리오별 기상자료 집합을 구축하였다. 5. 강수량 증가에 따른 유출량을 비롯한 영양물질 부하량의 변화는 선형적 상관성을 보였으나, 유사량의 경우는 강수량 변화가 없고 강우일수가 감소하면서 사상별 최대 일강수량이 증가하는 경우에 대한 모의 결과가 평균 21%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강우 강도와 관련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6. 연 강수량이 17.4% 증가해 월별 평균 강수량 변화가 가장 큰 시나리오 Al은 연 유출량이 24.6% 증가하고, 유사량과 TN, IP 부하량은 각각 60.1%, 14.4%, 27.1%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비하여 연 강수량 증가가 2.5%로 가장 작은 시나리오 B1의 연
정보통신매체나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듯 사람들의 성향도 그에 맞춰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함 속에 찾을 수 있는 하나의 대중성은 '매니아'(Mania)라는 계층에게서 엿볼 수 있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하나의 상품이나 문화의 수명은 짧을 수 밖에 없으나 하나의 매니아 그룹이 형성되면 자연히 상품의 수명은 길어지게 된다. 애니메이션 역시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가지의 영상이 영사되고 있지만 한번 보고 기억에서 잊혀지는 영상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어떠한 형태로든 매니아 그룹을 형성하게 된 애니메이션은 여러 콘텐츠에서 꾸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BONES사(社)의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원작: 아라카와 히로무, 감독: 미즈시마 세이지)의 캐릭터를 통하여 나타난 매니아 그룹의 형성을 연구, 분석하였다. 강철의 연금술사의 관객이 단순히 작품을 마음에 들어 했다는 것이 아닌 열광하는 집단이었음은 무수한 콘텐츠로의 발전과 당시 잠시 나마 주춤했던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띄게 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여러 콘텐츠들로의 발전은 그 만큼 많은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는 커다란 매니아 그룹이 형성되어 있었음을 나타낸다. 매니아 그룹의 형성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특히 캐릭터는 작품의 총괄적인 상징을 하기 때문에 매니아 그룹 형성에 가장 커다란 작용을 끼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의 캐릭터가 커다란 매니아 그룹을 형성할 수 있었던 까닭과, 이러한 매니아 그룹이 작품에게 부여한 가치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비선형 자료를 위한 모의방법으로 선형 모형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 강수량과 강우 발생빈도에 대한 10년-이동평균과 회귀식을 이용하여 추세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인자의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10년-이동평균을 이용하여 강우 발생 빈도에 대한 추세를 살펴본 결과, 0.2 mm 이상의 강수량을 기록한 연간 일수는 감소하나, 80 mm이상의 강수량을 기록한 호우 발생 연간일수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IPCC에서 제시한 미래 배출 시나리오에 따른 한반도 기후변화를 고려하여 WGEN 모형을 응용함으로서 향후 $2041{\sim}2050$년의 남한 지역 월 강수량과 월평균기온의 변화율을 적용한 강수량과 평균 기온에 대한 일 기상자료를 발생시켰으며, 수원 지방의 강우 일수 변화 추세를 고려하기 위해 WGEN모형의 마코브체인 매개변수를 수정하여 시나리오별 기상자료 집합을 구축하였다. 5. 강수량 증가에 따른 유출량을 비롯한 영양물질 부하량의 변화는 선형적 상관성을 보였으나, 유사량의 경우는 강수량 변화가 없고 강우일수가 감소하면서 사상별 최대 일강수량이 증가하는 경우에 대한 모의 결과가 평균 21%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강우 강도와 관련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6. 연 강수량이 17.4% 증가해 월별 평균 강수량 변화가 가장 큰 시나리오 Al은 연 유출량이 24.6% 증가하고, 유사량과 TN, IP 부하량은 각각 60.1%, 14.4%, 27.1%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비하여 연 강수량 증가가 2.5%로 가장 작은 시나리오 B1의 연
As media and product became variety, the propensity of the people is be coming various. From diversity, there we could search for some popularity is called 'the mania.' When Mania takes shape, the product will being longer even masses in these days only have short-term life. Also there are hundreds ...
As media and product became variety, the propensity of the people is be coming various. From diversity, there we could search for some popularity is called 'the mania.' When Mania takes shape, the product will being longer even masses in these days only have short-term life. Also there are hundreds of animations that has short-term life whom people forgot everyday they watch. However, the animations could lasting its value which has the Mania. This thesis is a studies on the constitution of Mania from animation 'Fullmetal Alchemist's Character The BONES had made. We can learn that the audience were not just like the animation, but get crazy for it by comparing Japanese animation industry in those days; before it has been shrinking and manufacturing various contents from Fullmetal Alchemist means there is enough consumtions. There are many reasons to form Mania group, but specially the character symbols at the works as a whole. From this study is to know a cause of how the animation 'Fullmetal Alchemist' made huge Mania group, and significance value of the work those group left.
As media and product became variety, the propensity of the people is be coming various. From diversity, there we could search for some popularity is called 'the mania.' When Mania takes shape, the product will being longer even masses in these days only have short-term life. Also there are hundreds of animations that has short-term life whom people forgot everyday they watch. However, the animations could lasting its value which has the Mania. This thesis is a studies on the constitution of Mania from animation 'Fullmetal Alchemist's Character The BONES had made. We can learn that the audience were not just like the animation, but get crazy for it by comparing Japanese animation industry in those days; before it has been shrinking and manufacturing various contents from Fullmetal Alchemist means there is enough consumtions. There are many reasons to form Mania group, but specially the character symbols at the works as a whole. From this study is to know a cause of how the animation 'Fullmetal Alchemist' made huge Mania group, and significance value of the work those group le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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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가렌, 의 매니아 그름은 작품을 수용할 수 있는 연령부터 대 이상까지 그 계층이 다양하고 폭이 두껍다 하가렌은 제 49회 소학관만화상을 수상하고 판매 부수 1000만을 돌파한 소년만화의 명실상부한 히트작을 원작으로 가지고 “카우보이 비밥%, .울프스 레인” 5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BCNES 스튜디오가참여하여 TV 시리즈 증 4시즌(51 편), 극장판 1 편으로 애니메이션화한 작품이다 건담이나 파이널판타지 시리즈 같은 계속되는 시리즈의 연속과 함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이미 수많은 증의 매니아그름을 확보한작품이 아닌 신인작가를 통해 갓 만들어진 하가렌을 매니아 그릅 형성과의 관계의 연구에 사용하는 것은 그만큼 하가렌이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단번에 끌어당길 수 있던 작품성, 혹은 캐릭터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는 이러한 매니아 그름이 작품에게 부여한 가치의 의미와 캐릭터가 커다란 매니아 그름을 형성할 수 있었던 배경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러한 캐릭터의 중요성을 캐릭터와 매니아 그룹 사이의 관계를 연구 분석을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를 바탕으로 캐릭터 구조를 통한 매니아 그릅 형성 요건과 그들이 작품에 미치는 영힝메 대하여 알가보고 앞으로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할 발전 방향가 개선 방항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성능/효과
하가렌이 방영되던 당시인 ZD04년의 캐릭터 인기투표의 아니메디아에서 MZP best 캐릭터를 집계한 결과 10권 안에 하가렌의 캐릭터는 증 3명이 들어가 있었다 그리고 ZDD6년 10뭘을 기준으로 한 국내 뉴타입지에 소개된 캐릭터 인기투표의 결과 하가렌의 주인공 에드워드는 6위로 1 위권의 캐릭터는 현재 방영하고 있는 시리즈의 캐릭터인 반면 방영이 끝난지 Z년이나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하가렌의 캐릭터가 얼마나 강렬하게 관객의 머릿속에 박혀 들어갔는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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