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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기업의 국제마케팅 현황 분석 및 강화 방안
Study on International Marketing of Korean Fashion Enterpris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10 = no.224, 2006년, pp.9 - 20  

손미영 (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he globalization trends of industry environment, not only fashion companies of the developed countries but also those of NICs and the developing countries are pursuing to globalize their businesses. This study was conducted (i)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ational marketing mix of 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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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3-2. 국제마케팅믹스 유형별 기업 특성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한국패션기업의 국제마케팅믹스의 유형을 살펴보고 패션기업의 국제마케팅믹스 문항들이 시사하는 주요전략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가능한 다양한 국제마케팅믹스 문항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제마케팅믹스 문항을 두 가지 차원에서 추출하였는데, 즉 패션 제품의 일반적인 국제마케팅믹스 문항과 최근 국제마케팅에서 가장 주요 이슈인 표준화/현지화를 적용한 국제마케팅믹스 문항들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패션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국제마케팅이 시사하는 주요 전략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우선 한국패션기업의 국제마케팅 변수를 파악하여 국제마케팅 전략의 유형들을 파악하였고, 특히 어떠한 국제마케팅 전략 유형과 기업성과가 관련이 있는지 그리고 국제마케팅전략 유형에 따라서 기업의 특성과 국제경쟁전략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국제마케팅믹스 문항들을 국제마케팅믹스 요인들로 정리하여 , 한국패션기 업을 국제마케팅 믹스 전략의 차이로 군집화하여 국제마케팅 유형을 분석하는데 이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국제마케팅믹스 문항으로 개발되었으나 요인분석에서 인자적재값이 낮아서 어떤 요인에도 들어가지 않는 문항들은 제외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오랜 수출역사를 가진 그리고 국제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부단히 변신해온 한국패션기업의 국제마케팅믹스 현황에 대해서 그리고 한국패션기 업의 국제마케팅믹스에 따른 기업성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우선 해외시장에서 실행하고 있는 한국패션기업의 국제마케팅믹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한국패션기업이 실행하고 있는 국제마케팅믹스들을 유형화해았다. 둘째, 한국패션기업의 국제마케팅믹스 유형이 패션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았다.
  • 연구문제3. 한국패션기 업의 국제마케팅 믹스 유형별 차이점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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