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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 브랜드 글로벌 마케팅 전략 -미국 진출 사례조사를 중심으로-
Global Marketing Strategies for Korean Fashion Brands -Focused on Companies Entered the US Marke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1, 2009년, pp.22 - 32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조정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appropriate marketing strategies for Korean fashion companies wishing to enter the US market. In-depth-interview with documentary research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seven Korean fashion companies launching in the US market as wholesalers or reta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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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세분시장 을 평가하여 시장 잠재력이 큰 국가 또는 고객 집단을 선정하고, 자사의 제품 믹스에 대한 최적의 포지셔닝을 찾아내어 제품, 가격, 유통, 촉진정책에서 차별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효율적인 마케팅 믹스 전략을 구출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한충민, 2003).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대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패션 브랜들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해외 진출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2차 자료인 섬유무역통계를 분석하여 개괄적인 결과를 도출한 연구(박훈, 이임자, 2003;손미영, 이은영, 2003;지혜경, 이은영, 2006)이며, 그 외에 설문조사를 통해 해외진입이나 수출 마케팅의 실태를 파악(손미영, 2006) 하거나 이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권영아, 2007; Cho & Lee, 2006) 하는 연구가 있었으나, 이러한 연구는 패션 브랜드가 해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자 할 때 활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패션업 체의 미국 수출 현황을 분석하고 미국 패션산업의 환경을 분석하는 한편, 한국 패션 브랜드의 미국 진출 사례 조사를 통해 한국 패션업체들에게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 문제 1.미국에 진출한 한국패션 브랜드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3.향후 글로벌 정책 및 한미 FTA의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가설 설정

  • 판매대행사인 세일즈랩에게 지속적으로 신제품 라인을 제시하여 바이어에게 제안하도록 하며, 협력적 파트너쉽 관계를 돈 돈 히 하여 판매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수주를 받은 후에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자사의 생산능력과 선적, 통관 등의 절차를 철저히 관리하여 납기를 철저히 지키고, 철저한 품질관리는 물론, 추가 주문에 대해 신속히 대처함으로써 미국 구매업체와 지속적 거래 관계가 유지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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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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