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어머니 양육효능감의 매개적 역할 - 양육행동에 따라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의 제 변인들에 대한 모형 탐색 - The Mediational Role of Korea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 The Effects of Parenting Related Variables on Child Self-Esteem -원문보기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 betwee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perceived social support, parenting behavior, and stress, and child's temperament, and child' self-esteem, including a mediational role of Korea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The participants were 404 Korean child-m...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 betwee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perceived social support, parenting behavior, and stress, and child's temperament, and child' self-esteem, including a mediational role of Korea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The participants were 404 Korean child-mother dyads living in Seoul, Kore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dicated that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a significant mediator of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s including Warmth-Acceptance, Rejection-Restriction, and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In the Warmth-Acceptance model,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related to child self-esteem through Warmth-Acceptance. In the Rejection-Restriction model,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related to child self-esteem both directly and through Rejection-Restriction. Child's temperament was also related to Rejection-Restriction directly. In the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model,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related to child self-esteem directly, not through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Child's temperament, also, was related to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directl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 betwee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perceived social support, parenting behavior, and stress, and child's temperament, and child' self-esteem, including a mediational role of Korea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The participants were 404 Korean child-mother dyads living in Seoul, Kore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dicated that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a significant mediator of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hild'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s including Warmth-Acceptance, Rejection-Restriction, and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In the Warmth-Acceptance model,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related to child self-esteem through Warmth-Acceptance. In the Rejection-Restriction model,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related to child self-esteem both directly and through Rejection-Restriction. Child's temperament was also related to Rejection-Restriction directly. In the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model,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was related to child self-esteem directly, not through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Child's temperament, also, was related to Permissiveness-Nonintervention direct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사회적 지원, 스트레 스, 아동의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자기보고식 질문지와, 어 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존감에 대한 아동의 자기보고 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공유된 변량으로 인한 결과 해석의 오류를 범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아동과 어머 니를 쌍으로 측정하였다. 그러나 사회적 지원과 스트레스, 아동의 기질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머 니의 자기 보고식 질문지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이 영역에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 육의 제 변인, 특히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아동의 기질이 양육행동에, 그리고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양육효능감이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에 중점 을 두고자 한다.[그림 1]은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양육효능감, 양육행 동, 아동의 기질과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를 설정한 기본 모형이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아동의 기질, 양육효능감,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존감에 어떤 과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양육효능감의 매개 역할에 관한 기초자료 제공과 양육효능감을 포함하는 부모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주요 결과들을 논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현재까지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초등학교 아동에게 집중되어 있고(Desjardin, 2003) 아동 양육의 일차 책임자는 여전히 어머니라는 점(Mash & Johnston, 1983; Elder, Eccles, Ardelt, & Lord, 1995)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 하에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아동의 기질이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양육효능감이 매개하고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봄으로써 이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양육행 동, 아동의 기질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사회 . 경제적 배 경이 다양한 서울 시내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 404쌍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아동의 자존감은 어머니의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 과 양육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거부 .
제안 방법
방임적 양육행동의 수정모형 U를 구축하였다.[표 5]에 각 수정모형의 합치도 지수인 카이스퀘어位), GFI, AGFI, NFI, NNFI, RMR 값을 제시하였다.
34문항 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일반적 활동 수준 , 유통-경직성 , '접근-철회서 , 기분 , '주의 집중서 , '지속성 등 6개의 기질 차원, 34 문항,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고 총점수는 34 점에서 136점까지이다. 기질에 대한 평가는 일반적 활동 수 준, 융통-경직성의 점수가 낮을수록, 접근-철회성, 기분, 주 의 집중성, 지속성 등의 점수가 높을수록 순한 기질을 의미 하므로 본 연구는 기질에 대한 전체 점수가 높을수록 순한 기질을 의미하도록 일반적 활동수준과 융통-경직성 차원에 해당되는 문항의 응답을 역코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척도 전체의 신뢰도는 .
둘째, 본 연구에서 기본 모형으로 설정한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과 거부 .
방임적 양육행동 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기질이 허용 . 방임적 양 육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하여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의 수정모형 I, 그리고 수정 모형 I 에 양육효능 감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하여 허 용 .
제재적 양육 행동,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방임적 양육행동의 수정모형 I, 그리고 수정 모형 I 에 양육효능 감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하여 허 용 . 방임적 양육행동의 수정모형 U를 구축하였다.[표 5]에 각 수정모형의 합치도 지수인 카이스퀘어位), GFI, AGFI, NFI, NNFI, RMR 값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기본 모형을 (그림 1)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양육행동의 차원론적 접근방법을 택하였으므로, 상관 분석과 마찬가지로 구조방정식 분석에서도 차원에 따라 나누어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6개의 변인 들에 대한 왜도와 첨도를 구하였으며, 왜도와 첨도의 절대값이 1보다 작았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사회적 지원, 스트레 스, 아동의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자기보고식 질문지와, 어 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존감에 대한 아동의 자기보고 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공유된 변량으로 인한 결과 해석의 오류를 범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아동과 어머 니를 쌍으로 측정하였다.
이와 같은 조건하에서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해도 안정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 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기본 모형을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으로 나누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중요한 합치도 지수인 카이스퀘어位), GFI, AGFI, NFI, NNFI, RMR 값을 각 양육 행동 차원에 따라[ 표 3]에 제시하였다. [표 3]에 제시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각 기본 양육행동 모형과 본 연구자료는 대체로 잘 부합되는 모형인
방임 등 3개 차원,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박영애(1995) 연구의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차원마다 요인 부하량이 높은 12 문항씩을 선택함으로써 각 차원마다 동일한 문항 수로 구성 되도록 구성하였다. 각 차원의 총 점수는 12점에서 48점까지 이며, 점수는 각 차원별로 합산하여 사용하였고, 역코딩함으 로써 점수가 높을수록 각 차원의 점수가 높도록 하였다.
아동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평가하도록 하기 위하여 박 영애(1995)가 제작한 양육행동 척도 중 '어머니는 나에게 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80문항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온 정 .
어머니가 지각하는 아동의 기질을 측정하기 위해 이명숙 (1994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에서는 질문 문항의 첫 부분 인 나는 을 내 아이는 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34문항 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일반적 활동 수준 , 유통-경직성 , '접근-철회서 , 기분 , '주의 집중서 , '지속성 등 6개의 기질 차원, 34 문항,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고 총점수는 34 점에서 136점까지이다.
2.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양육효능감, 양육행 동, 아동의 기질이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양육효능감, 양육행동, 아동의 기질이 아동의 지존감에 어떤 과정을 통해 영향을 미 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기본 모형을 (그림 1)에 제시하였다.
어머니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진현희(1994)가 사용한 가족 스트레스 척도를 수정한 후 요인분석하여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후 20문항으로 구성되고 건강문제, 남편 의 직업전환' , 남편과의 갈등', 경제적 곤란' , '자녀와의 갈등 등 5개 하위 요인, 4점 척도로 재구성되었다 총 점수는 20점에서 8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스트레스 를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의 기질이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하여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의 수정 모형 I, 그리고 수정 모형 I 에 양육효능감이 아동의 자존 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하여 거부 - 제재적 양육 행동의 수정모형 II를 구축하였다.
제재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하여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의 수정 모형 I, 그리고 수정 모형 I 에 양육효능감이 아동의 자존 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하여 거부 - 제재적 양육 행동의 수정모형 II를 구축하였다. 허용 .
대상 데이터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사회적 지원, 스트레스, 양육행 동, 아동의 기질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사회 . 경제적 배 경이 다양한 서울 시내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 404쌍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아동 500명과 그 어머니들을 쌍으로 하는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담임선생님을 통해 소정의 선물과 함께 배부되었으며, 456쌍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아동 500명과 그 어머니들을 쌍으로 하는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담임선생님을 통해 소정의 선물과 함께 배부되었으며, 456쌍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부실한 응답을 한 52쌍을 제외한 404쌍을 대상으로 분 석하였다.
설문지는 담임선생님을 통해 소정의 선물과 함께 배부되었으며, 456쌍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부실한 응답을 한 52쌍을 제외한 404쌍을 대상으로 분 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변인들의 이러한 특성들을 기초로 어머니의 양육효능 감,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 양육행동, 아동의 기질과 자존감 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아동의 자존감은 어머니의 온 정 - 수용적 양육행동,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r=.
수집된 자료는 SAS PC프로그램과 Amo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성격과 변인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백분율과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성격과 변인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백분율과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스트레스의 요인분석을 위하여 문항양호도 검사 및 공통요 인분석과 직각회전방법(varimax), 요인타당도, 그리고 신뢰 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을 위하여 상관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 계수), 연구문제 2의 예비평가를 위하여 왜도(또는 편포도, skewness)와 첨도(또는 용도, kurtosis)를 산출하였고, 본 평가를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al Equation Model)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먼저 각 변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각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단 양육행동은 온정 .
수집된 자료는 SAS PC프로그램과 Amo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성격과 변인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백분율과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스트레스의 요인분석을 위하여 문항양호도 검사 및 공통요 인분석과 직각회전방법(varimax), 요인타당도, 그리고 신뢰 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스트레스의 요인분석을 위하여 문항양호도 검사 및 공통요 인분석과 직각회전방법(varimax), 요인타당도, 그리고 신뢰 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을 위하여 상관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 계수), 연구문제 2의 예비평가를 위하여 왜도(또는 편포도, skewness)와 첨도(또는 용도, kurtosis)를 산출하였고, 본 평가를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al Equation Model)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사회적 지원을 측정하기 위하여 신숙재(1997)가 제작한 사 회적 지원 척도를 사용하였다. 25문항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남편의 협려, '주위의 도우 등 2개의 요인,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이 평가하는 아동의 자존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최보 가와 전귀연(1993)이 개발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32문항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총체적인 자아존중 감' , '사회적인 자아존중감' ,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 학 교에서의 자아존중감' 등 4개 하위 요인,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최형성과 정옥 분(2001)이 개발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37문항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전반적인 양육효능감' ,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려 , '의사소통 능려 , 학습지도 능 려 , 훈육 능려 등 5개 하위 요인,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표본수는 404표 본으로 안정된 결과를 줄 수 있는 표본수이었다. 이와 같은 조건하에서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해도 안정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 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기본 모형을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으로 나누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중요한 합치도 지수인 카이스퀘어位), GFI, AGFI, NFI, NNFI, RMR 값을 각 양육 행동 차원에 따라[ 표 3]에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방임적 양육행동의 수정모형 Ⅱ의 경로 계수를 산출한 결과를[그림 2], [그림 3], [그림 4]에 제시 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사회적 지원과 아동 의 기질이 각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의 스트레스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 향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임적 양육행동 모두 수정모형 I 을 통해 카이스퀘어 (四와 RMR 값이 증가되어 중요합치도 지수 모두에서 만족 할만한 값들이 산출되었다. 두 양육행동 모두 수정모형 I 에서 모든 합치도 지수의 값들이 약간씩 증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거부 .
구조방정식 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6개의 변인 들에 대한 왜도와 첨도를 구하였으며, 왜도와 첨도의 절대값이 1보다 작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표본수는 404표 본으로 안정된 결과를 줄 수 있는 표본수이었다. 이와 같은 조건하에서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해도 안정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 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사회적 지원과 아동 의 기질이 각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의 스트레스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 향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재적 양육행동과 허용 . 방임 적 양육행동 모두 기본 모형에 아동의 기질과 각 양육행동 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에 대한 첨가만으로도 그 모형으로서 의 적합성을 인정받을 수는 있으나, 양육효능감에 아동의 자 존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첨가함으로써 좀 더 강력한 모형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재적 양육행동과 허 용 . 방임적 양육행동 모두 수정모형 I 을 통해 카이스퀘어 (四와 RMR 값이 증가되어 중요합치도 지수 모두에서 만족 할만한 값들이 산출되었다. 두 양육행동 모두 수정모형 I 에서 모든 합치도 지수의 값들이 약간씩 증가되었다.
제재적 양육행동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지원이 양 육효능감을 매개로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거부 .
총 점수는 32점에서 16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 록 높은 자아존중감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를 검증 한 결과, 척도 전체의 신뢰도는 .87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차원의 총 점수는 12점에서 48점까지 이며, 점수는 각 차원별로 합산하여 사용하였고, 역코딩함으 로써 점수가 높을수록 각 차원의 점수가 높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각 차원의 신뢰도는 .86, .80, .68 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임적 양육행동보다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 과 더 높은 의미있는 긍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온정 . 수용 적 양육행동의 경우 다른 양육행동과 달리 아동의 기질이 양 육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없이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높은 자 존감과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위해 부모교육 프로 그램 개발시 양육효능감 발달에 주안점을 두어야한다는 점 을 시사하는 의미있는 결과라 하겠다.
첫째, 아동의 자존감은 어머니의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 과 양육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거부 . 제재 적 양육행동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제재 적 양육행동의 경우는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 수정 모형에 양육효능감이 아동의 자존감에 그리고 아동의 기질이 양육 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이 더 첨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용 .
수용적 양육행동의 경우, 사회적 지원과 아동의 기 질은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양육효능감은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 침으로써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부 .
어머니의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은 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사회적 지원 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거부 .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의 경우 양육효능감의 매개적 역 할 외에도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 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부 .
0。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기질은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과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부적인 상관(r=-.16, p<.01, r=-.21, r=-.17, p<.001),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과 정적 상관 (r=.36, p〈OOD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사회적 지 원은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과 정적 상관(r=.
O5)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아동의 기 질, 온정 • 수용적 양육행동, 아동의 자존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r=.66, r=,35, r=.32 pCOOl, r=.13, p〈.O5)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의 스트레스, 거부 • 제재적 양육행 동,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r=-.
수용적 양육행동 과 양육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거부 . 제재 적 양육행동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반면 허용 .
수용적 양육행동과 달리 양육효능감이 아동의 자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아동의 기질이 거부 . 제재적 양육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임적 양육행동의 경우는 거부 . 제재적 양육행 동 수정 모형과 유사하지만, 양육효능감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만 나타나 양육행동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용적 양육행동과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 모형 모두에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어머니의 사회적 지 원, 아동의 기질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재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양 육효능감은 거부 . 제재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 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온 정 .
25문항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남편의 협려, '주위의 도우 등 2개의 요인,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총 점수는 25점에서 12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 을수록 높은 사회적 지원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척도 전체의 신뢰도는 .
32문항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총체적인 자아존중 감' , '사회적인 자아존중감' ,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 학 교에서의 자아존중감' 등 4개 하위 요인,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총 점수는 32점에서 16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 록 높은 자아존중감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를 검증 한 결과, 척도 전체의 신뢰도는 .
37문항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전반적인 양육효능감' ,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려 , '의사소통 능려 , 학습지도 능 려 , 훈육 능려 등 5개 하위 요인,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총 점수는 37점에서 185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양육효능감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척도 전체의 신뢰도는 .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양육효능감을 포함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활성 화되어야 한다. 둘째 차후에는 어머니와 아버지를 모두 포함 하는 연구 뿐 아니라 장애아, 자폐아, 비행아, 다양한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부모와 아동에게 발달 상황 에 적절한 각각의 도움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어머 니의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과 측정 방법을 사용한 폭넓은 연구를 통해 양육효능감에 관한 좀 더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허용 . 방임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에 양 육효능감을 첨가하여 연구함으로써 둘 간의 관계를 좀 더 명 확히 규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선행연구들(박 영애, 정옥분, 1996; 이숙, 최정미, 2003; Anderson & Hughes, 1989; Coopersmith, 1967; Litovsky & Dusek, 1985; Rogenberg, 1965; Young, 1993, 박영애, 정옥분, 1996 -재인용)이 보여준 불일치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에 기 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1996; Johnston & Mash, 1989; Teti & Gelfand, 1991). 본 연구의 결과는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을 관리함으로써 양육효능감을 높이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양육행동과 아동발달을 유도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 에서 부모의 양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 초자료가 될 것이다. 특히 아동의 자존감이 어머니의 거부 .
둘째 차후에는 어머니와 아버지를 모두 포함 하는 연구 뿐 아니라 장애아, 자폐아, 비행아, 다양한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부모와 아동에게 발달 상황 에 적절한 각각의 도움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어머 니의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과 측정 방법을 사용한 폭넓은 연구를 통해 양육효능감에 관한 좀 더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통제가 아동의 자존감과 부적 인 관계에 있다는 연구나 정적인 관계에 있다는 연구(Anderson & Hughes, 1989; Litovsky & Dusek, 1985)의 결과와는 상충되는 결과 이다.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차이를 보이는 가에 대하여 구 체적인 증거를 제시한 연구들이 드물기 때문에 이에 대해 논 의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연구문제 2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양육효능감의 매개적 역할에 대한 연구가 이러한 논의 를 더욱 수월하게 할 것으로 예견된다.
문헌 연구를 통해[그림 1]과 같은 모형 구축은 가능한 일이다. 이에 관한 연구가 드문 현실을 고려할 때 이 변인들의 과정에 관한 연구는 필요한 연구라 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나 치료 프로그 램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 제공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연구라 하겠다.
이상의 결론 및 논의 그리고 제한점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양육효능감을 포함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활성 화되어야 한다. 둘째 차후에는 어머니와 아버지를 모두 포함 하는 연구 뿐 아니라 장애아, 자폐아, 비행아, 다양한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부모와 아동에게 발달 상황 에 적절한 각각의 도움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56)
문혁준(2000). 아동의 기질적 특성과 부모 훈육 방법. 대한가정학회지, 38(6), 29-41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박영애, 정옥분(1996).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1), 321-340
신숙재(1997).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이명숙(1994). 기질 및 또래 지지가 청소년의 자기 평가에 미치는 영향: 단기 종단적 패널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이 숙, 최정미(200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2), 31-42
진현희(1994). 어머니가 지각한 가족 스트레스와 정서적 아동 학대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최보가, 전귀연(1993).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I). 대한가정학회지, 31(2), 41-53
Ardelt, M., & Eccles, J. S.(2001). Effects of mothers' parental efficacy beliefs and promotive parenting strategies on inner-city youth. Journal of Family Issues, 22(8), 944-972
Bogenschneider, K., Small, A, & Tsay, J. (1977). Child, parent,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perceived parenting competence among parents of adolescent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9, 345-362
Brookman-Frazee, L. (2004). Using parent/ clinician partnerships in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wth Autism.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 6(4), 195-213
Coleman, P. K., & Karraker, K. H. (2003). Maternal self-efficacy beliefs, competence in parenting, and toddlers' behavior and development statu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4(2), 126-148
Crinic, K. A., Greenberg, M. T., Ragozin, A.S., Robinson, M. M., & Basham, R. B.(1983). Effects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mothers and premature and full-term infants. Child Development, 54, 209-217
Cutrona, C. E., & Troutman. B. R. (1986). Social support, infant temperament and parenting self-efficacy: a mediational model of postpartum depression. Child Development, 57, 1507-1518
Dempsey, L., & Dunst, C. J. (2004). Helping styles and parent empowerment in families with a young child with s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29(10), 40-51
Desjardin, J.L. (2003). Assessing parental perceptions of self-efficacy and involvement in families of young children with hearing loss. Volta Review, 103(4), 391-409
Donovan, W. L., & Leavitt, L. A. (1985). Simulating conditions of learned helplessness: the effects of interventions and attributions. Child Development, 56, 594-603
Dorsey, S., Klein, K., Forehand, R., & Family Health Project Research Group. (1999). Parenting self-efficacy of HIV -infected mothers: the role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1, 295-305
Dumka, L. E., Stoerzinger. H. D., Jackson, K. M., & Roosa, M. W. (1996) Examination of the cross-cultural and cross-language equivalence of the parenting self-agency measure. Family Relations, 45, 216-222
Eccles, J., & Harold, R.(1996). Parent-school involve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 Teachers College Record, 94, 568-587
Eiden, L. D., Teti, D. M., & Corns, K. M.(1995). Maternal working model of attachment, marital adjustment,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6, 1504-1518
Elder, G., Eccles, J., Ardelt, M., & Lord, S. (1995). Inner-city parents under economic pressure: perspectives on the strategies of parenting.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7, 771-784
Gondoli, D. M., & Silverberg, S. B. (1977). Maternal emotional distress and diminished responsiveness: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al perspective tak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3(5), 861-868
Gross, D., Fogg, L., & Tuker, S. (1995). The efficacy of parent training for promoting positive parent-toddler relationships,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18, 489-499
Johnston. C., & Mash, E. J.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 197-175
Kotchick, B. A., Forehand, R., Brody, G., Armistead, L., Simon, P., & Clark, L. (1997). The impact of maternal HIV infection on parenting in inner-city african american famili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1(4), 447-461
Levy-Shiff, R., Dimitrovsky, L., Shulman, S., & HarEven, D.(1998). Cognitive appraisals, coping strategies and support resources as correlates of parenting and infant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4(6), 1417-1427
Litovsky, V. G., & Dusek, J. B.(1985). Perceptions of child rearing and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t, 14, 373-388
Machida, S., Talyor, A. R., & Kim, J.(2002) The role of maternal belifs in predicitng home learning activities in Head Start families. Family Relations, 51(2), 176-184
Martin. A. J., & Sanders, M. S.(2003). Balancing work and family: a controlled evaluation of the Triple P-Positive Parenting Program as a work-site intervention.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Volume, 8(4), 161-169
Mash, E. J., & Johnston, C. (1983). Parental perceptions of child behavior problems, parenting self-esteem, and mother's reported stress in younger and task situation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2, 337-346
Mondell, S., & Tyler, F. B. (1981). Parental competence and styles of problem-solving / play behavior with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73-78
Mussem, P. H., Conger, J. J., & Kagan, J.(1980).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 (5th). New York :Harper & Row
Rog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ceton University Press
Rogenberg, M.(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Scheel, M. J., & Rieckmann T. (1998). An empirically derived description of self-efficacy and empowerment for parents of children identified as psychologically disordered. The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15-27
Shumow, L., & Lomax, R. (2002). Parental efficacy: Predictor of parenting behavior and adolescent outcomes.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2(2), 127-150
Suchman, N.E., & Luthar, S. S.(2001).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stress in methadone-maintained mothers' parenting.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1(4), 285-315
Teti, O. M., & Gelfand, D. M.(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o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d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 918-929
Unger, D. G., & Wandersman, L. P.(1988). The relation of family and partner support to the adjustment of adolescent mothers. Child Development, 59, 1056-1060
Webster-Stratton, C.(1988). Mothers' and fathers' perceptions of child deviance: roles of parent and child behaviors and parent adjus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 909-915
Webster-Stratton, C.(2000). The incredible years training series. Juvenile justice Bulletin. U.S. Department of Justice. Office Justice and Delinquency Prevention. June, 2000
Wells-Parker, E., Miller, D. I., & Topping J. S.(1990). Development of control-of-outcome scales and self-efficacy scales for woman in four life role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4(3&4), 564-575
Young, M. H.(1993). Parenting style and child behavior problems: a longitudinal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Utah State University. Ann Arbor MI: 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