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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업 적용을 위한 처방적 혼합학습 설계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Prescribed Blended Learning Design Model' for University Class Applic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1 no.2, 2006년, pp.257 - 306  

김미영 (충남대학교 대학원) ,  최완식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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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업에서 혼합학습 설계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영역을 설정하고, 실제 사례에 근거하여 실천적이고 처방적인 '혼합학습 설계모형'을 개발하여 혼합학습을 설계 실행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 실제적 도움을 주는 것이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대학수업 적용을 위한 처방적 혼합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주요영역을 설정하였다. 둘째, 대학수업 적용을 위한 처방적 혼합학습 설계과정과 각 단계별 특징을 제시하였다. 셋째, 혼합학습 설계과정과 그 특성들을 종합한 '처방적 혼합학습 설계모형'을 제시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조사연구, 형성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major areas that will have to be considered in designing the Blended Learning in university class, and to provide an actual aid to the instructors that intends to design and practice the 'Blended Learning' by developing a practical and the 'Prescribing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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