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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수업에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설계 및 운영 사례 연구 - C 대학교 강좌 운영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Blended Learning in Engineering College Instrucrion - Focus on Class Operation of C University -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9 no.3, 2006년, pp.37 - 48  

김미영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  최완식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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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한 학기동안 강좌를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혼합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15주간 수업을 진행한 후 게시판과 로그 파일을 분석하였으며, 혼합학습 운영 결과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의 학습을 선호하며 온라인상에서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둘째, 사이버상에서 수업을 할 때 매체에 대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셋째, 교수자의 다양한 역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혼합하는 혼합학습의 효과적인 설계와 운영은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sponse and the recognition of students of blended learning. Set up the following study problem in order to achieve a study purpose. How are a response and a recognition of learner about blended learning? To study, Designed blended learning environ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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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공과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해 보고 그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확인해 보기 위한 것이다. 수업진행 중에 학습자들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게시판을 분석하였고, 수업이 끝난 후에는 혼합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L차로 설문지를 Likert 5점 척도로 작성하고 설문지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9 명의 전문가로부터 검증을 받아 최종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각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히 혼합한 형태의 수업을 설계하고 한학기 동안 운영하여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조사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한 학기동안 강좌를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만으로 진행되던 대학 수업을 보다 더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으로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면대면 수업과 통합된 컨퍼런싱 운영에 상당히 긍정적인 반면, 교수적인 중재가 없는 컨퍼런싱은 초점이 없고 공유된 대화를 유도하기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즉 컴퓨터 컨퍼런싱에서의 대화 참여에 미치는 변인에 대한 결과로 운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었다.
  • '정보 기술' 교과목은 중등 정교사 '기술' 자격증을 쥐득하기 위한 필수 교과목이다. 학습 내용은 기술 교사로서 가져야 할 컴퓨터 소양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트 개발을 위해 13주차에 걸쳐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파워포인트로 강의자료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게시물 1 : 온라인 강의는 처음으로 들어서 인지 많이 생소했지만 오프라인과 그다지 많이 다르지 않은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자료를 프린트 해서 볼까 하다가 직접 필기를 하면서 들였는데 전 4장정도 나오라구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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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명희. (2002), 대학 교실수업 병행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수업효과 요인 분석 : 사례연구, 고등교육연구, 13(2), 1-27 

  2. 김도헌. (2003a). Blended Learning 출현배경과 개념적 의미. 산업교육. 2003년 3월호, 54-57 

  3. 김도헌. (2003b). Blended Learning 전략적 접근법. 산업교육. 2003년 4월호, 60-63 

  4. 김미영. 최완식. (2005), 블렌디드 학습, 온라인 학습, 오프라인 학습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비교, 대한공업교육학회, 30(1), 106-119 

  5. 백수희. (2003). 디자인교육에서 혼합형 수업(Blended learning) 적용 가능성, 디자인학 연구, 16(4) 

  6. 임정훈 외. (2004).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7. 이인숙. (1999). 대학의 웹기반 수업을 위한 총체적 운영 전략 규명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99춘계학술대회 자료집 

  8. 한국교육공학회. (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9. Caladine, R. (2002). Definitions, Glossaries and Terms. [Online] http://ncode.uow.edu.au/info/ definitions.html 

  10. Collins, B & Moonen, J. (20001). Flexible learining in a digital world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London: Kogan Page 

  11. Collins, B & Moonen, J. (20001). Flexible learining in a digital world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London: Kogan Page 

  12. e-Learning Plus. (2003). 섞어라! Blend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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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ighn, H., & Reed, C. (2001). A White paper: Achieving success with blended learning 

  15. Smith, J. (2001). An old friend gets a new name [Online] http://www.gwsae.org/ExecutiveUpdate/ 2001/March/blended.htm 

  16. Mantyla, K. (2001). Blended e-learning. VA: ASTD 

  17. Valiathan, P. (2002); Blended Learning Models, [Online] http://www.learningcircuits.org/2002/ aug2002/valiatha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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