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수업에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설계 및 운영 사례 연구 - C 대학교 강좌 운영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Blended Learning in Engineering College Instrucrion - Focus on Class Operation of C University -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한 학기동안 강좌를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혼합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15주간 수업을 진행한 후 게시판과 로그 파일을 분석하였으며, 혼합학습 운영 결과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의 학습을 선호하며 온라인상에서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둘째, 사이버상에서 수업을 할 때 매체에 대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셋째, 교수자의 다양한 역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혼합하는 혼합학습의 효과적인 설계와 운영은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한 학기동안 강좌를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를 위해 혼합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15주간 수업을 진행한 후 게시판과 로그 파일을 분석하였으며, 혼합학습 운영 결과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의 학습을 선호하며 온라인상에서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둘째, 사이버상에서 수업을 할 때 매체에 대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셋째, 교수자의 다양한 역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혼합하는 혼합학습의 효과적인 설계와 운영은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sponse and the recognition of students of blended learning. Set up the following study problem in order to achieve a study purpose. How are a response and a recognition of learner about blended learning? To study, Designed blended learning environm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sponse and the recognition of students of blended learning. Set up the following study problem in order to achieve a study purpose. How are a response and a recognition of learner about blended learning? To study, Designed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nd analyzed a bulletin board and a log file, and made up a question for 15 weeks after proceeding a class in order to recognition and response about the results operating blended learning. The results as follows: First, A lot of students prefer education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nd participate positively in activity in on-line activity. Second, When study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bout media be prudent must select. Third, Confirmed the fact that various role of Instructor needed. Therefore, the design and operation of blended learning, which mixes traditional teaching methods and a modern on-line method, is meaningfu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sponse and the recognition of students of blended learning. Set up the following study problem in order to achieve a study purpose. How are a response and a recognition of learner about blended learning? To study, Designed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nd analyzed a bulletin board and a log file, and made up a question for 15 weeks after proceeding a class in order to recognition and response about the results operating blended learning. The results as follows: First, A lot of students prefer education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nd participate positively in activity in on-line activity. Second, When study in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about media be prudent must select. Third, Confirmed the fact that various role of Instructor needed. Therefore, the design and operation of blended learning, which mixes traditional teaching methods and a modern on-line method, is meaning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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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공과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해 보고 그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확인해 보기 위한 것이다. 수업진행 중에 학습자들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게시판을 분석하였고, 수업이 끝난 후에는 혼합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L차로 설문지를 Likert 5점 척도로 작성하고 설문지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9 명의 전문가로부터 검증을 받아 최종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각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히 혼합한 형태의 수업을 설계하고 한학기 동안 운영하여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한 학기동안 강좌를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만으로 진행되던 대학 수업을 보다 더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으로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면대면 수업과 통합된 컨퍼런싱 운영에 상당히 긍정적인 반면, 교수적인 중재가 없는 컨퍼런싱은 초점이 없고 공유된 대화를 유도하기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즉 컴퓨터 컨퍼런싱에서의 대화 참여에 미치는 변인에 대한 결과로 운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었다.
'정보 기술' 교과목은 중등 정교사 '기술' 자격증을 쥐득하기 위한 필수 교과목이다. 학습 내용은 기술 교사로서 가져야 할 컴퓨터 소양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트 개발을 위해 13주차에 걸쳐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파워포인트로 강의자료를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게시물 1 : 온라인 강의는 처음으로 들어서 인지 많이 생소했지만 오프라인과 그다지 많이 다르지 않은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자료를 프린트 해서 볼까 하다가 직접 필기를 하면서 들였는데 전 4장정도 나오라구여.
제안 방법
사이트 개발을 위해 13주차에 걸쳐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파워포인트로 강의자료를 개발하였다. 같은 내용을 HTML과 플래시, 포토샵을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개발하였다.
연구자가 개발한 LMS는 교수자용 모드와 학습자용 모드로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구분하여 제작하였다. 교수자용 모드로 로그인 하면 사용자 정보관리 기능, 사용자 로그 관리 기능, 학습자료 등록 및 관리 기능이 있으며, 상호작용을 위하여 게시판, 공지사항, 채팅방, 행사일정 등의 요소를 추가하였다. 학습자 모드로 로그인 하면 학습화면, 상호작용을 위하여 게시판, 채팅방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공지사항과 행사일정에 게시된 일정이나 공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혼합학습 반의 경우 두 시간은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 적인 학습을 하고 나머지 한 시간은 면대면 수업으로 운영하였다. 면대면 수업시간에는 게시판을 통해 질문할 수 없는 내용들에 대해 심층 질의 응답시간을 가지고, 퀴즈를 보았다. 면대면 반의 경우 세 시간 동안 강의를 하고 별도로 퀴즈는 보지 않았으며 두 반 모두 중간, 기말고사 두 번의 시험을 보았다.
학습 내용은 기술 교사로서 가져야 할 컴퓨터 소양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트 개발을 위해 13주차에 걸쳐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파워포인트로 강의자료를 개발하였다. 같은 내용을 HTML과 플래시, 포토샵을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개발하였다.
혼합학습을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LMS를 구죽하였다. 연구자가 개발한 LMS는 교수자용 모드와 학습자용 모드로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구분하여 제작하였다. 교수자용 모드로 로그인 하면 사용자 정보관리 기능, 사용자 로그 관리 기능, 학습자료 등록 및 관리 기능이 있으며, 상호작용을 위하여 게시판, 공지사항, 채팅방, 행사일정 등의 요소를 추가하였다.
오프라인 상의 학습 참여율은 직접 출석 확인을 통하여 알 수 있으나, 온라인상의 학습참여율은 LMS에서 제공해 주는 로그 정보와 게시판의 게시 횟수를 분석하였다.
위의 LMS 구성도를 바탕으로 웹서버를 구축하고 다음과 같은 웹 사이트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Valiathan(2002)이 개발한 혼합학습 모델을 변형하여 표 2과 같은 혼합학습 방식을 적용 하였다.
셋째, 교수자의 다양한 역할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분석, 설계, 개발 및 구현, 실행, 평가 까지 일인이 수행하였으며, 교수적 역할, 개발자 역할, 관리적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이것은 대학의 교수자의 현재 능력을 고려할 때 무리한 요구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방식의 수업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대규모 수업에서는 튜터를 배치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교수자용 모드로 로그인 하면 사용자 정보관리 기능, 사용자 로그 관리 기능, 학습자료 등록 및 관리 기능이 있으며, 상호작용을 위하여 게시판, 공지사항, 채팅방, 행사일정 등의 요소를 추가하였다. 학습자 모드로 로그인 하면 학습화면, 상호작용을 위하여 게시판, 채팅방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공지사항과 행사일정에 게시된 일정이나 공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별히 학습게시판 중 과제 게시판은 과제물 보호를 위하여 게시한 학생과 교수자만 볼 수 있도록 잠금 기능을 부가 하였다.
교수자는 매주 max media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동영상 강좌를 작성하여 LMS의 강의실에 탑재 해두었다. 학습자들에게는 미리 제작된 LMS에 탑재한 비실시간 원격 화상 강의를 활용하여 정해진 진도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다음의 화면은 교수자의 강의 화면이다.
혼합학습을 위하여 시스템을 구성하고 세시간 분량의 수업 중 두 시간은 교수자가 매주 동영상 강의를 녹음하여 서버에 올려두고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한 시간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환경에서 질의 응답시간과 퀴즈를 보았다.
혼합학습을 위하여 시스템을 구성하고 세시간 분량의 수업 중 두 시간은 교수자가 매주 동영상 강의를 녹음하여 서버에 올려두고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였다. 한 시간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환경에서 질의 응답시간과 퀴즈를 보았다.
대상 데이터
수업진행 중에 학습자들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게시판을 분석하였고, 수업이 끝난 후에는 혼합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L차로 설문지를 Likert 5점 척도로 작성하고 설문지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9 명의 전문가로부터 검증을 받아 최종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각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다. 대상은 106명 이었으며,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에 대한 유의도 수준은 a=.
수업도중 혼합학습반은 많은 상호작용을 LMS에 구성되어 있는 게시판, 채팅 방, 공지사항, 자료실 등을 통하여 하였다. 수업이 완료된 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수행하였으며 준비한 설문지에 응답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C 대학교에서 2005년 2학기에 개설한 '정보기술' 과목에 수강 신청한 1개반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3,4학년 학생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접목한 혼합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하리라는 것을 사전에 공지하여 혼합학습에 대한 인식을 환기시켰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는 공과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수업을 진행해 보고 그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확인해 보기 위한 것이다. 수업진행 중에 학습자들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게시판을 분석하였고, 수업이 끝난 후에는 혼합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L차로 설문지를 Likert 5점 척도로 작성하고 설문지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9 명의 전문가로부터 검증을 받아 최종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각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였다. 대상은 106명 이었으며, SPSS 12.
성능/효과
둘째, 사이버상에서 수업을 할 때 매체에 대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이번 강의는 비실시간 원격 화상 강의를 사용하였는데 많은 학생들이 오프라인과 같은 형태여서 친근함을 표현했고, 교수자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는 응답을 하였다.
둘째, 사이버상에서 수업을 할 때 매체에 대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셋째, 교수자의 다양한 역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대학교육에서 혼합학습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이인숙(1999)은 면대면 수업과 웹기반 컴퓨터 컨퍼런싱을 격주로 운영하여 컨퍼런싱 환경에서 학습자의 대화 참여에 미치는 변인 및 그 변인들의 구체적인 영향을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면대면 수업과 통합된 컨퍼런싱 운영에 상당히 긍정적인 반면, 교수적인 중재가 없는 컨퍼런싱은 초점이 없고 공유된 대화를 유도하기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즉 컴퓨터 컨퍼런싱에서의 대화 참여에 미치는 변인에 대한 결과로 운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었다.
최완식(2005)은 '혼합 학습과 다른 학습방식에서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비교'라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혼합 학습 집단, 온라인 학습 집단, 오프라인 학습집단간 학업성취도에는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혼합 학습 집단과 온라인 학습집단간에 학습 참여도에는 혼합 학습 집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만족도 또한 혼합 학습 집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ingh & Reed(2001)^ 혼합학습을 적합한 시간(right time)에, 적합한 •사람(right person)들을, 적합한 개인의 학습 스타일(right personal learning style)에 맞추어, 적합한 학습방법(right learning technologies)들을 적용하여 학습목표 성취를 최적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혼합 학습의 개념을 더 발전시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차원의 통합을 포함하는 의미로 확장하였다. 첫째, 학습공간의 통합(Blending offline and online learning)으로 단순한 차원에서 본 오프라인과 온라인 학습형태의 결합, 전통적인 교실수업인 오프라인의 수업형태와 인트라넷,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형태의 통합을 의미한다. 둘째, 학습형태의 통합(Blending Self-faced and Live, Collaborative Learning)으로 이것은 자기주도형 학습과 협력학습의 결합과 학습자 혼자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자기주도형 학습과 역동적인 의사소통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지식을 공유하는 협력학습을 결합을 의미 한다.
학습자들의 게시물과 질문방을 분석한 결과, 첫째,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의 학습을 선호하며 온라인상에서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둘째, 사이버상에서 수업을 할 때 매체에 대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 혼합 학습 집단, 온라인 학습 집단, 오프라인 학습집단간 학업성취도에는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혼합 학습 집단과 온라인 학습집단간에 학습 참여도에는 혼합 학습 집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만족도 또한 혼합 학습 집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혼합학습 집단이 비록 학업성취도나 참여도 흥미도에서 더 나은 결과를 나타내기는 하였 으나 혼합학습 설계에 대한 더 심도있고 사려깊은 고려를 하여야 하며, 대학 수업을 혼합학습으로 진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 모델이 개발되지 않고 있어 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혼합학습 모델 개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대학에서 더 효율적인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주장하였다.
후속연구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혼합학습 환경에서 한 학기동안 강좌를 운영하고, 학습자들의 혼합학습에 대한 반응과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만으로 진행되던 대학 수업을 보다 더 융통성 있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으로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17)
강명희. (2002), 대학 교실수업 병행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수업효과 요인 분석 : 사례연구, 고등교육연구, 13(2), 1-27
김도헌. (2003a). Blended Learning 출현배경과 개념적 의미. 산업교육. 2003년 3월호, 54-57
김도헌. (2003b). Blended Learning 전략적 접근법. 산업교육. 2003년 4월호, 6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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