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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신서비스산업에서의 식스시그마 추진 전략 : KT의 사례를 중심으로
Six Sigma Implementation Methods for a Telecommunication Service Industry: A Case Study of KT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2 no.4, 2006년, pp.347 - 357  

배신규 (KT 혁신기획실) ,  황기현 (KT 혁신기획실) ,  변재현 (경상대학교 신업시스템공학부, 공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x sigma activities in a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ompany in Korea are introduced. Korea Telecom(KT) was a public company for a long time and became a private enterprise not long ago. Although this company adopted many innovation programs, they were not effective because of the com...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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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정보통신서비스 업체인 KT 가 식스 시그마를 도입하게 된 배경 추진전략과 방법 성공적인 성과를 내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을 제시함으로써 유사한 특성 또는 업종에서 식스시그마를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2절에는 식스시그마를 추진하게 된 배경과 특징 추진내용; 3절에서는 중장기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 성공적으로 식스시그마를 추진하기 위한 조건은4절에 나타내었고, 5절에 결론을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 서비스산업의 식스시그마 추진 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KT 의 사례를 중심으로 접근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보다는 전반적인 추진 방안에 주안점을 두었다 국내/외에서 혁신으로 크게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점은 각종 혁신 프로그램을 자사 실정 에 맞도록 철저하게 내 재화 단계를 거쳤다는 것이다. KT 역시 혁신의 체화 단계로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난관에 직면하겠지만 조직중심의 혁신 활동이 내재화되어야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내부 혁신추진인력의 양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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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eming, W. E. (1982), Out of the Crisis, MIT Press, Boston 

  2. Hwang, G. H. (2005), Quantitative Improvement of Six Sigma Participation by Change Management Activities, Internal Report, Korea Telecom 

  3. Korea Telecom. (2000), Differences among Industries, Internal Report, Korea Telecom 

  4. Nemo Sigma Group. (2005), Survey Result on Six Sigma from 78 Companies in Korea, Nemo Sigma Group 

  5. Schein, E. H. (2006), The Corporate Culture Survival Guide, JosseyBass Inc., Wiley 

  6. Shin, J. and Yoo, P. (2002), Organizational Culture Decides on Company Value, Haneon 

  7. Smith, D. and Blakeslee, J. (2004), Strategic Six Sigma. Best Practices from the Executive Suites, Wi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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