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GPS/IMU 결합에 의한 동적위치결정의 정확도 향상
Improvement of Accuracy on Dynamic Position Determination Using Combined DGPS/IMU 원문보기

지구물리 = Journal of the Korean Geophysical Society, v.9 no.4 = no.31, 2006년, pp.361 - 369  

백기석 (동아대학교) ,  박운용 (동아대학교) ,  홍순헌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AHRS IMU 센서를 이용하여 동적 위치 결정을 위해 초기화 시험을 실시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시간에 대한 이동체의 자세 보정각에 대해 유도하였으며, 동체 방향(Heading)각의 경우 60sec를 지난 후 1°이내의 변동률로 안정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개할지와 준개할지로 구분하여 각 시스템 단독으로 동적 위치결정을 실험한 결과 개할지의 DGPS 단독 시스템인 경우 정확도 면에서는 우수하였지만 데이터 취득이 미비하여 이동간 거리가 12m 내외임을 알 수 있었으며, DGPS/IMU 결합 시스템의 경우 정확도와 데이터 취득 및 이동간 거리가 0.3m 내외임을 알 수 있었다. 준개할지에서 DGPS 단독 시스템의 경우 데이터 취득이 불가능한 곳을 제외하고 평균과 표준 오차를 구한 결과 DGPS〈 FIMU〈 DGPS/IMU 순으로 정확도가 우수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동간 거리는 개할지와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DGPS의 경우 데이터 취득이 불가능한 곳을 여러 구간으로 비교하였을 때 DGPS 단독 시스템의 경우 최대 41.5m 가량 궤적에서 벗어나지만 결합 시스템의 경우 최대 2.2m 이내에 궤적을 구할 수 있었으며, 평균과 표준 오차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항법 시스템을 결합하여 측량분야에 응용해 수치도화 작업내규의 지도에서 위치오차 0.2mm 오차와 비교하였을 때 축척 1 : 1,000 수치지도 작업까지도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 initialization test to decide dynamic position using AHRS IMU sensor, and derived attitude correction angles of vehicles against time through regression analysis. It was also found that the heading angle was stabilized with variation less than 1°after 60 seconds. Using these ...

주제어

참고문헌 (8)

  1. French, R. L., From Chimese Chariots to Smart Cars: 2000 Years of Vehicular Naviga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42, No. 1, 1995, pp. 235-258 

  2. Kayton, M. Navigation: Land, Sea, Air, & Space IEEE Press, 1990, pp. 12-17 

  3. Parkinson, B., T. Stansell, R. Beard and K. Gromov. A History of Satellite Navigation. NAVIGA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42, No. 1, 1995 pp. 109-164 

  4. Kachmar, P. M,. and L. Wood., Space Navigation Application. Navigation: Journal of Institute of Navigation, Vol. 42, No. 1, 1995, pp. 187-234 

  5. Kalafus, R. M., J. Vilcans N. Knable., Differential Operation of NAVSTAR GPS, Navigatio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30, No.3, 1983, pp. 187-204 

  6. 이영재, 지규인, 박찬식, 김일선, 이장규, 김춘식., DGPS를 이용한 위치측정 실험. 제 2 회 GPS 워크샵 논문집, 대전, 1995 

  7. 이장규 외 GPS와 통신망을 이용한 이동체 종합 관제시스템 개발 연구 3차년도 최종보고서. 한국통신 연구개발원, 1995 

  8. 박운용, 이재원, 신상철, 'GPS 연속관측점을 이용한 결합블럭 조정의 정확도', 한국측지학회지, 제 17 권 제 1 호, 1999, pp. 21-3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