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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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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충돌에 따른 동적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박의 질량 및 속도에 따른 변화와 구조물의 재료 및 형상에 따른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을 통하여 선박과 구조물의 손상과 충돌하중-시간이력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의 결과를 미국과 일본 및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 연구된 자료와 비교하였다. 동적특성들은 선박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에 따라 서로 달랐다. 선박-구조물 상호작용에 대해 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선박의 충격과 관련된 동적충격이 가해지는 동안의 재료와 구조물에 있어서의 비탄성거동에 대해서는 극히 미비한 정도의 정보만이 가용하기 때문에, 경험과 올바른 공학적 판단에 기반한 가정들을 사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선박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hip collision analysis by finite element method is performed considering the effects of mass and speed of ship and material and shape of structures to analyz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by ship collision. From this analysis, collision load-time history and damage of ship and structures are obt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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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aashto(18)에서는 선박의 종류와 DWT 에 따른 일반적인 제원과 형태를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일본 본주서국연락교공단의 복합재형 완충공 설계요령에서는 4, 000GT 이하의 선박에 대한 일반제원 및 선수부의 표준치수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 000GT 선박에 대한 선수 모델링을 실시하였으며 선박제원이 비교적 비슷한 5, 000DWT 선박과 비교. 검토하였다.
  • 크게 선박에 의한 요인과 대상구조물에 의한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재하 상태 및 충돌속도에 따른 변화와 대상구조물의 형상 및 재료에 따른 하중 재하 형태, 하중 지속시간, 선수 손상 정도 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미국과 일본 및 유럽에서 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유한요소 해석 결과와 함께 비교.
  • 본 연구에서는 소형의 선박 충돌에 대한 방호구조물의 구조해석을 통하여 하중과 변위의 관계를 규명하고 방 현재의 물성에 따른 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소형 선박 충돌에 대한 방호구조물의 설계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baqus(20)를 이용하여 비교적 작은 선박과 교각 방 현재와의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전체 에너지와 비교하여 선박과 구조물에 의해 소산되는 에너지를 제외한 나머지를 기타손실로 가정하였다.
  • 흡수된다. 예제모델에서는 방현재의 특성을 감안하여 5, 000 DWT 선박이 공선상태 (2, 600ton)일 때, 1m/s의 속도로 충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현재 사용되는 방호구조물의 설계는 대부분 에너지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이때 선박의 운동에너지 손실은 방호구조물이 흡수한 에너지와 같다는 연성 충돌을 기본가정으로 하고 있다. 충격에 관련된 운동에너지는 방호구조물의 휨, 전단, 비틈 및 변위에 의한 일에 의하여 흡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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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도로교표준시방서(부록:하중저항계수설계편), 건설교통부, 1996. 

  2. 이성로, 이계희, 이완수 "교량의 선박충돌 에너지 산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4권 5-A호, 2004(a). 9, pp.951-960 

  3. 이성로, 이계희, 고재용, "방호공을 고려한 선박의 충돌하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7권, 1집, 2004(b), pp.193-200. 

  4. 이계희, 이성로, 고재용, 유원진, "돌핀방호공의 선박충돌해석,"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8권, 제1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05, pp.143-150. 

  5. 複合材型緩衝工の設計要領(案), 本州四?連絡橋公團, 1981. 

  6. Minorsky W., An Analysis of Ship Collisions with reference to Nuclear Power Plants. J. of Ship Res; 3(2): 1-4, 1959. 

  7. Akita Y., Ando N., Fujita Y., and Kitamura K., Studies on Collision-Protective Structures in Nuclear Powered Ships, Nuclear Engineering Design, 19:365-401, 1972. 

  8. Reardon P.C., Sprung J., Validation of Minorsky's Ship Collision Model and Use of the Model to Estimate the Probability of Damaging a Radioactive Material Transportation Cask during a Ship Collis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and Methodologies for Collision and Grounding Protection of Ships, San Francisco, CA, 1996. 

  9. Suzuki K., Ohtsubo H., and Sajit K.S., Evaluation of Absorbed Energy in Collision of Ships-the Effectiveness of Minorsky's Formula in Anti-Collision Structure,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155:311-7, 1999. 

  10. Pedersen PT, Zhang S. Absorbed energy in ship collisions and grounding-revising Minosky's empirical method. J Ship Res 44(2): 140-54, 2000. 

  11. Pedersen P.T., Valsgard S., Oisen D., and Spangenberg S., Ship Impacts: Bow Collisions. International J. of Impact Engineering;13:163-57, 1993. 

  12. Wang G, Ohtsubo H, Arita K. Inner dynamics of side collision to bridge piers. In: Gluver H, Olsen D, editors. Ship Collision Analysis. Rotterdam: Balkema. 1998. 

  13. Chen D., Simplified Ship Collision Model, Master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2000. 

  14. Ito H., Kondo K., Yoshimura N., and Kawathima N., A Simplified Method to Analyze the Sstrength of Double Hulled Structures in Collision,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160:266-74, 1992. 

  15. Amdahl J., Kavlie D., Johansen A., Tanker grounding resistance.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 Units (PRADS'95), vol. 2, Seoul, pp, 1072-83, 1995. 

  16. Kitamura O. Comparative study on collision resistance of side structur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and Methodologies for Collision and Grounding Protection of Ships, San Francisco, 1996. 

  17. Kuroiwa T. Numerical simulation of actual collision and grounding experim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sign and Methodologies for Collision and Grounding Protection of Ships, San Francisco, 1996. 

  18. AASHTO, Guide Specification and Commentary for Vessel Collision Design of Highway Bridges, February, 1991. 

  19. AASHTO,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004. 

  20.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HKS, 2003. 

  21. EUROCODE 1, Basic of Design and Actions on Structures, European Standard, 2001. 

  22. Larsen, O. Damgaard, "Ship Collosion with Bridges" The Interaction between Vessel Traffic and Bridge Structures, IABSE,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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