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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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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과 방호구조물 충돌시 구조물의 동적 특성들을 분석하기 위하여 항로상에 위치한 교량의 방호구조물인 강관파일그룹에 대한 선박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은 선박과 파일의 유한요소 모델링, 비선형성 재료의 모델링, 강성충돌해석, 변위기반해석 그리고 충돌시나리오에 대한 연성충돌해석 등을 포함하고 있다. 강체벽에 대한 강성충돌해석을 통하여, 선수부의 충돌유형에 따른 충돌하중을 산정하였다. 변위기반 해석에서 방호시스템이 최대 수평 이격거리 내에서 흡수할 수 있는 대략적인 에너지의 범위를 산정할 수 있었다. 충돌시나리오별 연성충돌해석에서는 충돌시 거동을 방호시스템 설계를 고려하면서 검토하였다. 파일지지구조물의 에너지소산 메카니즘 분석을 통해 방호구조물의 최적 설계를 도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 collision analysis of steel pile group as protection system of bridge in navigable waterways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rotective structure during ship collision. The analysis encompassed finite element modeling of ship and pile, modeling of material non-l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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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강체벽에 대한 설계선박의 충돌특성을 해석결과와 비교·검토하여 선박모델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설계를 위한 보충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한다.
  • 파일지지시스템은 선박이 교각과 충돌하기 전에 선박을 저지시키거나 충돌하중이 교각의 저항강도 이하가 되도록 감소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발생 가능성이 높고 구조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충돌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그에 따른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예제모델은 선박 진행의 수평방향 변위를 유발시키는 하중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교각의 수평저항 강도를 60 MN 정도로 가정한다면 선박의 설계속도를 7.
  • 파일지지시스템은 선박이 교각과 충돌하기 전에 선박을 저지시키거나 충돌하중이 교각의 저항강도 이하가 되도록 감소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방호구조물의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변위기반 해석으로부터 대략적으로 산정된 속도의 범위에 대하여 선박-방호구조물-교각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표 4는 각각의 속도에 대한 강체 거더의 최대변위 및 허용변위를 초과하는 경우에 대하여 교각에 전달되는 충돌하중을 나타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형선박과 강관파일그룹의 충돌해석을 통하여 하중과 변위의 관계를 규명하고, 선박의 특성 및 파일의 제원에 따른 에너지 소산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선박충돌에 대한 방호구조물의 설계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ABAQUS/Explicit(2003)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상선박에 따른 강체벽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여 선수부의 충돌형태에 따른 하중, 변위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강성충돌로 정의된 EUROCODE(2004) 및 AASHTO LRFD(2004)의 설계기준과 비교·검토하여 선박모델의 타당성을 점검하였다.

가설 설정

  • 해상교량의 선박충돌에 대한 설계선박은 선박충돌 위험도 분석을 통해 산정할 수 있으며, AASHTO LRFD에서는 확률기반 해석과정을 포함하는 Method II에 의해 설계선박을 산정하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선박을 35,000 DWT로 가정하였으며, 설계선박은 선수부와 선체부를 각각 분리하여 모델링 하였다. 먼저, 충돌에 의한 소성변형이 집중될 것으로 판단되는 선수부는 그림 3과 같이 Shell 요소를 이용하여 비교적 정교하게 모델링 하였으며, 선체는 그림 4와 같이 등가의 질량과 단면을 가지는 Frame 요소로 모델링 하였다.
  • 0 m이며, 해당 구간까지 횡방향 강제변위를 가하여 파일그룹의 성능과 내부 흡수에너지를 조사하였다. 성능곡선은 구속된 지점들의 합산된 반력을 방호구조물에 가해지는 최대하중으로 가정하여 산정되었으며, 에너지 곡선은 해석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산정되었다. 내부 흡수에너지는 탄성변형에너지, 비탄성에너지, 점탄성 혹은 크리프에 의한 소산에너지 그리고 인공적인 변형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다.
  • 변위기반해석에서는 허용변위 내에서 방호 구조물이 흡수할 수 있는 대략적인 에너지를 조사하였으며, 이로부터 설계 선박에 대한 대략적인 설계속도의 범위를 산정하였다. 실제 충돌해석에서는 발생 가능성이 높고 선박과 구조물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는 세 가지의 충돌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선박-방호구조물-교각의 상호작용에 의한 동력학적 거동 및 방호구조물의 적합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생 가능성이 높고 구조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충돌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그에 따른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예제모델은 선박 진행의 수평방향 변위를 유발시키는 하중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교각의 수평저항 강도를 60 MN 정도로 가정한다면 선박의 설계속도를 7.0 Kn로 산정할 수 있다.
  • 방호구조물에 대한 선박충돌해석에서는 충돌시 선체의 파손에 의해 소산되는 에너지에 의한 손상과 구조응답을 해석한다. 이때 선박의 운동에너지 손실은 방호구조물이 흡수한 에너지와 같다는 연성충돌을 기본가정으로 하고 있다. 충격에 관련된 운동에너지는 방호구조물의 휨, 전단, 비틈 및 변위에 의한 일에 의하여 흡수된다.
  • 해석모델의 수면 아래의 지반은 실트질 모래로 내부마찰각φ=30°, 단위중량 γ=1.9 tf/m3로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횡방향 하중에 대한 지반의 비선형 스프링 모델은 Reese 등(1974)이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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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호구조물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방호구조물은 대부분의 선박충돌에너지가 방호구조물의 파괴와 손상 등에 의한 에너지 소산으로 교각을 보호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설계선박의 크기가 결정되면 선박의 충돌에너지 크기에 따라 방호시스템의 종류를 결정한다.
방호시스템의 종류는? 방호시스템의 종류는 방현재시스템, 파일지지시스템, 돌핀, 인공섬 등이 있으며, 방현재는 비교적 작은 충돌하중으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해당재료의 역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선박의 충돌에너지가 휨, 전단, 변형 등에 의하여 소산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파일지지 시스템은 독립적인 하나의 수직파일이나 단단한 덮개에 의해 연결된 파일그룹의 형태로 사용되며 휨이나 압축에 의해 에너지가 흡수된다.
Shell 요소로 비교적 정교하게 모델링 된 선박을 사용하여 강성충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ASSHTO LRFD 및 EUROCODE의 경험식과 비교·검토한 결과 타당한 선박모델로 판단되었다. 변위기반 해석에서는 방호구조물이 유연한 지반에 관입되는 경우와 단단한 지반에 고정되는 경우를 비교·검토한 연구 해석 결과는? 변위기반 해석에서는 방호구조물이 유연한 지반에 관입되는 경우와 단단한 지반에 고정되는 경우를 비교·검토하였다. 해석결과에 의하면 지반에 관입되는 경우에는 소성힌지가 1.5~2.0 m 아래쪽에서 발생하였으며, 최대하중과 내부 흡수에너지도 비교적 낮게 산정되었다. 그러므로 방호구조물의 설계시 수면아래 지반의 상태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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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배용귀, 이성로(2006) 강관파일그룹의 선박충돌 해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10권 1호(통권 17집), pp. 23-28 

  2. 배용귀, 이성로(2007) 소형선박충돌에 의한 독립수직파일 방호구조물의 구조특성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2A호, pp. 201-207 

  3. 이계희, 고재용, 이성로(2004) 방호공을 고려한 선박의 충돌하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7권, 1집, pp. 193-200 

  4. 이성로, 배용귀, 이계희(2006) 구조물의 선박충돌해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 학회지, 한국구조물진단학회, Vol. 10. No. 4. (Serial No. 38), pp. 87-96 

  5. 이성로, 이계희, 이완수(2004) 교량의 선박충돌 에너지 산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5A호, pp. 951-960 

  6. 한국지반공학회(2002) 깊은 기초(개정판), 구미서관 

  7. 本州四連絡橋公團(1981) 複合材型緩衝工の設計要領(案) 

  8. AASHTO (1991) Guide Specification and Commentary for Vessel Collision Design of Highway Bridges 

  9. 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10. ABAQUS/Explicit (2003) analysis user's manual, HKS 

  11. EUROCODE 1 (2004) Basic of Design and Actions on Structures, European Standard 

  12. Larsen, O.D. (1993) Ship Collosion with Bridges, The Interaction between Vessel Traffic and Bridge Structures, IABSE 

  13. Reese, L.C., Cox, W.R., and Koop, F.D. (1974) Analysis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sand, Proc., 6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TX, Paper No. OTC 2080, pp. 473-483 

  14. Woisin G. (1976) Die Kollisionsversuche der GKSS (The Collision Tests of the GKSS), Jahrbuch der Schiffbautechnischen Gesellschafr, Volume 70, Berlin, Hei-delberg, New York, pp, 465-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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