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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전을 통한 기술사업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자원요인 탐색연구
Effects of Strategic Resources o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5 no.3, 2006년, pp.151 - 163  

김경환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  현선해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  최영진 (서울보건대학 병원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colleges that play an important role i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s technology provider, and enterprises as technology user engaging in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by dividing it into strategic resource factor. And 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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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이 대학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여 사업화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전략적 자원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파악하고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전략적 자원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오늘날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서 중요한 기술획득전략으로서 기업의 기술이전사업화 전략을 연구하였다. 한국은 미국 등 선진국의 기술이전조직이나 기술기업의 기술이전사업화 전략에 비추어 이제 초창기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 신기술의 개발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달성할 수 있지만 대학과 기업의 협력은 가장 효율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협력은 궁극적으로 기술이전을 통해 결실을 맺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기술이전사업화에 주안점을 두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자원요인을 파악하고 기업의 성공적인 기술이전사업화요인을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수행하여 기술이전사업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연구목적에 맞게 전략적 자원요인들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설 설정 및 연구모형 설계를 하였다.
  • 최근 대학과 기업간에 기술이전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아웃소싱을 통한 기술사업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기업이 대학으로부터 신기술을 도입하여 신기술사업화를 추구하는데 있어 전략적자원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기술이전사업화 요인을 설명하고 기술이전사업화를 성공시키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기술이전전담조직의 인원이 많을수록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 : 기업의 정보수집능력이 높을수록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다.
  • 가설 3 : 기술이전대상 관련 특허보유건수가 많을수록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다.
  • 가설 4 : 기업의 연구인력 비율이 높을수록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다.
  • 가설 5 : 기업의 기술인력 비율이 높을수록 매출액이 증가할 것이다.
  • 이러한 인적자원의 특성은 조직 구성원의 교육훈련이나 경험, 판단력, 지적능력, 친밀성, 통찰력 등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조직구성원의 기술이전에 대한 전문성은 기술이전사업화로 인한 매출액 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 하에 가설 1~가설 2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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