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의 치료관련정보에 대한 사전교육, 이해정도 및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환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병원과 1개 종합병원에 있는 치료 방사선과를 대상으로 하여 방사선 치료를 받는 194명의 암 환자에게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결 과: 자료 분석은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 전산처리하고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항목별 평균평점을 산출하였으며 크기 순으로 이해정도와 교육요구도에 우선순위를 배정하였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방사선치료 기초조사에 따른 이해 및 교육요구도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방사선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정도는 $2.22{\sim}3.53$(5점 만점) 사이로 평균평점 $2.67{\pm}0.59$이며 전반적으로 보통이하의 이해수준을 갖고 있으며 실제 치료와 관련된 이해사항에 대해서는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분석을 보면 교육정도, 인터넷 사용유무, 입원유무, 월 총수입별 특성 등에서 유의성을 나타내었고 다른 특성들에서는 유의성이 없었다. 3. 방사선 치료환자의 교육요구도는 평균평점 $3.91{\sim}4.34$(5점 만점)의 분포로 평균평점 $4.19{\pm}0.45$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평점을 나타내 이해정도가 낮은 만큼 그에 반비례하여 교육요구도는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요구도는 연령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은 30대가 70대보다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교육정도, 인터넷 사용유무, 치료일수별, 총 조사선량, 입원유무, 거주지별 구분 등에서도 교육합의 차이가 있어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5. 방사선치료 환자의 이해정도와 교육요구도의 상관관계는 이해정도가 낮을 수 록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 환자들의 이해정도와 교육요구도는 교육수준, 연령, 치료부위, 증상경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입장에서 이해정도는 부족하며, 이에 반해 교육요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여건상 개개인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교육은 현실적으로 무리한 점은 인정하지만 이 연구의 자료를 기초로 환자들의 평균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환자들이 치료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알고자 하는 의문점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해 나간다면 지금까지 보다 훨씬 더 나은 환자 만족과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 적: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의 치료관련정보에 대한 사전교육, 이해정도 및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환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하는 4개 대학병원과 1개 종합병원에 있는 치료 방사선과를 대상으로 하여 방사선 치료를 받는 194명의 암 환자에게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결 과: 자료 분석은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 전산처리하고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항목별 평균평점을 산출하였으며 크기 순으로 이해정도와 교육요구도에 우선순위를 배정하였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방사선치료 기초조사에 따른 이해 및 교육요구도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방사선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정도는 $2.22{\sim}3.53$(5점 만점) 사이로 평균평점 $2.67{\pm}0.59$이며 전반적으로 보통이하의 이해수준을 갖고 있으며 실제 치료와 관련된 이해사항에 대해서는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분석을 보면 교육정도, 인터넷 사용유무, 입원유무, 월 총수입별 특성 등에서 유의성을 나타내었고 다른 특성들에서는 유의성이 없었다. 3. 방사선 치료환자의 교육요구도는 평균평점 $3.91{\sim}4.34$(5점 만점)의 분포로 평균평점 $4.19{\pm}0.45$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평점을 나타내 이해정도가 낮은 만큼 그에 반비례하여 교육요구도는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요구도는 연령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은 30대가 70대보다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교육정도, 인터넷 사용유무, 치료일수별, 총 조사선량, 입원유무, 거주지별 구분 등에서도 교육합의 차이가 있어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5. 방사선치료 환자의 이해정도와 교육요구도의 상관관계는 이해정도가 낮을 수 록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 론: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 환자들의 이해정도와 교육요구도는 교육수준, 연령, 치료부위, 증상경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입장에서 이해정도는 부족하며, 이에 반해 교육요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여건상 개개인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교육은 현실적으로 무리한 점은 인정하지만 이 연구의 자료를 기초로 환자들의 평균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환자들이 치료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알고자 하는 의문점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해 나간다면 지금까지 보다 훨씬 더 나은 환자 만족과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preliminary education. level of understanding and the degrees of educational requirement for cancer patients on radiotherapy and to present the preliminary data to development of effective and practical patients treatment programs. Based on the abovem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preliminary education. level of understanding and the degrees of educational requirement for cancer patients on radiotherapy and to present the preliminary data to development of effective and practical patients treatment programs. Based on the abovementioned results of this study. Relationship betweendegrees of knowledge and demand for educational requirement for patients who are undertaking radiotherapy could be varied with different factors such as educational background, ages, regions of treatment, experience of symptoms. In general, patients do not have enough information, on the other hand, have very high demand for educational requirement. Customized education patients by patients would not be possible in reality. However, if we could provide standard for patients and establish systematic sessions during treatment based on this study, more and better patients satisfaction and results of treatments could be achiev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preliminary education. level of understanding and the degrees of educational requirement for cancer patients on radiotherapy and to present the preliminary data to development of effective and practical patients treatment programs. Based on the abovementioned results of this study. Relationship betweendegrees of knowledge and demand for educational requirement for patients who are undertaking radiotherapy could be varied with different factors such as educational background, ages, regions of treatment, experience of symptoms. In general, patients do not have enough information, on the other hand, have very high demand for educational requirement. Customized education patients by patients would not be possible in reality. However, if we could provide standard for patients and establish systematic sessions during treatment based on this study, more and better patients satisfaction and results of treatments could be achie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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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대상자들의 방사선 치료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본다
본 연구는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의 궁금증및 증상경험과 환자들의 방사선 치료에 대한 이해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함으로서 효과적이고 실제적인 환자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의 치료 관련 정보에 대한 환자의 사전교육, 이해 정도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이고 실세적인 환자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함이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다.
이에 본 연구는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의 치료 관련 정보에 대한 태도, 궁금증, 증상경험, 이해 정도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체계적인 치료 및 교육시스템에 접근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는 앞으로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의 방사선치료관련 교육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이해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문헌 고찰과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개발한 구조화된 질문지이며 내용의 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두 곳의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예비실험을 실시하였으며 본 도구는 총 23문항으로 치료에 이용되는 방사선이 무엇인지와 장비, 치료 시 통증, 치료의 부작용, 치료방법, 합병증 등으로 되어 있으며 정답은 "매우 잘 안다.”를 5점, “잘 안다.
2003년 3월 25일부터 2003년 3월 31일까지 작성된 설문지를 D대학 병원과 K대학 병원에 각각 5부씩 배포하여 미흡한부분이나 환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수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을 재차 치료방사선사사에게 의뢰하여 보완하였다. 예비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정, 보완된 설문지를 2003년 4월 1일~2003년 4월30일까지 4개 대학병원과 1 개 종합병원 방사선선종양학과에서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직접 배포 하도록 하였으며, 자료의 정확성을 기하기위하여 미비 된 사항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전화 설문으로 최종 처리하였다.
3) 방사선치료를 받는 대상자자들의 궁금증 및 치료 시 나타나는 경험 증상을 알아본다.
방사선 치료 전 의료진으로부터의 사전교육현황 및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등에 대하여 8문항과 방사선 치료 시궁금증에 대한 질문으로 총 14항목과, 방사선치료 시 증상경험으로 2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식사에 대한 기초교육 및만족에 대한 7문항으로 제작하였다.
방사선 치료관련 정보에 대한 환자의 교육요구도는 총 24 개 문항으로 나누어 조사해 보았다. 조사 결과 연구 대상자들의 교육요구도는 3.
방사선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 연령, 성별, 결혼 유무, 종교, 교육 정도, 직업 등 인구학적 특성과 치료형태, 치료부위별, 치료일수, 방사선 총 조사선량 등 치료학적 특성에 대한 항목으로 연구자가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연구자들이 임상에서 근무하면서 방사선치료를 받는 암 환자들과 접촉하면서 느낀 바를 토대로 작성 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시 동료 치료방사선사들의직접적인 조언을 토대로 각 병원별로 예비 실험을 2회 실시하였으며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의 자문을 거쳐 작성하였다.
보완하였다. 예비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정, 보완된 설문지를 2003년 4월 1일~2003년 4월30일까지 4개 대학병원과 1 개 종합병원 방사선선종양학과에서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직접 배포 하도록 하였으며, 자료의 정확성을 기하기위하여 미비 된 사항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전화 설문으로 최종 처리하였다. 병원별 50부씩 총 25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부수는 205부(82%)였으며, 이 중 성실히 설문에 응답한 194 명(유효응답률 77%)을 최종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비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정, 보완된 설문지를 2003년 4월 1일~2003년 4월30일까지 4개 대학병원과 1 개 종합병원 방사선선종양학과에서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직접 배포 하도록 하였으며, 자료의 정확성을 기하기위하여 미비 된 사항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전화 설문으로 최종 처리하였다. 병원별 50부씩 총 25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부수는 205부(82%)였으며, 이 중 성실히 설문에 응답한 194 명(유효응답률 77%)을 최종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1개월 동안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4 개 대학교 병원과 1개의 종합병원 방사선종양학과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 중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이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성인 1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각 항목별로 실수와 백분율, 평균평점과 표준편차를'산출하였으며 평균 평점의 크기순으로 이해 정도와 교육요구도에 대한 우선순위를 배정하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방사선치료 기초조사에 따른 이해 및 교육요구도간의 차이는 빈도분석, t-test, ANOVA 와 Scheffe 사후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하였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각 항목별로 실수와 백분율, 평균평점과 표준편차를'산출하였으며 평균 평점의 크기순으로 이해 정도와 교육요구도에 대한 우선순위를 배정하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방사선치료 기초조사에 따른 이해 및 교육요구도간의 차이는 빈도분석, t-test, ANOVA 와 Scheffe 사후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통계적 유의 확률은 0.
성능/효과
2%으로 나타났다. "환자 본인에게 가장 도움을 주는 개인이나 단체가있다면” 하는 설문에서는 가족, 친지, 친구가 100명(51.5%) 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의사 45명(23.2%), 치료사 41명 (21.1%), 종교인 3명(1.5%), 사회단체 2명(1.0%), 기타 3명 (1.5%)으로 나타나 가족이나 친지, 친구에게 의존도가 높게나타났다.
방사선치료 시 궁금증을 묻는 복수 응답 설문에서는 “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173명(89.2%)으로 가장 많고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161명(83.0%), "수분, 영양 섭취관리” 133명 (68.5%), “방사선 치료방법” 89명(45.8%), 통증관리 74명 (38.1%)으로 높은 순으로 나타났다.
방사선종양학과 외래를 접하게 된다. 방사선치료를 받고있는 194명의 실험군을 통한 방사선치료 시 궁금증을 묻는설문에서 가장 환자가 궁금해 하는 것은 “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173명(89.2%)이며 그 다음이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161명(83.0%), "수분, 영양 섭취관리” 133명(68.5%), "방사선치료방법” 89명(45.8%), "통증관리” 74명(38.1%) 등의 높은순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관리 28명(14.4%), 모발관리 20명 (10.3%)이며 구강관리 14명(7.2%), 기타 10명(5.1%)으로 기타는 치료비에 대해 3명, 치료시간에 대해 4명, 치료실내에대한 궁금증 1명으로 나타났다.
방사선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 정도는 2.22~3.53 사이로 평균 2.66이며 보통이하의 이해수준을 갖고 있으며 환자의 이해 정도가 높은 항목으로는 “현재의 병명”이 3.53±0.93 으로 가장 높았으며 "방사선 치료 시 준비물”이 3.09로 그 다음 순이었으며 "방사선치료는 어떤 환자에게 치료하는지”가 3.09 ±0.90으로 나타났으며 방사선치료에 소요되는 시간, 치료 기간 중 술, 담배 등의 기호식품섭취, 방사선 치료 시 통증, 치료기간 중 주의할 점, 방사선으로 어떻게 병이 치료 되는지, 치료기간 중 어떤 음식이 좋고 나쁜지, 치료기간 중 적당한 운동, 항암제 치료와 같이 받아도 되는지, 방사선치료 부위에 대한 부작용, 방사선 치료는 어느 정도 받아야 하는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해 정도가 낮은 항목으로는 "치료 장비”가 평균평점 2.
방사선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 정도는 2.22~3.53 사이로 평균 2.66이며 전반적으로 보통이하의 이해수준을 갖고있으며 환자의 이해 정도가 높은 항목은 "현재의 병명 (3.53 ± 0.93)”, “방사선 치료 시 준비물”, “방사선치료는 어떤 환자에게 치료하는지”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치료 장비” (2.22± 0.73), "부작용에 대한 대처요령” (2.25±0.76), "치료중 또는 치료종료 후에 치료로 인한 합병증”, "방사선 치료후 치료 부위관리” 등은 낮은 평점을 나타내 실제 치료와 관련해 꼭 알아야만 할 이해는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방사선치료에 대해 이해하게 하고 스스로 자가 간호할 수 있도록 하는 환자교육이절실히 필요하다.1)방사선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환자들은 다양한 부작용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암의 진단과 치료방법이 발달하고, 진단받고 생존하는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암질환은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질환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8%)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식도염, 현기증, 체중감소, 통증, 소화불량; 피부변화, 변비, 수면장애, 기억력 감퇴, 탈모, 구강건조, 피부색 변색, 미각병화, 구내염, 혈변, 식도 협착, 연하곤란, 출혈, 무모증, 기타 3명(1.5%)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방사선 치료관련 정보에 대한 환자의 교육요구도는 3.91 ~ 4.34의 분포로 평균평점 4.19±0.45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평점을 나타내 이해 정도가 낮은 만큼 그에 반비례하여 교육요구도는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45 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평점을 나타내 이해 정도가 낮은 만큼 그에 반비례하여 교육요구도는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우선순위별로 살펴보면 “음식의 섭취량, 식이요법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이 평균평점 4.34±0.5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이 “치료로 인한 이차적 감염과 합병증에 대한 교육 (4.33 ± 0.59)”, “병의 진행여부와 병에 대한 궁금증의 해소 (4.31+ 0.63)”, 제한 음식의 종류와 그 이유에 대한 교육 (4.31+ 0.61)”, “병의 재발 가능성에 대한 대응방법 교육 (4.29 + 0.64)”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평점이 낮은 항목으로는 “직장에 복귀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한 사전 교육 (3.77± 0.92)”, “성 생활의 시기와 주의사항 및 성에 대한 교육(3.91±0.92)”, “병원 치료외의 대체요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4.08±0.67)”, “처방약, 연고사용 및 복용방법에 대한 교육(4.10 ±0.62)”, “불안, 두려움에 관한 심리적 요법에 대한 교육(4.10±0.6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살펴보았을 때 대상자들의 교육요구도는 현재 받고 있는 실질적 치료와 관련된 궁금증들이 사후 대처방안보다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6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살펴보았을 때 대상자들의 교육요구도는 현재 받고 있는 실질적 치료와 관련된 궁금증들이 사후 대처방안보다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 환자들의이해 정도와 교육요구도는 교육수준, 연령, 치료부위, 증상경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입장에서 이해정도는 부족하며, 이에 반해 교육요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증상경험은 연령별, 성별, 인터넷 사용유무, 총수입별, 치료형태에 대해서는 유의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결혼 상태, 종교, 교육 정도, 직업, 거주지, 의료보장, 치료부위, 치료일수, 입원유무, 총 조사선량별비교에서는 유의성이 나타났다.
문항으로 나누어 조사해 보았다. 조사 결과 연구 대상자들의 교육요구도는 3.91 ~4.34의 분포로 평균평점 4.19±0.45 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평점을 나타내 이해 정도가 낮은 만큼 그에 반비례하여 교육요구도는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우선순위별로 살펴보면 “음식의 섭취량, 식이요법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이 평균평점 4.
후속연구
2)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대상자의 방사선치료에 대한 사전교육 실시 여부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교육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를 알아본다.
보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는 앞으로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들의 방사선치료관련 교육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의료 여건상 개개인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교육은 현실적으로 무리한 점은 인정하지만 이 연구의 자료를 기초로 환자들의 평균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환자들이 치료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알고자 하는 의문점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해 나간다면 지금까지 보다 훨씬 더 나은 환자 만족과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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