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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암화학요법 개별교육을 받는 암 환자의 교육이해도와 자가간호수행 정도
Understanding on Chemotherapy and Self-Care in Cancer Patients after an Individual Education 원문보기

종양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v.10 no.2, 2010년, pp.163 - 170  

김은미 (서울대학교병원) ,  김희진 (서울대학교병원) ,  김수진 (서울대학교병원) ,  김보경 (서울대학교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understanding of chemotherapy of cancer patients after they received individual education on it and their execution of self-care for symptoms. Methods: Thirty-two participants who received individual education on chemotherapy from nurses specializing i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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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암 환자 교육전담간호사에 의해 수행된 항암화학 요법 개별교육에 대한 대상자의 이해정도 및 증상관리를 위한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개별교육 자료의 개발 및 개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2008년 5월부터 12월까지 서울소재 일개 종합병원 종양내과에 입원하여 항암화학요법을 처음 시작한 암 환자 32명이었고, 항암화학요법 시작 시기에 개별교육을 실시한 후 다음 외래 방문 시에 교육이해도와 증상관리를 위한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암 환자 교육전담간호사에 의해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환자들에게 제공된 개별교육에 대한 환자의 교육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증상관리를 위한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조사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암 환자의 교육이해도와자가간호수행 정도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암 환자를 대상으로 암환자 교육전담간호사에 의해 수행된 개별교육을 이해하고 있는 정도 및 증상관리를 위한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개별교육 자료의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항암화학요법 치료를 시작하는 환자에게 제공된 개별교육에 대한 교육이해도와 증상관리를 위한 자가간호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처음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개별교육에 대한 환자들의 이해도와 증상관리를 위한 자가간호수행 정도를 파악하여 구조화되고 효과적인 개별 교육 자료의 개발 및 개정을 위한 기초와 체계화된 개별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 첫째, 항암화학요법 개별교육을 받은 암 환자의 교육 이해도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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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이라는 진단이 내려지면 환자는 어떤 치료 요법을 받게 되는가? 암이라는 진단이 내려지면 환자는 수술요법, 방사선요법, 항암화학요법 등을 받게 되는데, 이 중 항암화학요법은 독성을 줄이면서 항암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항암제를 고용량 병합하는 복합화학요법이 암 환자들의 생명연장에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2) 그러나 항암화학요법은 오심과 구토, 탈모, 신경계 부작용, 감염, 출혈, 신장과 방광 및 생식기계의 부작용 및 피부의 문제를 야기하며, 이는 일상적인 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저해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대상자들은 항암화학요법을 처음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증상들을 경험하였는가? 증상관리를 위한 자가간호수행 정도는 대상자들이 항암화학요법을 처음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되는 모든 증상이 나타나고 있었다. 경험한 증상은 피로와 식욕부진, 설사, 오심∙구토, 주의집중이 안됨∙불안∙우울∙소외감, 통증, 입안이 헐거나 삼키기 어려움, 변비, 탈모, 피부색 및 손상, 감염 순이었고, 피로와 식욕부진 빈도가 높은 것은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하였다.16,17)
개별교육이란 무엇인가? 개별교육은 대인 관계를 이용한 간호중재로서, 환경 내에 존재하고 있는 자극을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을 통하여 건강과 관련된 생각과 기술, 태도를 함양하고 자기 효능감을 개발하도록 도와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비교적 영구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중재하기 위한 간호 방법으로,11) 본 연구에서는 항암화학요법에 따른 자가간호에 대해 암 환자 교육전담간호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교육 및 상담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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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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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im NK. Drug therapy, Chemotherapy. Seoul: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1997. 

  3. Park JK. Cancer information. Goyang:National Cancer Center Press;2004. 

  4. Kim JH. Nursing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chemotherapy patients [dissertation]. Seoul:Hanyang Univ.; 2003. 

  5. Kim EK. Post discharge nursing needs of patients with open heart surgery[dissertation]. Seoul:Seoul National Univ.;1993. 

  6. Gu MO. The effect of a self reg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promotion & maintenance of self care behavior in the chronically ill patients. J Korean Acad Nurs 1994;26:113-27. 

  7. Yu MD. Educational needs and perceived understanding of treatment in patients with cancer [dissertation]. Seoul:Yonsei Univ.; 2003. 

  8. Lee EO, Kim JE, Park HA, Lee EH, Kwon IG. Development of cancer patients' symptom management guideline. Seoul:National reaserch foundation of Korea;2004. 

  9. Chang HK. Development of web-based self-care algorithms on symptom management for cancer patients[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2002. 

  10. Kim BJ, Kim YH, Chun MH, Choi JS. Nursing and symptom management of cancer patient. Seoul:Hyunmoonsa.;2000. 

  11. Han KJ, Seo MJ, Park YS, Park SA, Choi MA, HA YS, et al. Nursing intervention theory and practical applic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 press;1997. 

  12. Lauer P, Murphy SP, Powers MJ. Learning needs of cancer patients: a comparison of nurse and patients perception. Nurs Res 1982;31:11-6. 

  13. Orem DE. Nursing Concepts Of Practice. Missouri: Mosby-Year Book;1991. 

  14. Dodd MJ. Measuring information intervention for chemotherapy knowledge and self-care behavior. Res Nurs Health 1984; 7:43-50. 

  15. Cho YS. A study of the effect on the knowledge and performance and self care in the individualized education for chemotherapy[ dissertation]. Seoul:Chung-Ang Univ.;2002. 

  16. Kwon IS, Eun Y. The Development of a Continuing Nursing Care Program for Cancer Patients after Discharge. J Korean Acad Adult Nurs 2001;31:89-93. 

  17. Molassiotis A, Chan CWH. Fatigue patterns in chinese patients receiving chemotherapy. Eur J of Oncol Nurs 2001;5:60-7. 

  18. DiLiberto C, Caroprese M, Pizzo G, Complilato D, Fulfaro E, Rinaldi T, et al. Oral complication in patients with head and neck after radio-chemotherapy: mucositis and xerostomia. Receti Prog Med 2007;98:302-14. 

  19. Kim TY. The effect of reaction management education on knowledge and self care in cancer patient undergoing chemotherapy[dissertation]. Jeonbuk:Chonbuk National Univ.;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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