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쇼핑성향과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
Adolescent's Lifestyle Groups: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Online Clothing Purchasing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1 = no.149, 2006년, pp.71 - 82  

황진숙 (건국대학교 의상학과 차세대혁신기술연구원) ,  양화영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ifestyle on shopping orientation and internet purchase behavior of Korean adolescents. Specifically, the study categorized the adolescents by their lifestyles and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among the groups in regard to shopping orient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청소년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집단간 의복쇼핑성향,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쇼핑업체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 하여, 각 집단간 의복쇼핑성향과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2: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의복쇼핑 성향의 차이를 밝힌다.
  • 연구문제 3: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의 차이를 밝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고은주,황승희. (1998). 의류상품의 인터넷 쇼핑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연구, 2, 203-234 

  2. 고전미. (2001). 인터넷 친숙도에 따른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권병덕. (2000). 대중매체가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도 남부지역 고등학생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선숙. (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의류상품 쇼핑행동 유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5. 김선숙,이은영. (1999). 인터넷 의류상품 구매자의 유형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통연구, 4(2), 75-91 

  6. 김소영,이은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8(3), 429-439 

  7. 김순아,이영선 (2001)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성 추구 동기와 행동-소비자 유형별 유행관심,의복구매행동과 관련하여. 한국의류학회지,25(5),901-912 

  8. 김효신,이선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결정요인. 한국복식학회지,51(6),117-128 

  9. 남영옥,이상준. (2002). 청소년의 사이버 섹스중독과 사이버 음란물 접촉 및 성행동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9(3), 185-212 

  10. 박아청,김혜숙,김창대 (1996). 청소년 발달 상담.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11. 박현숙. (2001).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과 의복구매행동.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설인자,김호영 (2002) 청소년의 사이버 폭력실태와 대책. 진리논단, 7,337-352 

  13. 손민석,박혜선 (2001).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청소년집단들의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5(6),1179-1190 

  14. 송원영. (2000). 인터넷 쇼핑에서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행동과의 관계 연구-인터넷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신수연,김희수. (2001). 패션웹사이트 이용실태와 정보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8),1500-1511 

  16. 신정희. (2001). N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안민영, 박재옥 (2003). 사이버 쇼핑이용자의 의류쇼핑경향에 따른 의류제품 평가기준과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 789-799 

  18. 원선. (1987). 의복변인에 의한 시장세분화 및 라이프스타일 변인과의 관련 연구-20-30대 여성의복시장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윤성희. (2003). 안터넷쇼핑몰 주.야간 이용자잡단의 특성 연구-패션 라이프스타일, 쇼핑성향, 시간제약지각 및 쇼핑비용지각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패션 . 텍스타일 비즈니스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윤지현. (1999) 의복쇼핑경향에 따른 진바지 구매행동 연구-서울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이명희 (2003). 청소년의 외모관련행동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9/10), 1101-1111 

  22. 이연정. (2000). N세대의 인터넷 패션상품 정보탐색과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인터넷 의류정보의 한계 (1999). ISSON. 자료검색일 2003, 4. 15, 자료출처 http://www.best.co.kr 

  24. 임석영. (1999). 고등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학습 경험 여부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장남경, 고은주. (2004).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특성에 따른 의복행동,구매평가기준,정보원에 대한 연구. 복식, 54(7),15-26 

  26. 정재은, 정성지 (2004). 인터넷 패션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판촉활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8), 1037-1047 

  27. 정진화. (1985). 청소년 소비자 지식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기초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차은정. (1998). 여고생의 라이프스타일, 상표 및 광고이미지, 광고 표현형식이 브랜드 선호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9. 최순란. (2004). 니트웨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0. 하오선,신혜원. (2000). 인터넷 의류구매자의 의류쇼핑행동,태도 및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5(1),71-82 

  31. 한종욱. (2001). 청소년 사이버 비행자의 사회유대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학회보, 3, 357-384 

  32. 홍상욱, 엄경순, 배옥현. (2003). 현대가족에서의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한국가족관계학회지, 8(1), 139-155 

  33. 홍은경 (1996) 청소년의 의류제품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서울시내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황진숙. (2003) 의복관여와 인터넷 사용이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태도 및 인터넷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2), 177-187 

  35. 황진숙, 이은희, 나영주, 고선주, 박숙희. (2004). 청소년의 가족 및 학교관련 요인에 따른 사이버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2(11),223-235 

  36. 황진숙,김운규. (2002). 인터넷 쇼핑과 패션에 대한 관심 및 성별이 인터넷 의류구매의도 및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7), 937-945 

  37. 2002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 행태 조사. (2003).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자료검색일 2003, 5. 10, 자료출처 http://isis.nic.or.kr 

  38. Engel, J. F.,Blackwell, R. D.,& Miniard, P. W. (1993). Consumer behavior (7th ed.) Chicago: The Dr ${\gamma}$ den Press 

  39. Guttman, J., & Mills, M. K. (1982). Fashion life style, self-concept, shopping orientation and store patronage: An integrative analysis. Journal of Retailing, 58(2), 64-86 

  40. Hawkins, D. I., Best, R. J., & Coney, K. A. (1995). Consumer Behavior (6th ed.). Chicago: Irwi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