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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과시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The Impact of Factors on Consumers' Conspicuous Consump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2, 2016년, pp.201 - 214  

변현수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행정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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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인지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고급스러움이 고객의 과시소비 성향과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고객은 보다 고급화된 가치, 이른바 럭셔리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럭셔리 가치를 크게 재무적, 기능적, 사회적, 개인적 가치로 구분하고 럭셔리 가치가 고객의 과시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필요한 통계처리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럭셔리 가치 요인인 재무적, 기능적, 사회적, 개인적 가치가 고객의 과시소비 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의 과시소비 성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인적 가치의 경우 다른 가치에 비해 보다 많이 과시소비 성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고객은 자신이 필요한 경우 과시소비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review how luxury value is related to the consumer's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The author formed luxury value which is including financial, functional, social, and individual value. In order to obtain the research results, the author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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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 특히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가치가 고객의 과시소비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보다 세분화해서 살펴보기 위해 기존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가치를 재무적, 기능적, 사회적, 그리고 개인적 가치로 나누어 그 영향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기업들이 고가품목에 대한 마케팅을 계층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인간이 가진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가치가 과시소비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과시소비 행태가 실제로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고객이 인지하는 재무적 가치는 고객의 과시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고객이 인지하는 기능적 가치는 고객의 과시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고객이 인지하는 사회적 가치는 고객의 과시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고객이 인지하는 개인적 가치는 고객의 과시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고객의 과시소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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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블렌 효과란 무엇인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하면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가격이 높아질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현상이 있는데 이것을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라고 한다. 즉 타인이 가질 수 없는 재화나 서비스를 소유함으로써 자기의 위치와 능력을 과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Bagwell and Bernheim에 의하면 고가 브랜드의 가격은 누가 책정 하는가? 즉 타인이 가질 수 없는 재화나 서비스를 소유함으로써 자기의 위치와 능력을 과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Bagwell and Bernheim(1996)에 의하면 고가 브랜드의 가격은 공급자보다는 수요자에 의해 책정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의하면 정책적으로 보았을 때 사치재에 부과되는 세금의 경우 소비자 가격과 한계비용 사이의 차이가 지나치게 크지 않다면 왜곡된 세금이 될 확률이 적다고 할 수 있다.
Maslow의 단계별 욕구 이론의 요지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 많이 알려진 Maslow의 단계별 욕구에 의하면, 인간은 기본적으로 생리적 욕구와 안전에 대한 욕구를 우선적으로 충족 받기 원한다. 기초적인 생존에 필요한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타인으로부터의 존경이나 자아실현과 같은 고차원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이 이러한 이론의 골자이다. 물론 이러한 단계별 욕구는 단계를 건너뛸 수도 있고, 문화적 또는 지역별 차이에 의해 다르게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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