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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에서의 질 향상(QI) 활동 - 필요성, 역사와 향후의 과제-
Quality Improvement Activities in Hospital: Its Necessity, History and Tasks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2 no.2, 2006년, pp.47 - 54  

권영대 (성균관의대 사회의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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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품질 관리 개념이 불량률 감소와 같은 결과 중심적인 접근방법을 취한데 비해, 전사적 품질관리는 최종적인 결과보다는 생산공정(process) 그 자체에 관심을 두는 것이었다. 불량 제품을 사후 발견하는데 그치지 않고, 제품의 설계, 부품의 조달과 생산 공정에서 불량을 예방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통계적 관리기법의 개발과 더불어 전사적 품질관리는 제조업체 특히 일본의 기업들에 뿌리를 내리고 발전하게 되었다.
  • 이와 같은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과 활동들은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니고 전 세계의 의료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현상이다. 의료의 질 평가와 향상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와 그 중요성을 국내 의료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먼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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