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병원 협력실습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opera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th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2 no.1, 2006년, pp.13 - 20  

조희 (적십자간호대학) ,  노영숙 (적십자간호대학) ,  부은희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간호팀) ,  안금희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  강윤숙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opera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th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Method: The research design was a quasi-experimental pretest-posttest design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병원 협력실습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학생의 추가 이수교과목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한다.
  • .학교-병원 협력실습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 .학교-병원 협력실습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임상 실무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 능력과 실습만족도 및 실습 경험을 분석하여 학교-병원 협력 실습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실험군은 학교-병원 협력 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대조군은 기존의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교-병원 협력 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조사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 능력과 만족도 및 실습 경험을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 Haas 등(2002)은 협력실습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장기간의 실습, 실습 환자의 제한, 실습시간 조정의 어려움 및 프리셉터 부재시 실습경험 곤란 등의 부정적 경험을 보고하면서 더 나은 실습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공동목표 하에 실습기관과 대학 간의 협력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실습지도자에 따라 학생 지도 방법이 상이하거나 실습내용 숙지의 부족 등 실습지도자의 충분한 오리엔테이션 부족으로 부정적 경험을 하였으므로 실습 지도자 교수 능력 개발을 위한 워크숍 개최가 이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 능력과 만족도 및 실습 경험을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2004년 2월 20일부터 2004년 12월 15일까지 일간호대학 3학년 10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는 대학에서 일방적으로 준비한 실습교육 계획을 실습기관에 의뢰했던 기존의 패턴과 달리 대학과 실습기관이 공동으로 임상실무 현장 중심의 실습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함으로써 실무 적응력이 우수한 맞춤형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조희 등 2004).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과 협력실습기관이 공동 개발하고 시범운영한 학교-병원 협력 실습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평가를 하고자 한다. 이는 간호교육에서 협력 실습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고 확대적용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학교-병원 협력 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간호 학생으로 하여금 간호단위에서 기본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간호업무의 표준을 익히고 실제적으로 참여하여 업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습지도자가 이러한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실습지도에 임하고 프로그램에서 계획한 실습 내용대로 학생을 지도한 결과 간호기술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