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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교량형상계수별 경관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
Landscape Preference over Single-Spaned Steel Box Girder Bridge by Bridge Shape Parameter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2 = no.88, 2006년, pp.7 - 18  

김락기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양계승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성빈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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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형상계수를 변화시켜가며 3D Simulation을 평가매체로 하여 경관선호도를 조사, 분석하고 경관선호도를 결정하는 시각적 선호인자와 물리적 선호인자를 분석하여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경관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는 거더가 얇고 곡률이 많이 적용되며 교대를 내측으로 기울인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으로 나타났고, 경관선호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는 거더가 가장 두껍고 곡률이 적용되지 않았으며 교대를 내측으로 기울인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으로 나타났다. 경관선호도에 차이를 나타내는 시각적 선호인자는 높이에 관한 개방성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독특함에 관한 심미성에서 가장 작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한 결과 시각적 선호인자로는 심미성과 개방성이 추출되었으며, 물리적 선호인자인 교량형상계수로는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가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간주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 경관을 고려한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설계할 때는 거더의 높이를 구조적으로 안전한 수준범위내에서 가장 얇게 적용하고, 거더에 곡률을 안전한 수준범위내에서 최대 값을 적용하며. 교대의 각도는 수직형 면벽보다 외측형 경사벽을 적용하는 것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landscape Preference and define elements of difference in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by Bridge Shape Parameters(BSP) through Design of Experiments. Lately,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is dominations much component ratio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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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박스거더교 중 일반국도 상에 많이 가설되고 있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 형상 계수에 변화를 주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박스거더교의 교량형상계수들을 변화시켜가며 설계할 때 어떤 교량형상계수가 경관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파악하고, 교량형상계수의 수준에 따라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다.
  • 이로 인해 경관설계측면에서는 다양성이 부족하여 교량 설계가 너무 획일적인 경향으로 치우쳐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형상계수(Bridge Shape Parameter: BSP)를 변화시켜가며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하여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형상계수를 변화시켜가며 3D- Simulation 을 평가매체로 하여 경관선호도를 조사, 분석하고 경관 선호도를 결정하는 시각적 선호인자와 물리적 선호 인자를 분석하여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거더의 곡률 : 기존의 관련 연구에서는 교량의 상부구조 거더 (보:beam)의 모양이 단순한 직선 형태로제작된 교량들의 선호도가 곡선(아치) 등 동적인 선형이 가미된 형태의 교량의 선호도보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거더의 곡률이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시도하였다.
  • 0m이하에서시공자의 판단 하에 선택할 수 있는 인자이다. 연구에서는 거더의 높이비를 변화시켜가며 경관선호도에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 이후 설계자들은 교량상판을 마치 공중에 떠있는 듯이 보이게 설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하나의 방법으로 교대를 내측이나 외측으로 기울이는 경사벽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대에 사용하는 세가지 방법이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를향상시키기 위하여 교하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교량 형상 계수를 변화시키면서 실험을 시행하여 그에 따른 경관 선호도를 분석하여야 한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교하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교량 형상 계수(BSP) 를 인자로 채택하기로 한다.
  • 따라서 일반적2로 대안평가의 정성적인 특성에 따라 5- 9개의 구분을 통하여 평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단경간강박스거더교의 시각적이미지가 가지는 정성적인 특성에 따라 7개의 구분을 통하여 상대적인 비교가 가능하고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우월한지에 대한 비교치를 적용하도록 한다.
  • 이 원리는 여러 가지 기본원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뽑혀진 인자 외에 기타 원인들의 영향이 실험 결과에 편의(bias)되게 미치는 것을 없애기 위한 방안이다. 따라서 랜덤화가 잘 되지 않은 실험으로부터 어떤 결론을 내릴 때에는 상당히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 실험이 유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경관선호도 실험을 위하여 시야에 비치는 동적인 운전상황을 재현한 3D-Simulation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모형은 혼합효과모형이므로 랜덤효과와 고정효과에 대한 각각의 사후검증을 실시한다. 랜덤효과가 모형에 존재한다면 언제나 그 효과에 대하여 정규분포를 가정한다. 이 정규분포의 평균은 언제나 0 이므로 관심대상이 못되지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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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 건설교통부(2000), '도로설계편람' 

  3. 건설교통부(2000), '도로교설계기준' 

  4. 건설교통부(2004), '2004 교량현황조서' 

  5. 김대현(2001), '보행자 전용도로의 이용자 경관만 족 요인분석', 한국환경복원논화학지 4권 2호, p.5 

  6. 박성현(2003), '개정판 현대실험계획법', 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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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Gottemoeller and Frederick(1998), Bridgescape. USA:John Wiley and So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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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http://user.chollian.net/~savequit/stat/BaseStat/cor r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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