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형상계수를 변화시켜가며 3D Simulation을 평가매체로 하여 경관선호도를 조사, 분석하고 경관선호도를 결정하는 시각적 선호인자와 물리적 선호인자를 분석하여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경관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는 거더가 얇고 곡률이 많이 적용되며 교대를 내측으로 기울인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으로 나타났고, 경관선호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는 거더가 가장 두껍고 곡률이 적용되지 않았으며 교대를 내측으로 기울인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으로 나타났다. 경관선호도에 차이를 나타내는 시각적 선호인자는 높이에 관한 개방성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독특함에 관한 심미성에서 가장 작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한 결과 시각적 선호인자로는 심미성과 개방성이 추출되었으며, 물리적 선호인자인 교량형상계수로는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가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간주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 경관을 고려한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설계할 때는 거더의 높이를 구조적으로 안전한 수준범위내에서 가장 얇게 적용하고, 거더에 곡률을 안전한 수준범위내에서 최대 값을 적용하며. 교대의 각도는 수직형 면벽보다 외측형 경사벽을 적용하는 것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형상계수를 변화시켜가며 3D Simulation을 평가매체로 하여 경관선호도를 조사, 분석하고 경관선호도를 결정하는 시각적 선호인자와 물리적 선호인자를 분석하여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경관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는 거더가 얇고 곡률이 많이 적용되며 교대를 내측으로 기울인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으로 나타났고, 경관선호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는 거더가 가장 두껍고 곡률이 적용되지 않았으며 교대를 내측으로 기울인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으로 나타났다. 경관선호도에 차이를 나타내는 시각적 선호인자는 높이에 관한 개방성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독특함에 관한 심미성에서 가장 작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한 결과 시각적 선호인자로는 심미성과 개방성이 추출되었으며, 물리적 선호인자인 교량형상계수로는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가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간주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 경관을 고려한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설계할 때는 거더의 높이를 구조적으로 안전한 수준범위내에서 가장 얇게 적용하고, 거더에 곡률을 안전한 수준범위내에서 최대 값을 적용하며. 교대의 각도는 수직형 면벽보다 외측형 경사벽을 적용하는 것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landscape Preference and define elements of difference in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by Bridge Shape Parameters(BSP) through Design of Experiments. Lately,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is dominations much component ratio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landscape Preference and define elements of difference in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by Bridge Shape Parameters(BSP) through Design of Experiments. Lately,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is dominations much component ratio and the Steel Box Girder Bridge has strong Points that is economically Profitable and management has easy when construct. but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was evaluated low because impression of landscape is being surfeited and dulled. Do to consider optimization in design that give change to Bridge Shape Parameters(BSP) to supplement this shortcoming in this study. Therefore, this study changes Bridge Shape Parameters(BSP) and extract elements that influence in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and based on the design that consider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some essential guidelines for rational design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landscape Preference and define elements of difference in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by Bridge Shape Parameters(BSP) through Design of Experiments. Lately,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is dominations much component ratio and the Steel Box Girder Bridge has strong Points that is economically Profitable and management has easy when construct. but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was evaluated low because impression of landscape is being surfeited and dulled. Do to consider optimization in design that give change to Bridge Shape Parameters(BSP) to supplement this shortcoming in this study. Therefore, this study changes Bridge Shape Parameters(BSP) and extract elements that influence in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and based on the design that consider landscape Preference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some essential guidelines for rational design of the 1-span Steel Box Girder Bridg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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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박스거더교 중 일반국도 상에 많이 가설되고 있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 형상 계수에 변화를 주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박스거더교의 교량형상계수들을 변화시켜가며 설계할 때 어떤 교량형상계수가 경관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파악하고, 교량형상계수의 수준에 따라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다.
이로 인해 경관설계측면에서는 다양성이 부족하여 교량 설계가 너무 획일적인 경향으로 치우쳐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형상계수(Bridge Shape Parameter: BSP)를 변화시켜가며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하여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교량의 형태적 특성인 교량형상계수를 변화시켜가며 3D- Simulation 을 평가매체로 하여 경관선호도를 조사, 분석하고 경관 선호도를 결정하는 시각적 선호인자와 물리적 선호 인자를 분석하여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거더의 곡률 : 기존의 관련 연구에서는 교량의 상부구조 거더 (보:beam)의 모양이 단순한 직선 형태로제작된 교량들의 선호도가 곡선(아치) 등 동적인 선형이 가미된 형태의 교량의 선호도보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거더의 곡률이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시도하였다.
0m이하에서시공자의 판단 하에 선택할 수 있는 인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거더의 높이비를 변화시켜가며 경관선호도에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후 설계자들은 교량상판을 마치 공중에 떠있는 듯이 보이게 설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하나의 방법으로 교대를 내측이나 외측으로 기울이는 경사벽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대에 사용하는 세가지 방법이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를향상시키기 위하여 교하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교량 형상 계수를 변화시키면서 실험을 시행하여 그에 따른 경관 선호도를 분석하여야 한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교하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교량 형상 계수(BSP) 를 인자로 채택하기로 한다.
따라서 일반적2로 대안평가의 정성적인 특성에 따라 5- 9개의 구분을 통하여 평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단경간강박스거더교의 시각적이미지가 가지는 정성적인 특성에 따라 7개의 구분을 통하여 상대적인 비교가 가능하고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우월한지에 대한 비교치를 적용하도록 한다.
이 원리는 여러 가지 기본원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뽑혀진 인자 외에 기타 원인들의 영향이 실험 결과에 편의(bias)되게 미치는 것을 없애기 위한 방안이다. 따라서 랜덤화가 잘 되지 않은 실험으로부터 어떤 결론을 내릴 때에는 상당히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실험이 유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경관선호도 실험을 위하여 시야에 비치는 동적인 운전상황을 재현한 3D-Simulation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모형은 혼합효과모형이므로 랜덤효과와 고정효과에 대한 각각의 사후검증을 실시한다. 랜덤효과가 모형에 존재한다면 언제나 그 효과에 대하여 정규분포를 가정한다. 이 정규분포의 평균은 언제나 0 이므로 관심대상이 못되지만 <7%.
제안 방법
각 인자별 수준 결정에서 각 인자별 수준에 대한 기준은 실제 실시설계자료들을 몇 가지 검토한 후 구조적으로 안전한 범위내에서 설정하였으며, 각 인자별 수준은 다음과 같다.
경관선호도의 시각적 선호인자는 경관이 미지 평가용어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경관선호도의 물리적 선호 인자는 실험에서 설정된 교량형상계수에 대해 분산분석을 시행하여 조사하였다.
교량의 형태와 관련된 경관이미지 평가용어를 채택하고, 예비조사를 통하여 총 12개의 설문 항목을 선정하였다. 경관이미지 평가용어 12개의 항목과 경관선호도를 7점 척도의 어의구별척도(SD방법) 를 이용하여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이때 본 연구의 특성상 각 실험마다 실험대상인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색채, 주변환경, 재질은 동일하게 설정되므로 이와 관련된 경관이미지 평가용어는 배제하였다.
교량의 설계는 경제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 외에도 조형미를 추구하는 경관학적인 관점에서 교량을 분석 . 평가하여 설계에 이를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
설문항목 중 경관선호도의 시각적 선호인자에 대한 것은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경관이미지 평가용어를 작성하였다. 교량의 형태와 관련된 경관이미지 평가용어를 채택하고, 예비조사를 통하여 총 12개의 설문 항목을 선정하였다. 경관이미지 평가용어 12개의 항목과 경관선호도를 7점 척도의 어의구별척도(SD방법) 를 이용하여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거더의 높이비는 실험자가 수준의 범위 중 자의로 3개의수준을 선택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거더의 높이비는 인자의 수준범위내에서 랜덤하게 수준을 결정하여 나온 통계적 결론을 모든 수준범위에 확장 적용할 수 있는 랜덤효과로지정하고, 수준의 범위인 16〜30 중 난수표를 사용하여 랜덤하게 3개의 수준을 선택하였다.
된다. 그러므로 필요로 하는 인자에 대한 정보를얻기 위하여 의미가 적은 고차의 교호작용을 희생시켜서실험의 횟수를 적게 하는 일부실시법을 실시하였다. 정의대비를 i= abP으로 하여 블록과 교락시키면 3개의 블록을 만들 수 있고, Kempthorne의 방법을쓰면 식(1)과 같이 된다.
분석하여야 한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교하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교량 형상 계수(BSP) 를 인자로 채택하기로 한다.
공통분 추정치로 다중상관제곱치 (SMC)를 사용하고, 기초구조의 추출은 단일주축분해를 하였다. 또한 요인의 수효결정을 위해서 Scree 검사, 누적퍼센트, 그리고 해석가능성을 사용하였다. 요인수는 Scree Plot를 보면 고유치 (Eigenvalue) 가 1, 2번째까지 급격히 감소하다가 3번째부터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거더의 높이비는 랜덤효과로 지정하고, 거더의 곡률과 교대의 각도는 고정효과로 지정한 혼합효과모형이다. 랜덤효과와 고정효과는 통계적 검증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각각 다른 귀무가설을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3개의 블록에서 1개의 블록을 택하여실험하도록 한다. 실험순서는 난수표를 사용하여 랜덤화하였으며 실험계획법의 직교표 4(3, )를 채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SD방법으로 구분하여 평가한 설문 항목에 대한 평가치를 SBE방법으로 보정하여 비교가 가능한 경관선호도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각 인자별 수준 간에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후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모형은 혼합효과모형이므로 랜덤효과와 고정효과에 대한 각각의 사후검증을 실시한다. 랜덤효과가 모형에 존재한다면 언제나 그 효과에 대하여 정규분포를 가정한다.
한 명의 피실험자는 총 9가지의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에 대하여 각각의 3IASimulation을 경험하고 난 다음에 설문지에 답하는 형식으로 경관선호도 및 경관선호도 선호인자를 평가하였다. 설문항목 중 경관선호도의 시각적 선호인자에 대한 것은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경관이미지 평가용어를 작성하였다. 교량의 형태와 관련된 경관이미지 평가용어를 채택하고, 예비조사를 통하여 총 12개의 설문 항목을 선정하였다.
실험은 3D-Simulation을 이용한 실내실험을 실시하였으며, 20대 운전자 50명을 대상으로 어의 구별척도를 이용한 설문항목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한 명의 피실험자는 총 9가지의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에 대하여 각각의 3IASimulation을 경험하고 난 다음에 설문지에 답하는 형식으로 경관선호도 및 경관선호도 선호인자를 평가하였다.
요인수효의 결정으로 기초구조를 나타내는 기초요인 (계수)행렬(factor loading matrix)을 얻을 수 있다. 이 기초요인(계수)행렬을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들끼리 동질적인 집단으로 묶는 배리맥스(Varimax)법으로 요인구조를 회전시켜 최종구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전체 설명분산은 변치 않으나, 각 요인이 설명하는 분산은 반드시 변한다.
설문항목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한 명의 피실험자는 총 9가지의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에 대하여 각각의 3IASimulation을 경험하고 난 다음에 설문지에 답하는 형식으로 경관선호도 및 경관선호도 선호인자를 평가하였다. 설문항목 중 경관선호도의 시각적 선호인자에 대한 것은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경관이미지 평가용어를 작성하였다.
0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현실감을 주기 위하여 현재 가설되어 있는 실제의 사진을 통하여 그 재질감을 표현하였으며 실물의 크기와 모양을 그대로 반^한 수치로 제작하였다. 도로조건 및 기하구조는『도로의 구조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모든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하기에는 실험계획상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가설되어있는 강박스거더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단 경간 강박스거더교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취하였다. 공통분 추정치로 다중상관제곱치 (SMC)를 사용하고, 기초구조의 추출은 단일주축분해를 하였다. 또한 요인의 수효결정을 위해서 Scree 검사, 누적퍼센트, 그리고 해석가능성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경관선호도의 물리적 선호 인자는 실험에서 설정된 교량형상계수에 대해 분산분석을 시행하여 조사하였다. 분석은 SAS V8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또한 경관선호도의 물리적 선호 인자는 실험에서 설정된 교량형상계수에 대해 분산분석을 시행하여 조사하였다. 분석은 SAS V8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직교표 為(滲)에 대한 경관선호도 측정결과 의 분산분석표를 얻었다.
이론/모형
1m이고, 속도는 80km/h로 구성하였다. 강박스거 더 교의 설계는 건설교통부 제정 도로교설계기준 (2000)12)과 교량계획과 설계(오제택, 2003)13)의 지침을 따르도록 하였다.
고정효과의 사후검증 방법으로는 수준별 표본의 크기가 같은 균형자료에서 사용하며 , 실험방식 오류율(a”)을사전에 설정된 a수준으로 유지시키면서 모든 짝진 평균을 비교하기 위하여 고안된 검증 방법인 Tukey방법을사용하도록 한다.
본 연구를 위한 3ASimulation은 3D-Studio -MA X5.0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현실감을 주기 위하여 현재 가설되어 있는 실제의 사진을 통하여 그 재질감을 표현하였으며 실물의 크기와 모양을 그대로 반^한 수치로 제작하였다.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9개의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에 대하여 SBE법을 사용하여 경관선호도를 측정하였다. 측정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각적 선호인자 분석을 위하여 우선 설문항목이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그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지 검정을 하기 위하여 신뢰계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Chronbach's a를 사용하였다. 신뢰도 계수 a 에 의한신뢰도 검정을 시행한 결과 12개 종속변수에 대한 신뢰도계수 a 는 0.
도로조건 및 기하구조는『도로의 구조 .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000, 건설교통부』의 지침을 따르도록 하였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간장은 50m, 교량의 총 높이는 9m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 거더의 곡률 : 기존의 관련 연구에서는 교량의 상부구조 거더 (보:beam)의 모양이 단순한 직선 형태로제작된 교량들의 선호도가 곡선(아치) 등 동적인 선형이 가미된 형태의 교량의 선호도보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거더의 곡률이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시도하였다.
거더의 곡률을 적용하지 않은 것과 최대값인 40%를 적용한 것은 수준간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고, 중간값 20%를 적용한 것과 최대값 40%를 적용한 것은 수준간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한다. 거더의 높이비의 분산인 兄가 0 보다 크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거더의 높이비는 수준범위인 16〜30의 범위에서 수준간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거더의곡률은 곡률을 적용하지 않는 0%보다 20%나 40%로 적용하는 것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대의 각도에서는 수직형면벽식인 90°보다는 외측형경사벽인 120°를 적용하는 것이 경관 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관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는 거더의 높이비가 27, 거더의 곡률이 40% 적용되며 교대를 내측으卫 기울여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 #9 로 나타났고, 가장 경관선호도가 낮은 것으로는 거더의 높이 비가 17, 거더의 곡률이 0% 적용되며 교대를 내측으로기울여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 #3으로 나타났다. 경관선호도 값들을 비교해 볼 때 거더의 높이가 낮을수록, 거더의 곡률을 크게 적용할수록, 경관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경관 #9와 가장 선호하지 않는 경관 #3의 시각적 선호인자의 차이를 분석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6>과 같이 나타났다. 경관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는 거더의 높이비가 27, 거더의 곡률이 40% 적용되며 교대를 내측으卫 기울여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 #9 로 나타났고, 가장 경관선호도가 낮은 것으로는 거더의 높이 비가 17, 거더의 곡률이 0% 적용되며 교대를 내측으로기울여 내측형 경사벽으로 구성된 경관 #3으로 나타났다. 경관선호도 값들을 비교해 볼 때 거더의 높이가 낮을수록, 거더의 곡률을 크게 적용할수록, 경관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한 결과 시각적 선호인자로는 심미성과 개방성이 추출되었으며, 물리적 선호인자인 교량형 상계수로는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가 경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분석되었다.
거더의곡률은 곡률을 적용하지 않는 0%보다 20%나 40%로 적용하는 것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대의 각도에서는 수직형면벽식인 90°보다는 외측형경사벽인 120°를 적용하는 것이 경관 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랜덤효과요인인 거더의 높이비에 대한 분산요소 추정 결과 분산이 0보다 크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거더의 높이비의 분산인 兄가 0 보다 크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74이다. 만일 두 개의 수준간 평균차이의 절대값이 최소유의차(Minimum Significant Difference)인 0.374보다 크면 대응되는 두 모평균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결론내리고, 그렇지 않으면 대응되는 두 모평균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결론내린다. 거더의곡률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물리적 선호인자 중에서 거더의 높이비는 구조적으로 안전한 설계범위 내에서 가장 얇게 설계하는 것이 경관 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거더의곡률은 곡률을 적용하지 않는 0%보다 20%나 40%로 적용하는 것이 경관선호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하는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단경간 강박스거 더교의 교량형상계수별 경관선호도에 관한실험은 동일한 대상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인자별 수준의조합으로 구성된 실험을 계획하고자 하므로 동일한 주변환경 및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3D-Simulation을 이용한 실험이 유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경관선호도 실험을 위하여 시야에 비치는 동적인 운전상황을 재현한 3D-Simulation을 개발하였다.
001 이하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있다. 즉, 3개의 인자 모두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간주될 수 있었다.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각 인자별 수준 간에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후검증이 필요하다.
거더의 높이비의 분산인 兄가 0 보다 크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거더의 높이비는 수준범위인 16〜30의 범위에서 수준간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물리적 선호인자로는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간주될 수 있었다.
요인 2는 교량 형태의 개방감이라 명명할 수 있다. 최종요인구조에서 두 요인은 전체변량을 각각 비슷한 비율로 설명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즉, 3개의 인자 모두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간주될 수 있었다. 거더의 높이비, 거더의 곡률, 교대의 각도 모두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각 인자별 수준 간에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후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모형은 혼합효과모형이므로 랜덤효과와 고정효과에 대한 각각의 사후검증을 실시한다.
못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에는 모든 강박스거더교에 대해 연구를 확대하고, 경제성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을 고려한 설계 시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고 더 나아가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경관평가인자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험전체를 시간적 혹은 공간적으로 분할하여 블록을 만들어 주면 각 블록 내에서는 실험환경이 균일하게 되어 정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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