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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간선도로에서의 인터체인지 성능 비교 연구
A Performance Assessment of Urban Arterial Highway Interchang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3 = no.89, 2006년, pp.51 - 61  

이의은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재용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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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체인지는 자동차와 보행자의 기본적인 통행기능을 비롯하여 도로 주변시설로의 출입, 자동차와 보행자의 체류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터체인지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통행기능의 고속성 안전성 및 도심공간기능 등에 대한 사회적 요청이 보다 강해지고 있다. 인터체인지에서의 교통의 안전성과 효율성은 인터체인지 형식에 의해서 크게 좌우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도시부 간선도로에서의 인터체인지를 대상으로 교통량, 차로 수, 좌회전 비율 을 변화시켜가며 인터체인지 형태별 지체정도 및 인터체인지 건설비용을 고려한 상대지체를 분석하였다. 연구는 평면교차 Diamond, Roundabout, SPUI(Single Point Urban Interchange), Echelon 인터체인지를 대상으로 하였고. 교통량은 본선3차로 3000대, 접속도로 교통량은 $1{\sim}2$차로, $500{\sim}2000$대 까지 500대씩 변화, 접속도로의 좌회전 비율은 $10{\sim}30%$까지 10%단위로 변화. 본선에서의 연결로(본선에서 접속도로 진출차량) 교통량은 500, 1000대로 변화시키며 각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VISSIM Simulation을 통하여 각 시나리오별 상대 지체 값을 도출하였고 인터체인지 공사비를 고려하여 개별차량 지체 값을 비교하였다 개별차량 지체 값 비교를 통하여 교통량, 차로 수, 좌회전 비율에 따라 최적인터체인지형태를 결론으로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changes are passages for vehicle and pedestrians and a gateway to nearby facilities, and a place to stay of vehicle and Pedestrians. Interchange traffic must be able to navigate well for safety and convenience. Traffic safety and efficiency are influenced by the interchange. In this study, re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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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imulation을 이용한 지체의 정량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간선도로에서의 다양한 불완전입체 인터체인지를 본선 및 접속도로 교통량, 차로 수, 좌회전 비율 등의 교통특성 변수를 이용하여 각 인터체인지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 보행자 신호를 고려할 경우보다 복잡한 신호체계를 요구한다.
  • . 복잡한 교차로가 운전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다.
  • . 우회 거리가 가장 짧아서 교통경제상 유리하다.
  • . 횡단 구조물이 불필요하므로 다른 형식에 비해 건설비가 적다.
  • 네 번째, 보행로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두 번째, 본선으로부터 연결로로 유출된 차량은 교차로에서 직진을 행하지 않고 양방향으로 같은 비율로 진행한다고 가정하였다.
  • 세 번째, 모든 링크의 최대속도는 80km/h로 가정하였다.
  • 변화시키며 분석하였다. 연결로를 이용한 직진 차량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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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한국도로공사(1996), '미래의 도로모습을 추구하며' 

  2.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 시설 기준에 관한 규정 해설 및 지침'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1993), '도로교통 운영개선 실무서' 

  4. 한국도로공사(1992), '도로설계요령' 

  5. AASHTO Green Book(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6. FHWA(2001), 'Geometric Design Practices for European Roads' 

  7.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1992), 'Texas Highway Operations Manual' 

  8. 건설교통부(2005),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 

  9.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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