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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속차로에서 운전행태분석을 통한 트럼펫형 인터체인지 적정 형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ropriate Type of Trumpet Interchanges Based on the Driving Behavior Analysis in Deceleration Lanes of Highway Interchang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Oct. 20, 2006년, pp.261 - 268  

조완상 ((주)건화)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서정남 ((주)건화 도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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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영향평가 및 선형 자문회의 등에서 일부 심의위원이 B형은 본선차량이 Loop 연결로로 진출하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많으므로 교통사고가 적은 A형으로 변경하라는 지적 사례가 있으나, 두 형식에 대한 특정한 교통안전 관련 기준이나 연구논문 등이 없어 A형과 B형이 혼재되어 설치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 주요 고속도로 인터체인지의 유형별 운영 분석 및 트럼펫형 인터체인지에서의 사고 조사 분석을 수행하고, 아울러 트럼펫형 인터체인지의 A형과 B형에 대한 감속차로에서 운전자 통행행태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요인 조사 분석을 통해 교통안전 측면에서 우수한 적정한 트럼펫형 인터체인지 형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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