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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산업의 비용구조 분석(밀도,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 도출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Cost Structure of Air Transport Industry(Deriving Economies of Density, Scale and Scop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3 = no.89, 2006년, pp.143 - 153  

김민정 (한국교통연구원) ,  김제철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외 항공운송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비용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 이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27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의 비용 및 산출 자료를 이용해 밀도,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을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KAL과 AAR 모두 국제선의 운항밀도를 증대시키는 것이 비용절감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항네트워크와 관련하여 KAL과 AAR 모두 가능하다면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것이 적절하지만, 보다 더 비용효율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확장보다는 국제선의 운항밀도를 증대시키는 것이 보다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현재와 같은 국내선 및 국제선 여객 화물의 운항비율을 나타내는 국적항공사의 평균비용을 극소화하는 적정 산출량 수준은 현재 보다 높지만 현재 산출량과 적정 산출량 수준에서의 평균비용간에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내선만 운영하는 항공사의 경우는 국적항공사의 적정 규모보다 훨씬 작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양 국적항공사는 국내선의 운항 비중을 줄여 화물 운항 비중을 현재보다 늘릴 경우 범위의 경제가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nually estimates the economies of density, scale and scope with the data of cost and output of 27 leading air carriers to suggest the political findings and strategies of raising the cost efficiency of our air transport industry. The estimation results and their implications are as f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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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밀도,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을 도출하여 비용구조를 분석한 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항공 운송사업자들의 적정 운항밀도, 국내와 국제 여객 및 화물간 적정운송 비율 또는 사업분리 방안의 적정성 여부, 적정 규모 등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국내·외 항공운송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비용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 이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7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의 비용 및 산출 자료를 이용해 밀도,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항공사의 적정 운항밀도, 국내와 국제 여객 및 화물간 적정 운항비율, 적정 규모 등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규모의 경제성을 바탕으로 최소효율 규모를 도출한다. 여기서 최소효율규모는 추정된 비용함수에서 산출량과 네트워크를 제외한 모든 변수들을 고정시키는 반면 산출량과 네트워크를 동시에 증가 시켜 밀도가 일정한 경우 산출량과 평균비용간의 함수인 평균비용곡선을 도출할 때 평균비용곡선을 최하점에도 달하게 하는 산출량을 의미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7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을 대상으로 항공 운송산업의 비용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국적 항공사를 포함한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 의 비 용효율성 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 이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밀도,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을 도출하여 비용구조를 분석한 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항공 운송사업자들의 적정 운항밀도, 국내와 국제 여객 및 화물간 적정운송 비율 또는 사업분리 방안의 적정성 여부, 적정 규모 등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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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제철(2004),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에 관한 실 증분석-생산성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 AAR(각 연도), 'Asiana Culture' 

  3. AAR.KAL(각 연도), '영업보고서' 

  4. Baltagi B. H, J. M Griffin and D. P. Rich (1995), 'Airline Deregulation: the Cost Pieces of Puzzle',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Vol. 36, pp.245-258 

  5. Caves D. W., L. R. Christensen and M. W. Tretheway(1984), 'Economies of Density versus Economies of Scale: Why Trunk and Local Service Airline Costs Differ', Rand Journal of Economics, Vol. 15, pp.145-174 

  6. Gillen D. W., T. H. Oum and M. W. Tretheway (1990), 'Airline Cost Structure and Policy Implication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24, pp.9-34 

  7. IATA(각 연도), 'World Air Transport Statistics' 

  8. ICAO(각 연도), 'Financial data' 

  9. ICAO(각 연도), 'Fleet & Personnel' 

  10. ICAO(각 연도), 'Traffic' 

  11. KAL(각 연도), 'Morning Calm' 

  12. Keeler J. P and J. P. Formby(1994), 'Cost Economies and Consolidation in the U.S. Airlin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Vol. 21, pp.21-41 

  13. Kirby M. G.(1986), 'Airline Economics of Scale and Australian Domestic Air Transport Policy',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20, pp.339-352 

  14. Leonardo J. B. and S. R. Jara-Diaz(2005), 'Calculation of Economies of Spatial Scope from Transport Cost Functions with Aggregate Output with an Application to the Airline Industry',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39, pp.2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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